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학습의 효과
세상은 크게 변화하고 있고 이 사실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오늘날 아이들은 과거의 전형적인 교육 방식에 지루함을 느낀다. 그래서 야외 학습이라고 알려진 교육 방식을 채택하는 학교와 학부모들이 많아지고 있다.
야외 학습은 어떤 것일까?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야외 학습이란?
몇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이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수업에 집중하고 눈 앞에 있는 칠판에만 시선을 고정해야 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다. 여전히 과거와 같은 교실은 존재한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학교들이 야외 학습을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본적으로 자연과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춘 교육 방식이다. 아이들은 이런 교육 방식 속에서 좀 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고 심지어 스스로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야외 학습은 공원, 학교, 과수원, 해변, 시골 마을, 숲, 산, 원하는 어디서나 가능하다!
이 개념이 낯선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많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 방식이다. 예를 들어, 독일,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의 국립 및 사립 학교들은 일반적으로 야외 학습을 시행하고 있다.
야외 학습의 목적
야외 학습의 가장 주된 목적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과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대도시에서도 가능하다.
환경은 아이들이 신체 및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야외 학습은 바로 그 중요한 아이와 환경의 관계에 중점을 둔 것이다. “전통” 교육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것을 보며 그것을 통해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야외 교육이라고 수학, 문학, 역사 교육을 포기한다는 것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의 기술 관련 질병에 관하여
어린 시절은 매우 중요한 발달의 단계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자신들을 지탱해줄 든든한 마음의 기둥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외 학습은 정통 학습 과정을 거부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만 다른 요소를 더하는 것 뿐이다. 예를 들어, 창의력, 자존감, 자립성, 기업가적 마인드, 팀워크, 자신감, 존중, 자연 보호 등을 강조하는 것이다.
야외 학습의 방식
대도시의 아이들은 자연과 접할 기회가 매우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로 인해 아이들은 더욱 기술과 화면에 중독되게 된다. 또한, 아이들은 자신의 또래와 관계를 맺을 기회가 매우 적다.
야외 학습은 아이들이 환경을 알아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주로 교실보다 더 넓은 공간 속에서 더 많은 것을 경험한다.
방학 중 자연 속에서 여름 캠프를 며칠 보내고 온 다음 완전히 달라지는 아이들이 있다. 물론, 긍정적인 변화이다. 캠프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아이들이 어릴 때 최대한 넓은 공간을 누리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야외 학습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들은 아이들에게 그러한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다.
야외 학습을 위한 교실은 어떤 곳일까?
야외 학습을 시행하는 학교들의 전제는 “자연이 교실”이고 하루의 대부분을 야외에서 보낸다. 정원을 활용하고 커다란 나무 그늘에서 점심을 먹는다. 곤충과 새를 관찰하고 농사와 가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잔디를 뛰어다니며 몸을 움직인다.
지붕과 벽이 있는 공간도 있어서 실내 활동 또한 가능하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울 때, 또는 비나 눈이 오는 날씨에는 실내 학습이 가능하다.
더 읽어보기: 원격 교육의 장점과 단점
야외 학습을 시행하는 학교에 자녀를 보내고 싶지만 그것이 아이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식인지 모르겠다면 일단 한번 방문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교실에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한다. 소수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은 25명이 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아이들은 정통 학교 수업과는 달리 모든 과목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수학, 생물, 문학 수업이 없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과목들을 배우지 않는 것이 아니다. 해당 과목들을 따로따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개념이 한데 섞여 있는 통합적인 수업을 받는 것이다.
물론, 수업 중 자유롭게 놀고 모험을 하며 언어, 음악, 미술을 배울 수도 있다. 아이들이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교육을 제공한다. 이것은 매우 좋은 대안 교육이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교육 방식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uchner, P. (2012). Escuelas infantiles al aire libre. Cuadernos de pedagogía, 420, 26-29. https://bosquescuela.com/wp-content/uploads/2012/01/Art%C3%ADculo_Escuelas-infantiles-al-aire-libre_Cuadernos-de-Pedagog%C3%ADa1.pdf
- Freire,Heike. (2011):Educarenverde.Ideas para acercar a niños y niñas a la naturaleza.Barcelona: Graó.
- Gabrielsen, M. A., & Holtzer, C. (1971). Educación al aire lib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