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가 어린이에게 선사하는 8가지 이점

어린이가 물을 가지고 놀 때 얻을 수 있는 모든 이점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물놀이가 어린이에게 선사하는 8가지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5 1월, 2021

이 글에서는 물놀이가 어린이에게 주는 몇 가지 이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모든 아이는 물놀이를 좋아한다. 그뿐만 아니라 물놀이는 아이들을 즐겁게 해 줄 방법이다. 물론 물놀이를 하기에 너무 춥지 않은지 확인해야 하지만 말이다.

물놀이는 아이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 아마 그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면 분명 놀랍게 될 것이고, 물놀이가 왜 일반적인 어린 시절 활동인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주 물을 가지고 놀지만, 집에서도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물놀이를 할 때면 보통 모든 종류의 용기와 장난감도 함께 가지고 논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큰 욕조에 물을 넣거나 특수 테이블에 놓아 사고를 방지하는 게 가장 좋다. 

아이들은 물 근처에 서서 모든 종류의 장난감과 용기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이는 즐거움이 보장되는 활동이다!

물놀이 

물놀이가 어린이에게 선사하는 8가지 이점

물놀이는 어린이의 발달에 도움이 되며 모래 놀이 만큼 재밌고 중요하다. 아이들은 물놀이를 하면서 절대 지루해하지 않을 것이다! 이 간단한 사회 활동은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의 4가지 주요 영역에서 기술을 발달시킨다.

1. 미세 및 총체적 운동 기술

미세 및 총체적 운동 기술을 개발하는 건 유아기에 매우 중요하다. 어린이는 크고 작은 근육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이를 재밌는 방식으로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붓고, 채우고, 담그고, 튀기고, 섞고, 뿌리고, 짓누르고, 짜내는 것과 같은 동작은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2. 집중력

어린이가 물을 가지고 놀거나 물속에서 놀 때, 그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동시에 탐구하고 발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물놀이는 오랜 시간 동안 그들이 즐겁게 놀도록 해주며, 이는 장기적인 집중력에도 도움이 된다. 교실에서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어린이가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이는 공식적인 학습 기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수학 개념

물놀이는 어린이가 기본적인 수학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놀이를 통해 이러한 기술을 배우는 건 정규 학교 수학이 시작되기 전에 필요하다.

아이들은 크기가 다른 용기를 채우고 부을 때 부피와 용량에 대해 배우고 가득 찬 것, 비어있는 것, 더 많은 것, 더 적은 것과 같은 개념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또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물을 옮길 때 변위에 대해 배운다.

4. 과학 개념

물놀이는 또한 실제적인 방법으로 과학적 개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물의 다양한 특성을 발견함으로써 초기에 물리학을 배운다.

  • 모래는 물과 섞일 때 더 무겁다.
  • 모래가 젖으면 말라 있을 때와는 다르다.
  • 물은 엎질러지거나 땅에 떨어진다(위쪽으로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 공기가 물을 움직이게 한다.
  • 위치에 따라 물의 모양이 바뀐다.
  • 물은 고체에서 액체로, 액체에서 고체로 다시 변할 수 있다.
  • 어떤 것들은 물에 뜨고 다른 것들은 가라앉는다.

5. 언어와 어휘

새로운 것을 경험하며,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면 어린이의 어휘가 늘어난다. 물과 다양한 도구, 장난감, 용기를 가지고 놀면서 어린아이들은 이러한 요소와 수행하는 행동에 관한 새로운 어휘를 발달시킨다.

5. 언어와 어휘

6. 사회적 능력

어린이는 함께 놀 때 항상 더 많은 소음을 내고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한다. 그들은 또한 그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 물놀이는 그들을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활동이다.

그들은 물을 가지고 노는 동안 함께 공유하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거나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해 나간다. 처음에는 어른이 아이들이 노는 방법을 인도하는 게 정상이지만, 혼자 남겨 두어도 아이들이 얼마나 잘 노는지 알게 되면 놀랄 것이다.

7. 감각적 탐구

어린이는 자신의 감각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물놀이는 어린이가 자신의 감각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므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주는 게 중요하다.

8. 창의력을 향상하는 기술

물놀이는 창의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어린이의 문제 해결 능력에도 도움이 된다. 그들은 용기에 물을 올바르게 추가하고, 떨어지지 않도록 쏟아 내는 방법 등을 생각해야 한다.

보다시피 어린아이들이 물을 가지고 놀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 활동은 그들의 마음에 힘을 실어주고, 재미있게 배우고 놀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즉, 놀면서 배우는 경이로운 활동이 아닐 수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