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뇌 발달에 중요한 자유 놀이

자유 놀이는 어린이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자유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과 긍정적인 상호 관계 성립에도 도움을 받는다.
어린이 뇌 발달에 중요한 자유 놀이

마지막 업데이트: 07 3월, 2021

자유 놀이 활동은 정해진 규칙이 없다. 팀을 짜거나 유니폼, 코치 또는 트레이너 없이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생각나는 놀이를 하기 때문에 매일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마당에서 빙글빙글 돌며 서로의 뒤를 쫓는 놀이나 여럿이 종이 상자를 활용하여 몇 시간씩 노는 것도 자유 놀이에 포함된다.

재미있는 자유 놀이가 어린이 몸과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아이들이 마음껏 변형할 수 있는 장난감 또는 재료를 주면서 자유 놀이를 시키면 좋다.

어린이 성장 발달에 중요한 자유 놀이

자유 놀이가 아이들에게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매일 아이들이 자유 놀이를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유 놀이 뇌 발달

뇌 구조 변화에 중요한 자유 놀이

놀이는 뇌 구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전 두피질의 뉴런 연결을 강화한다. 전전 두피질은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와 감정 조절 등을 책임지는 뇌의 총 사령탑과 같다.

자유 놀이는 특별한 목표나 결과에 상관없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순간순간 즉흥적으로 대처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불확실한 세상을 사는 데 필수 기술인 뜻밖의 상황 대처법을 배울 수 있다.

신피질 전체를 활성화하는 놀이 활동

유전자의 활성화와 상관없이 유전자 발현은 환경과 일상 활동 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워싱턴대 자크 판크세프 교수는 이러한 현상을 쥐에게 실험하기도 했다.

판크세프는 30분 놀이 활동이 쥐의 뇌 외측 부위인 신피질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유전자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신피질은 사고, 언어와 공간 추론 같은 상위 기능에 사용되는 부위로 인간의 뇌가 쥐와 같은 반응을 한다는 이야기는 학자들의 추측일 뿐이다.

긍정적인 상호 작용 방법 가르치기

동물의 놀이는 실력 좋은 사냥꾼이 되기 위한 연습이지만 판크세프의 쥐 실험은 동물 놀이의 전혀 다른 기능을 설명했다. 판크세프는 새끼가 놀이로 다른 개체와 사이좋게 어울리는 법을 배우고 친 사회적 뇌 기능 발달을 돕는다고 주장했다.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놀이를 통해 배우는 사회 기술은 아이를 더 좋은 학생으로 만든다. 학자들은 아이의 사회 기술로 미리 학과 성적을 가늠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펠리스 박사는 휴식 시간이 많은 국가 아동들이 휴식 시간이 짧은 국가 아동들보다 성적이 낫다고 말한다.

자유 놀이 운동

활동성을 키우는 자유 놀이

요즘 아이들은 전자 기기와 한 몸이 되어 살며 손가락 운동만 하기 때문에 운동 부족을 걱정하는 부모가 많다. 마당을 달리든 나무를 타든 또 운동장에서 놀든 자유 놀이는 전신을 움직인다.

운동은 아이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인슐린에 예민해지는 제2형 당뇨를 예방한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 부모와 아이들은 짜인 생활만 할 가능성이 크다. 글씨 공부, 축구, 야구 등을 배우러 다니고 주말과 여름에는 캠프 등을 다니기도 한다.

아무런 계획이나 특정 목표 없이 재미있게 노는 자유 놀이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유년기 자유 놀이는 공부만큼 중요하다고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다. 아이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자유 놀이를 권해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russ, L., Rosemberg, F. (2017) Los Niños y El juego. La Actividad Lúdica De 0 A 5 años. Editorial: Ediciones Continente.
  • Hamilton, J. (2014). Scientists Say Child’s Play Helps Build A Better Brain. Heard on morning edition. https://www.npr.org/transcripts/336361277?t=1597223524179
  • Caprara, G. V., Barbaranelli, C., Pastorelli, C., Bandura, A., & Zimbardo, P. G. (2000). Prosocial foundations of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science11(4), 302-306. https://pubmed.ncbi.nlm.nih.gov/1127338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