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하는 연극의 긍정적 효과
교실에서 하는 연극은 아이들이 교육 내용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학습도 가능한 방법이기도 하다. 수업에 연극 활동을 추가하면 아이들에게 다양한 능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아이들의 표현력과 창의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페르난도 알레만은 자신의 저서 <스페인 내 어린이 연극: 그 도전>에서 아이들의 연극에 대해 언급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어린이 연극은 특별하고 공통적인 개념이라는 사실이다.
“수업 중 연극은 다양하고 전문적인 능력들이 다 함께 사용되고 (활동의 종류에 따라) 아이는 그러한 능력을 자신이 맡은 역할에 따라 더욱 발전시켜 간다.”
아이들이 역할을 연기하는 일은 학교 입학 전 또는 조기 교육을 시작하기 전 대부분의 아이들의 삶에서 매우 자연스러운 일상이다. 아이들이 상상력을 이용해 다른 사람이 된 양 행동하는 것을 떠올리면 된다. 현실 세계와 평행을 이루는 체계의 가상 세계를 창조하면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연극 활동은 아동 교육 중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연극은 하나의 게임이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학습을 위해 반드시 놀이가 필요하다.”
교실에서 하는 연극의 정의
아동 교육에서 말하는 연극이란 아이들이 직접 연기를 하는 극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아동 관객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고 쓰여진 연극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이 연기하는 연극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아이들이 자신이 연기하고 싶은 연극을 결정하고 선생님들이 그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연극을 통해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스페인 소설가이자 극작가 아모니아 로드리게즈 라자로는 아이들이 연기하는 연극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 아이들의 교실에서 연극을 한다.
- 모든 아이들이 연극에 참여해야 한다.
- 아이들은 연기자이자 주인공이다.
- 즉흥성이 해당 활동의 기본이다.
-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응원하면서 아이들을 잘 이끌어주어야 한다.
-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놀이 수준의 연극이 가장 중요하다.
- 내용이 연극적이어서는 안된다.
- 음악, 춤, 시각적 효과가 모두 아동 연극을 만드는 데 중요한 부가적 요소들이다.
능력 개발
아이들은 움직이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연극은 아이들의 이러한 특성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활동이다. 조용히 앉아서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연극은 아이들이 움직이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러한 드라마 활동은 아이들의 창의성, 연구, 의사소통, 공감, 자존감, 협동, 리더십, 협상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연극 활동이 언제나 재미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학습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어주고 평생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실에서 연극을 통한 학습
교실에서 연극은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특히, 연극은 아이들의 조기 독서 및 작문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또한, 말로 표현하는 능력, 듣기, 단어 습득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더 읽어보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독서 활동 5가지
연극을 통해 그리고 특별히 연극을 위해 준비된 환경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이들은 문화적 가치와 학급 친구들에 대해서 좀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그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게 된다.
연극은 아이들에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행동할 기회를 주는 활동이다. 이것은 학습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책임감을 가지고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교사들은 수업 목표는 물론 학습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좀 더 열린 교육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연극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학습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들이 계속해서 교육을 이어가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체계적인 연극은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좋은 도구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ste C.; Jenger, Y. y Voluzan, J. (1978). El niño, el teatro y la escuela. Madrid: Villalar.
- Eines, J. y Mantovani, A. (1997). Didáctica de la Dramatización. Barcelona: Gedisa.
- Navarro Solano, M. (2007). Drama, creatividad y aprendizaje vivencial: algunas aportaciones del drama a la educación emocional. Cuestiones pedagógicas, 18, 163-174. https://idus.us.es/xmlui/bitstream/handle/11441/12845/file_1.pdf?sequence=1
- Núñez Cubero, L. y Romero, C. (2004). La educación emocional a través del lenguaje dramático. Addenda a la II Ponencia: Los lenguajes de las Artes. Escenas y Escenarios en Educación, XXII-Site-Sitges Conference.
- Núñez Cubero, L.; Bisquerra Alzina, R.; González Monteagudo, J. y Gutiérrez Moar, M.C. (2006). Emociones y educación: una perspectiva pedagógica. En J.M. Asensio; J. Carrasco García; L. Núñez Cubero y J. Larrosa (Coords.) La vida emocional. Las emociones y la formación de la identidad humana (171-196). Barcelona: Ariel.
- Tejerina, I. (1994). Dramatización y teatro infantil. Dimensiones psicopedagógicas y expresivas. Madrid: Siglo X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