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0주 차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임신 30주 차가 되면 어떤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할 수도 있지만, 이 주차는 아기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때이다.
임신 30주 차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마지막 업데이트: 02 7월, 2021

임신 30주 차는 아기의 신경계와 전반적인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다. 또한, 이 주차에는 미리 쇼핑을 좀 해 두고 아기를 잘 돌보기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임신 30주 차에 태아는 어떤 모습일까?

이 주차에 태아는 상당히 자란 상태다. 임신 30주 차 태아의 평균 키는 약 40~43cm이고 몸무게는 약 1.5~1.8kg 정도다. 물론 태아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말이다.

그리고 태아는 자궁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다음 몇 주 동안에 태아는 태어날 준비를 모두 마치고 곧 세상으로 나올 것이다!

또한, 이 주차에는 피하 지방이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에 태아의 솜털은 점차 사라진다. 피하 지방층은 태아가 체온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다가 새로운 뉴런이 생성되면서 태아의 뇌 크기는 커진다. 이 시기 태아는 자극에 반응할 수 있음으로 우리가 태아의 소리를 들을 수 없더라도 아낌없는 사랑을 전해 주어야 한다.

임신 30주 차에 태아는 어떤 모습일까?

이제 출산이 거의 임박했다! 그래서 새롭게 직면하게 될 책임에 대해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건 완전히 정상이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대답해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질문하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 정말 좋은 선택 중 하나다. 이미 출산한 적이 있는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친구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통제하기가 힘들다면 언제든지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리학자와 상담해 보는 방법이 있다.

임신 30주 차의 일반적인 증상

지금 임신 30주 차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 위식도 역류: 복부 내부에 압력이 증가하고 호르몬이 소화관 근육에 영향을 미쳐서 위식도 역류가 유발될 수 있다. 이 문제를 피하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매운 음식을 피해야 한다.
  • 변비: 변비도 호르몬 때문일 수 있다. 변비가 심각하지 않은 한 대부분은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 지속적인 소변 충동: 아기가 방광을 누르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 자주 소변 충동이 들 수 있다. 또한, 요로 감염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어떤 통증이나 증상은 없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정맥류: 자궁이 골반 내부의 혈관을 눌러 정맥류가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는 출산 후 대개 완화되지만, 너무 심하면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 불면증: 밤이 되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들고 잠들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는 지극히 정상이다. 그런데 이때 자가 치료를 하려고 하면 안 된다.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불면증이 너무 심하다면 마찬가지로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이 주차에도 의사를 만나러 가야 할까?

산전 검진을 절대 중단하면 안 된다. 의사는 얼마나 자주 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줄 것이다. 단, 산모와 태아의 상황이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검진 스케줄이 모두에게 동일한 건 아니다.

잘 없는 일이긴 하지만, 만약 임신 30주 차에 비로소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즉시 의사에게 가서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과 태아의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

의사가 요청할 수 있는 검사 종류와 그 이유

보통, 이 기간에는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의사는 다음을 요청할 수 있다.

  • 전체혈구계산: 이 검사를 통해 의사는 헤모글로빈 수치를 확인하고 산모에게 빈혈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혈액화학검사: 이 검사는 보통 이전 단계에서 수행되지만, 혈당을 측정하고 임신성 당뇨병을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 HIV 혈액검사: 이 검사를 통해 의사는 제때 감염을 감지할 수 있으며 태아가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처를 할 수 있다.
  • 혈액응고검사: 이 검사 결과에 따라 의사는 출산 또는 제왕 절개 중 출혈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조산 초음파: 이 검사는 여러 단계에서 수행된다. 태아의 건강 상태에 따라 의사는 더 복잡한 검사를 요청할 수도 있다.

임신 30주 차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

임신 30주 차에 산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하기와 같다.

1. 산부인과 약을 계속 먹어야 할까?

임신 30주 차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

정상 임신 중에도 의사는 태아의 적절한 발달을 돕기 위해 특정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가 처방해 준 약은 먹어야 한다. 만약 의사가 철분이나 엽산과 같은 특정 약을 처방했다면 다른 지시 사항이 없는 한 계속 약을 먹어야 한다.

2. 혈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까?

그렇다. 항상 혈압을 잴 필요는 없지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건 맞다. 또한, 심한 두통이나 팔다리의 부기와 같은 증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든 자간전증 사례는 응급 상황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3. 성관계를 해도 될까?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이 주차에 성관계를 갖는 건 괜찮다. 하지만 성관계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이제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자!

이제 곧 아기가 태어날 것이다. 그러니 아기방을 준비하고, 이름을 짓고, 옷과 기타 필요한 물건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남편이나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이 시간을 잘 활용해 보기 바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llieni, C. V., Severi, F., Bocchi, C., Caparelli, N., Bagnoli, F., Buonocore, G., & Petraglia, F. (2005). Blink-startle reflex habituation in 30-34-week low-risk fetuses. Journal of perinatal medicine, 33(1), 33–37. https://doi.org/10.1515/JPM.2005.005
  • Matthews, L. G., Walsh, B. H., Knutsen, C., Neil, J. J., Smyser, C. D., Rogers, C. E., & Inder, T. E. (2018). Brain growth in the NICU: critical periods of tissue-specific expansion. Pediatric research, 83(5), 976–981. https://doi.org/10.1038/pr.2018.4
  • Maldonado-Durán, M., Sauceda-García, J. M., Lartigue, T. (2008). Cambios fisiológicos y emocionales durante el embarazo normal y la conducta del feto. Perinatología y reproducción humana, 22, 5–14.
  • National Health Service [Updated 2020 Dec 2]. Indigestion and heartburn in pregnancy. Available from: https://www.nhs.uk/pregnancy/related-conditions/common-symptoms/indigestion-and-heartburn/
  • Reeder, C. F., Hambright, A. A., & Fortner, K. B. (2018). Dyspnea in Pregnancy: A Case Report of a Third Trimester Mediastinal Mass in Pregnancy. The American journal of case reports, 19, 1536–1540. https://doi.org/10.12659/AJCR.910725
  • Reichner C. A. (2015). Insomnia and sleep deficiency in pregnancy. Obstetric medicine, 8(4), 168–171. https://doi.org/10.1177/1753495X15600572
  • Becher, N., Adams Waldorf, K., Hein, M., & Uldbjerg, N. (2009). The cervical mucus plug: structured review of the literature. Acta obstetricia et gynecologica Scandinavica, 88(5), 502–513. https://doi.org/10.1080/00016340902852898
  • Pires, T. F., Pires, P. M., Costa, R., & Viana, R. (2020). Effects of pelvic floor muscle training in pregnant women. Porto biomedical journal, 5(5), e077. https://doi.org/10.1097/j.pbj.000000000000007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