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7가지

생후 6개월의 아기들에게는 모든 것이 다 새롭다. 이제 막 세상을 알아가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잠재력을 모두 일깨우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9 12월, 2019

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있고 그것들은 아이의 새로운 능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생후 6개월은 아기의 능력에 매우 다양하고 커다란 성장이 일어나고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연령대의 아기를 자극하고 아기가 탐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아기가 생후 6개월이 되면 더욱 활동적이 된다. 좀 더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인데 이 시기에는 집안을 좀 더 아기에게 안전한 공간으로 꾸미는 것이 좋다. 모든 청소 세제, 약, 독성 물질, 날카로운 물건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옮겨야 한다. 아기를 돌보는 모든 사람은 모두 아기에게 위험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 미국 보건복지부

이제부터 알아볼 7가지 활동들은 모두 아기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이다.

또한, 이 시기는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부모는 아기가 새롭고 재미있는 것들을 배워가는 동안 함께 소중한 가족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제부터 6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생산적인 활동 7가지

1. 풀장에서 물장구 치기

생후 6개월의 아기들은 목욕할 때 부모의 도움 없이 혼자 앉아있을 수 있다. 아기 주변에 장난감을 몇 개 놔주고 아기의 손을 잡고 물을 때려 물방울이 튀는 모습을 보여 준다. 

이것은 아기에게 매우 재미있는 활동일 뿐 아니라 물 속에 혼자 앉아있는 것은 아기의 등 아래쪽 근육 강화와 자세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2. 노래와 동요

아기 앞에 앉거나 누워서 노래를 부르거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음을 흥얼거린다. 노래를 하며 동작, 재미있는 소리 같은 것을 더해서 아기가 웃게 한다.

아기와 함께 춤을 추며 아기가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근긴장 및 총체적 운동 기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7가지

3. 비눗방울 놀이

아기 가까이에서 비눗방울을 만들어주고 그것이 아기의 얼굴에 닿도록 한다. 그러면 아기는 모든 색깔을 다 볼 수 있다. 비눗방울을 잡고 만지도록 한다.

생후 6개월 아기에게 이러한 간단한 활동은 물체를 쫓는 시각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눈과 손의 조정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4. 블록 만들기

아기의 작은 손에 적절한 크기의 다채로운 블록을 가지고 놀게 한다. 아기를 앞에 앉히고 블록 쌓기를 도와주며 조각들을 이용해서 높이 쌓아 올리는 모습을 따라할 수 있도록 한다.

아기가 혼자 제대로 블록을 쌓을 수는 없다. 하지만 물체를 잡는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앞서 설명한 활동들과 마찬가지로 아기의 눈-손 협응력 강화에 좋다.

5. 책 읽어주기

그림이 매우 크고 색깔이 밝은 책을 선택한다. 아기를 무릎에 앉히고 신나는 목소리로 책을 읽어 준다. 아기가 책을 읽어주는 사람이 취하는 동작이나 책의 그림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글 자체는 아기의 관심을 사로잡지 못하지만 아기는 그림에 집중할 것이다. 아기가 옹알이를 하거나 놀란 얼굴로 책을 읽어주는 사람을 쳐다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6. 비치볼로 놀아주기

아기와 함께 야외에 나갈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 일단, 아기 앞에서 조금 떨어져 두 다리를 벌리고 앉는다.

아기가 관심을 보일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그리고 아기 쪽으로 비치볼을 굴려 보낸다. 아기는 공을 잡기 위해 움직이며 손으로 치려 할 것이다. 이것은 당연히 아기의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7. 줄 잡아당기기

일단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 아기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는 실을 준비한다. 그런 다음, 줄 한쪽 끝을 아기의 손에 쥐어주고 다른 한쪽은 보호자가 잡는다.

그리고 줄을 부드럽게 잡아 당긴 다음 아기도 똑같이 할 때까지 기다린다. 이 놀이는 아기의 물건 잡기 능력 향상은 물론 손가락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생후 6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7가지

아기의 두 발을 자전거 타는 것처럼 움직여 주는 것은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모든 활동들은 아기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부모가 아기의 성장 기회에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기도 하다.

아기의 능력을 키워주는 것은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간단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lasco, J. (1992). El estadio del espejo. Introducción a la teoría del yo en Lacan. Barcelona: Espacio Psicoanalítico de Barcelona. 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 https://www.rua.unam.mx/portal/recursos/ficha/74495/el-estadio-del-espejo-introduccion-a-la-teoria-del-yo-en-lacan
  • Cadena, B., León, A., Pasquel, E., & Usamá, Y. (2020). Propuesta de estimulación temprana para el desarrollo infantil. Boletín Informativo CEI, 7(1), 83-89. https://revistas.umariana.edu.co/index.php/BoletinInformativoCEI/article/view/2204
  • Celayeta Lazcano, A., & Cuesta Abil, A. (2015). La fisioterapia como método de apoyo y de prevención durante el desarrollo del bebé sano de 0 a 2 años. Escuela Universitaria Gimbernat. https://eugdspace.eug.es/handle/20.500.13002/527
  • Cepeda, A. (2009). Afecto y aprendizaje en la sala cuna. Experiencias didácticas para niños de 6 meses a 3 años. https://bibliotecadigital.mineduc.cl/bitstream/handle/20.500.12365/16961/Cuaderno-6.pdf?sequence=1&isAllowed=y
  • Enesco, I. (2012). Desarrollo del conocimiento de la realidad en el bebé. JA Castorina & M. Carretero (Comps.), Desarrollo cognitivo y educación. Los inicios del conocimiento, 1, 165-193.
  • García, Z., & Dennise, M. (2021). Juguete para la estimulación de gateo en niños de 6 a 12 meses. 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l Ecuador.
  • González Vargas, A. H. (2014). La adquisición del lenguaje y la gestualidad en la interacción adulto-bebé-objeto. Fuentes Humanísticas, Año 28, Número 49, II Semestre 2014, pp. 97-111. http://zaloamati.azc.uam.mx/handle/11191/5116
  • Guerra, G., & Julio, C. (2012). El agua, espacio de aprendizajes : propuesta metodológica para la estimulación adecuada en niños de 6 meses a 2 años de edad en medio acuático. Universidad del Valle.  https://bibliotecadigital.univalle.edu.co/handle/10893/3871
  • Gusqui-Chano, K. E., Ríos-López, T. D., Caizaluisa-Barros, N. F., & Pazmiño-Arcos, A. F. (2022). La estimulación temprana como medio principal para desarrollar el área socio-afectiva en los dos primeros años de vida. Maestro y Sociedad, 19(2), 732-745. https://maestroysociedad.uo.edu.cu/index.php/MyS/article/view/5551
  • Martí, J. M. (2017). Cómo potenciar la inteligencia de los niños con la música: Desarrolle sus habilidades motrices, lingüísticas, matemáticas y psicosociales. Ma Non Troppo. https://books.google.es/books?id=DPB4DwAAQBAJ&dq=Canciones+y+rimas+infantiles+para+el+beb%C3%A9+de+seis+meses+tono+muscular+habilidades+motoras&lr=&hl=es&source=gbs_navlinks_s
  • Mendez, L., & Susana, J. (2015). Juegos de construcción para reforzar la coordinación viso-motriz de los niños y niñas de nivel inicial 1 de la escuela de educación básica los Ositos Graciosos del Cantón La Libertad, provincia de Santa Elena, año lectivo 2015 – 2016. La Libertad: Universidad Estatal Península de Santa Elena, 2015.
  • Morales Suárez, A., & Rincón Lozada, C. F. (2016). Relación entre madurez neuropsicológica y presencia–ausencia de la conducta de gateo. Acta de investigacion psicologica6(2), 2450–2458. https://doi.org/10.1016/j.aipprr.2016.06.008
  • Moreno, J. A., & De Paula, L. (2005). Actividades Acuáticas para el primer año de vida del bebé. In En Actas de II Congreso Internacional de Actividades Acuáticas (pp. 171-188).
  • Ortega-López, L. (2014). Adquisición del lenguaje infantil: Las primeras palabras. Universidad de Jaén, Departamento de Filología Española. https://tauja.ujaen.es/handle/10953.1/1064
  • Sumbland, C. (2008). 50 actividades para estimular a tu bebé: 0-12 meses. Imaginador.
  • Sánchez, N., & Jazmina, E. (2015). Gimnasio portátil para actividades de estimulación temprana en bebés de 6 a 12 meses del programa Creciendo con Nuestros Hijos del Mies. 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l Ecuador Sede Ambato. https://repositorio.pucesa.edu.ec/handle/123456789/1250
  • Sancho, V. A., de Gauna, C. E. I., Florez, C. C., & Saborit, B. V. (2005). Material sensorial (0-3 años): Manipulación y experimentación. Editorial. https://books.google.es/books?id=8lFq8mS59XwC&dq=pompas+de+jab%C3%B3n+seguimiento+de+objetos+6+meses&lr=&hl=es&source=gbs_navlinks_s
  • Serrano, P., & de Luque, C. (2019). Motricidad fina en niños y niñas: Desarrollo, problemas, estrategias de mejora y evaluación. Narcea Ediciones. https://books.google.es/books?id=NPikDwAAQBAJ&dq=tirar+cuerda+jugar+pelota+6+meses&lr=&hl=es&source=gbs_navlinks_s
  •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Ed. (2002). Buen comienzo, Buen futuro: El Bebe de seis meses (healthy start, grow smart: Your six-month old). Bibliogov. https://www2.ed.gov/espanol/healthystart/sixmonthspanish.pdf
  •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Ed. (2011). Buen comienzo, Buen futuro: El Bebe de seis meses (healthy start, grow smart: Your six-month old). Bibliogov. https://www2.ed.gov/espanol/healthystart/sixmonthspanish.pdf
  • Vargas, G., & Hilary, A. (2014). La adquisición del lenguaje y la gestualidad en la interacción adulto-bebé-objeto. Fuentes humanísticas. http://zaloamati.azc.uam.mx/handle/11191/511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