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오늘 우리는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난자의 크기와 기원, 수정하는 동안 난자가 하는 역할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다.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6월, 2021

난자는 아주 복잡하고 흥미로운 세포이기 때문에 늘 과학 연구의 주제가 된다. 정자와 결합하여 난자는 태아의 구조를 형성하는데, 그 구조와 기능에 관한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들 때문에 난자는 우리에게 더욱더 흥미롭게 느껴진다. 오늘 우리는 이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난자란 무엇일까?

난자는 생식 과정에 필수적인 여성 성세포 또는 생식체다. 이 난자가 남성의 정자와 만나면 접합체라는 구조가 생겨나 태아가 탄생하게 된다. 

배란 과정은 대략 28일마다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난소 내부에 있는 난포라는 구조가 발달하여 난모 세포라고 불리는 세포를 방출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세포가 자궁관을 통과하면서 난자로 발전해 나간다.

이 복잡한 과정은 매달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의 결과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축의 올바른 기능이며, 이는 여성의 생식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물질을 방출한다.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알다시피 난자는 우수한 세포다. 현재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난자에 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과학자들은 난자의 작동 방식에 관한 새롭고 놀라운 사실을 발견해 내고 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난자에 관한 가장 흥미로운 사실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난자의 발생은 출생 전부터 시작된다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난포는 아주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다. 이들은 실제로 소녀나 여성의 발달에 의존하여 변화하는 수많은 “진화적 형태”를 가지고 있다. 

여자 아기가 태어날 때 그 아기는 원시 난포라고 불리는 수십만 개의 난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을 활성화할 수 있는 호르몬 신호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 난포 중 대부분이 휴면 상태로 있거나 서서히 죽어가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소녀가 성장하면 호르몬 변화가 뒤따른다. 이때 난포가 활성화되고 배란을 통해 난자가 생성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출생과 사춘기 사이에 있는 대부분의 난포는 유용하지 않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남성보다 여성의 생식 가능 연령은 더 낮다.

2. 난자는 정자보다 훨씬 크다

정말 그렇다! 정자의 평균 크기는 약 0.05mm에 불과하지만, 난자는 0.15~0.17mm 정도 크기다. 놀랍지 않은가? 이러한 크기 차이는 두 세포의 유전자 수와는 관련이 없다. 둘 다 같은 수, 즉 인체의 모든 세포 유전자의 절반씩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러한 차이는 수정 과정에서 각자가 하는 역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정자는 난자를 찾기 위해 질과 자궁 내부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는 정자의 특정 구조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 

3. 배란이 항상 같은 쪽에서 일어나는 건 아니다

생리할 때마다 난자는 하나만 방출된다. 여성은 양쪽에 두 개의 난소와 난자를 생성할 수 있는 수천 개의 활성 난포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28일마다 이러한 난포 중 하나만 기능하도록 신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하기란 어려울 수 있다.

난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이 과정은 시상하부 또는 뇌하수체뿐만 아니라 난소 자체에 의해 생성되는 엄청난 호르몬 변화의 결과다. 이 세포는 너무 복잡해서 오늘날에도 우리는 그 과정이 어떻게 시작되고 조절되는지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 과정은 매우 정확하여 일부 여성의 경우 배란은 양쪽에서 번갈아 가며 발생한다. 즉, 이번 달에는 왼쪽에서 배란이 되고 다음 달에는 오른쪽에서 배란이 되는 식으로 말이다. 아마도 두 난소 중 하나가 영구적으로 손상되더라도 생식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런 일이 발생하는 듯하다. 

4. 배란 없이 생리가 있을 수도 있다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는 “무배란생리주기”로 알려져 있으며 이 문제는 불임의 주요 원인이다. 그렇다면 여성이 난자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이는 대부분 호르몬 문제 때문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하나의 예이며, 임상적 측면에서 이 질병을 앓는 환자는 과체중이고, 여드름이 있고, 얼굴에 털이 있고, 또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경향이 있다.

아주 특별하고 흥미로운 세포

난자는 정자처럼 아주 특별하고 흥미로운 세포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른 어떤 세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고유한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부인계 질환 관리를 잘하는 것이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rcia-Lora J, et al. La ventana de la fertilidad y marcadores biológicos: revisión y análisis en ciclos ovulatorios normales. Pers Bioet 2011;15(2):149-165.
  • Velásquez G. Fisiología de la reproducción humana. Revista Mexicana de Medicina de la Reproducción 2009;1(4):115-3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