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자유 놀이의 중요성

오늘은 어린이에게 자유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한다. 자유 놀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자유 놀이는 왜 필요할까?
어린이를 위한 자유 놀이의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19 12월, 2020

성인은 일을 할 때 규칙과 지식을 따르는데 익숙하다. 사실 때때로 규칙 없이는 어떻게 기능해야 할 지 모른다. 가끔 우리는 내면 속 어린 아이를 깨워야 한다. 인생과 주변의 모든 것을 더욱 즐기게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어린이를 위한 자유 놀이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모든 부모는 어린이에게 자유 놀이가 중요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도 일상생활에서 자유 놀이 시간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참여하고 교감하므로 어린 시절의 자유 놀이는 탐험과 실험, 발견과 배움에 대한 것이다.

자유 놀이란?

놀이 활동은 크게 두 개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성인 주도적인 놀이와 아동 주도적인 놀이 두 가지 모두 아동 발달에 중요하다. 한편으로는 아동이 24시간 혼자 놀고 성장하게 둘 수 없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가 그들의 자유 시간을 차지하고 매일을 활동으로 채울 수 없다.

어린이를 위한 자유 놀이의 중요성

디지털 장치가 자유 시간을 대체할 수도 없다. 발달 장애와 학교에서의 학습 문제만 야기할 것이다. 몇 가지 성인 주도적 활동은 아듬과 같다.

  • 스펀지나 붓으로 그림 그리기
  • 점토 만들기
  • 장애물 코스 놀이
  • 아트 클래스 참여하기
  • 보드 게임하기
  • 가족과 함께 요리하기

동시에 자유 놀이는 어린이에 의해 시작되는 모든 종류의 게임이다. 어린이가 자신의 놀이 경험을 통제할 자유가 있는 한, 야외 및 실내 놀이 모두 자유 놀이로 간주할 수 있다.

  • 자연 탐험
  • 요새 만들기
  • 핸드메이드 코스튬 만들기
  • 소꿉놀이 하기
  • 상징 놀이하기

자유 놀이의 중요성

당연히 자유 놀이에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이 있다. 아래에서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3가지 이점을 강조할 것이다 .특히 자유 놀이는 아동이 깡충깡충 뛰는 것으로 발달을 돕는다.

두뇌 발달

자유 놀이는 아동의 전체적인 두뇌 발달에 중요하다. 어린 아동이 탐험하고 배우면서 뇌 내에 새로운 연결과 경로가 형성된다. 아동의 뇌는 성인의 뇌보다 처리 속도가 두 배 빠르며 이는 뇌의 발달에 상당한 분량이다. 더욱이 아동이 어린 시절에 받은 자극은 몇 개의 뉴런이 형성될지 결정한다.

창의성

놀이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아동은 놀면서 스스로를 즐겁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게임과 활동을 생각한다. 상상 놀이 중에는, 예를 들어 그들은 이야기, 사건을 창조하고 실제로 일어나는 것처럼 행동한다.

예술 활동 중에 아동은 창의성을 발달한다. 이렇듯이 건설 장난감으로 놀 때 빌딩 디자인도 창의력을 강조한다. 모든 놀이 형태는 창의적인 표현을 향상한다.

창의성을 발달하는 자유놀이

사회 기술

아동의 첫 번째 사회적 학습은 부모와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 후로는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놀면서 상호 작용을 쌓는다. 자유 놀이를 하면서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 타인과 협동
  •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한 놀이
  • 협상
  • 규칙 따르기 학습
  • 타인의 관점을 고려: 공감하기
  • 공정하고 독립적으로 갈등 해결: 단호한 태도
  • 자아 확인
  • 모범이 되는 타인 따름
  • 타인에 대한 동정심 향상
  •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 발달
  • 타인과의 의사 소통 능력 발달

이처럼 아동기에 자유 놀이를 권장하는 것은 중요하다. 감독이 있는 놀이도 좋지만 자유 놀이는 아동을 다른 방법으로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양쪽 측면에서 놀이 시간의 균형을 맞추자. 모두 동일하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russ, D,. Rosemberg, F,. (2017) Los niños y el juego. La actividad lúdica de 0 a 5 años. Editorial: Ediciones continent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