출산 사전: 당신이 알고 싶어 할 10가지 단어

2019년 3월 10일

여성에게 출산은 아주 특별하고 비할 데 없는 경험이다. 그 모든 노력 끝에, 마침내 아기를 품 안에 안게 되는 일은 정말 특별하고 위대하다. 물론 고통스럽고 불편한 경험일 수 있지만, 그날은 엄마의 인생에서 최고의 날이다. 이 글에서 당신이 알고 싶어 할 10가지 단어가 포함된 “출산 사전”을 펼쳐보자.

출산 중 의료진이 사용하는 모든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여성이 많다.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많은 이상한 단어들을 듣게 되면 불안할 수 있다.

출산할 때는 차분하게 진정하고 자신감을 느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때로는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 불리한 점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용어 때문에 혼란스러워 지면 긴장하기 쉽다. 그래서 오늘은 출산 중 의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과 함께 기본 용어사전을 공유한다.

출산 사전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

하반신 마취제

하반신 마취제는 출산 중 통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마취이다. 하반신을 안정적으로 완화하며, 진통 중 의식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하반신의 감각이 줄어들게 되지만, 감각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하반신 마취는 매우 얇고, 속이 비고, 유연한 관인 카테테르를 통해 시행된다. 이 관은 척수와 척수액을 감싸는 세포막 바깥에 위치한 경막외 공간에 삽입된다. 이는 출산 중 통증 완화를 위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다.

제왕절개술

제왕절개술은 엄마의 자궁에서 아기를 외과적으로 꺼내는 수술이다. 자연분만을 하는 중 여성에게 문제가 생기면 이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 아기를 세상에 태어나게 하려고 의사가 의지하는 마지막 방법이다. 이 수술은 하복부와 자궁 하부의 절개로 수행된다.

여성이 제왕절개를 필요로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결정은 담당 의사에게 달려 있다. 상황을 복잡하게 만드는 문제는 아기 또는 엄마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가장 흔한 시나리오는 태아의 자궁 내 비정상적인 위치 또는 발육상 문제이다.

엄마의 경우 주요 문제는 자궁 근종 또는 생식기 포진과 같은 건강 관련 문제이다. 심장 질환이나 전자간증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있으면 제왕 절개가 필요할 수 있다.

수축

수축이란 무의식적이고 간헐적인 자궁의 긴장과 이완의 움직임을 말한다. 이 근육은 진통 과정을 스스로 준비하기 위해 이러한 운동을 일으킨다. 임신 기간 중 더 가벼운 수축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것은 정상이기 때문에 불안해할 필요 없다.

수축은 진통이 활발한 단계에서 발생한다. 수축은 변할 수 있고 가벼운 통증에서 강렬한 통증까지 규칙적인 간격으로 발생할 수 있다.

탯줄

출산 사전: 당신이 알고 싶어 할 10가지 단어

탯줄은 태반과 아기의 배꼽을 연결하는 끈이다. 탯줄의 기능은 엄마와 아기가 연결되는 데 필요한 혈액과 영양분을 전달하는 것이다. 임신 기간 중 음식은 이것을 통해 이동하며, 출산할 때까지 계속된다. 아기가 태어나면 이 끈을 자르고 태반도 추출한다. 태반은 의학적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태반 조기 박리

태반은 임신 9개월 동안 탯줄을 통해 아기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기관이다. 일반적으로 태반은 분만 후 자궁벽과 분리된다. 만약 조기 박리가 발생하면 출산 전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겸자

겸자는 자궁 분만을 돕는 의사가 사용하는 도구이다. 출산 중 아기가 산도를 통해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돕는다. 의사는 아기의 머리를 이끌기 위해 이것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면 엄마는 태아를 바깥으로 밀어낸다.

양수

이것은 태아가 엄마의 자궁에 있을 때 태아를 둘러싸는 황갈색 액체이다. 그것은 일어날 수 있는 외부 부상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준다. 또한 태아가 쉽고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하여 근육과 폐를 발달시킨다.

전자간증

이것은 임산부의 병리학적 상태이다. 고혈압과 과도한 체중 증가를 포함하는 일련 질병의 결합이다. 임신 중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이며 임산부의 5%에 영향을 준다.

출산 사전: 당신이 알고 싶어 할 10가지 단어

조기 양막 파열

이것은 여성이 진통을 느끼기 전에 양수가 터졌을 때 발생한다. 이 상황은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태반 조기 박리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