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흰옷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엎질렀을 때 더 섬세하게 다루어야 한다.
흰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3 11월, 2019

때로는 불가능해 보일 수 있지만, 흰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런 자국을 쉽고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흰옷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엎질렀을 때 더 섬세하게 다루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옷을 상하게 하지 않고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아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옷장에 있는 모든 흰옷을 구제할 수 있는 팁을 살펴보도록 하자. 얼룩 때문에 입지 않고 있는 옷들이 있다면 꼭 사용해 보기를 추천한다.

많은 사람이 특히 흰색의 섬세한 옷을 세탁하는 게 어렵고 까다롭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그림 그리기를 하거나 점심을 먹을 때 옷에 엎지르는 건 굉장히 흔한 일이다. 

흰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옷에 얼룩이 얼마나 오랫동안 남아 있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먼저 기억하자. 이 팁들을 사용하면 매우 빠르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1. 베이킹소다와 레몬

노란 얼룩은 가장 성가시지 않을 수 없다. 이 얼룩은 흰 셔츠에 일반적으로 생기는데 이때 베이킹소다와 레몬만 있으면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먼저 얼룩이 있는 부위를 레몬 반 조각으로 문지르고 베이킹소다를 뿌려준다. 그런 다음 야외에서 말린다. 옷이 다 마르면 셔츠를 정상적으로 세탁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얼룩이 사라진 걸 발견하게 될 것이다!

흰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2. 표백제 또는 염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흰옷이 노랗게 변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약간의 염소와 물을 사용하면 이 옷을 정상적인 색으로 되돌릴 수 있다.

10리터의 물에 1/2컵의 염소를 섞어주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이 액체에 옷을 담그고 20분간 그대로 둔다. 이렇게만 해주면 끝이다! 좋은 향기를 위해 섬유 유연제를 추가하는 것도 잊지 말자.

염소가 옷을 다시 하얗게 만드는 데 매우 효과적이고 유용한 물질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3. 과산화수소

옷에서 노란 색조를 제거하는 더 자연스러운 방법은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차가운 물과 과산화수소를 섞어준다. 그런 다음, 세탁하기 전에 옷을 20분 동안 이 물에 담가둔다.

옷이 원래 색으로 돌아가지 않았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4. 얼룩 제거제

기름 얼룩이 있다면 수제 얼룩 제거제를 만들어 보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식초와 소금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베이킹소다로 얼룩을 깊게 제거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세제를 넣고 거품이 생길 때까지 몇 분 동안 문지른 다음 세탁기에 넣어주자.

먼지나 기름 얼룩은 제거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므로 특수한 제품이 필요할 수도 있다. 어쨌든 얼룩 제거제를 바르고 나면 옷을 정상적으로 세탁해야 한다.

5. 식기 세척기 세제

이 팁을 사용하려면 식기 세척기 세제와 과산화수소가 필요하다. 과산화수소와 액체 세제를 2:1 비율로 혼합한다. 그런 다음 얼룩이 진 부위에 묻혀주면 된다.

6. 흰 분필

이 팁은 흔히 사용되지는 않지만 흰 분필의 특성 때문에 사실 매우 효과적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분필로 얼룩 위를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다. 그런 다음, 분필의 성질이 얼룩을 흡수할 때까지 약 10분간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찬물로 옷을 씻고 얼룩이 다른 옷에 묻을 수 있으니 절대로 건조기에 이 옷을 넣지 말자.

7. 화이트 와인

레드와인은 옷을 얼룩지게 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약간의 화이트 와인을 사용하여 이를 없애고 얼룩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7. 화이트 와인

냅킨이나 수건을 사용하여 옷에 묻은 얼룩을 가볍게 두드려주자. 그렇게 하면 얼룩이 팽창하여 옷의 나머지 부분으로 퍼지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흰옷에 묻은 얼룩 제거 방법을 사용하면 입지 못했던 옷들을 다시 입을 수 있다. 그러니 입고 싶을 때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쉽게 세탁해 보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ckmühl DP. Laundry hygiene-how to get more than clean. J Appl Microbiol. 2017 May;122(5):1124-1133.
  • Kerr KL, Rosero SJ, Doty RL. Odors and the perception of hygiene. Percept Mot Skills. 2005 Feb;100(1):135-41.
  • Leri AC, Anthony LN. Formation of organochlorine by-products in bleached laundry. Chemosphere. 2013 Feb;90(6):2041-9.
  • Tavčer PF, Brenčič K, Fink R, Tomšič B. Influence of Hydrogen Peroxide on Disinfection and Soil Removal during Low-Temperature Household Laundry. Molecules. 2021 Dec 29;27(1):19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