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 카페는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서구에서 키즈 카페는 1960년대 막바지에 특정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써 처음 등장했다. 지금처럼 상업화된 공간보다는 공적인 기능이 강했으므로, 가장 큰 목적은 학습 또는 발달 문제가 있는 자녀가 있는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 이런 아이들은 키즈 카페에서 다양한 장난감과 놀거리를 얻을 수 있었다.
키즈 카페의 성격은 시간에 따라 진화를 거듭해왔고, 오늘날은 그 목표와 제공하는 서비스가 처음과는 매우 많이 달라졌다. 이제, 대부분의 키즈 카페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경우도 많고 다양한 아동 집단의 교류와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꼭 필요한 발달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키즈 카페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키즈 카페는 교육적인 공간으로 아동기 놀이의 중요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키즈 카페는 해당 공간을 아이들이 편하게 놀러올 수 있는 체계적인 장소(물리적인 시설, 장난감, 게임, 모니터링)로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키즈 카페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아동과 사춘기 직전의 아이들이 만날 수 있는 공간
- 다양한 장난감과 놀이거리를 제공하고 아이들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
- 신청을 하는 경우 장난감 대여 가능
- 다양한 사회계층 및 환경의 아이들에게 식사 제공
키즈 카페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시설 유지 및 설비 관리를 담당한다. 또한, 센터에 고용되어 아이들을 돌보는 역할(놀이 상대, 레크리에이션 모니터링 등)을 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음운 인식 능력을 개발하는 놀이
키즈 카페의 종류
키즈 카페의 종류는 다양하며, 영구적인 시설로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시설들도 있다.
반면, 임시로 마련된 키즈 카페나 교대로 운영되거나 이동식 키즈 카페도 있다. 시골처럼 상대적으로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지역 또는 고립된 지역에 사는 아동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키즈 카페도 있다.
또한, 조직 및 관리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기도 한다.
- 사적 시설로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
- 정부 시설로 사적 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
- 협회 및 재단
또한, 전문 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뉠 수 있다.
- 병원 기반: 아동 또는 청소년 환자들을 위해 병원 내에 설립된 경우
- 전문성: 아동의 특정하고 특별한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경우
- 학교 기반: 초등 및 중등 교육 시설에 위치
왜 키즈 카페는 성장을 위한 공간일까?
키즈 카페의 가장 큰 목적은 사회적 교류와 레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키즈 카페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목적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놀이를 통해 정신 운동, 인지, 사회-공감 능력 발달을 촉진한다.
-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개성을 키워 준다.
- 사회 문화, 경제 또는 개인적인 결핍을 보완한다.
- 일과 가정 생활의 균형에 도움을 준다.
더 읽어보기: 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까?
- 아이의 연령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놀이와 장난감을 제공한다.
- 아동과 그들 부모 사이의 사회적 교류 및 의사소통을 최우선으로 한다.
- 가치관 교육 및 관용, 협동, 결속, 남녀 평등과 같은 가치를 강조한다.
- 자립성, 순리, 공동 생활과 같은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한다.
키즈 카페는 놀이라는 수단을 통해 많은 부분을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이 공간에서 함께 놀며 자신의 상상, 감정, 환상을 공유한다.
또한, 키즈 카페의 역할은 지식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발달과 사회화에 도움을 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ntos, A., Salgado, J. Á. (2006). ¿Para qué sirve una Ludoteca?. Educational Psychology, 12(2), 123-132. Recuperado de https://journals.copmadrid.org/psed/art/efb76cff97aaf057654ef2f38cd77d73
- Antón, A. M., Rodríguez, G. S. (2011). Concepto y tipos de ludotecas. Lecturas: Educación física y deportes, (16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