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인생에서 대부와 대모의 역할
아이의 인생에서 대부와 대모의 역할을 들여다보자. 아기의 세례식을 시작으로 대부와 대모는 아이의 인생에 조언자이자 지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세례식이 단순히 종교적 전통을 따르는 것에 그치지 않으려면 대부와 대모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역사적으로 대부와 대모는 대자녀의 친부모가 부재할 경우, 아이들을 대신 돌보고 양육할 책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러한 역할은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법률적 서류가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법원은 법률적 관점에서 그 서류를 잘 분석한 후 아이들의 상황과 바람을 고려해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대부와 대모 vs 법적 보호자
아이의 대부와 대모는 아이의 세례식에서 상징적인 역할을 한다. 그 순간부터, 대부와 대모는 아이의 인생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아이에 대한 이들의 책임감은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다. 부모가 아이를 키울 수 없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 아이의 대부와 대모는 법적으로 아무런 주장을 할 수 없다.
그와 마찬가지로, 교회 역시 아이의 대부와 대모로 선택된 사람들이 어떤 조건을 충족시킬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회는 대부와 대모로 선택된 사람들이 종교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이거나 교회의 일원일 것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세례식 전에 세례식과 미래에 있을 수 있는 이들의 책임에 대해서 배우는 수업에 참여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다.
만약 부모가 부재 중일 경우, 대부나 대모에게 부모 대신의 역할을 수행해주기를 원한다면, 부모는 이러한 자신의 바람을 대부나 대모가 될 사람과 상의해야 한다.
대부나 대모가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부모는 자신의 의도가 명시된 법적 서류 작성을 위해 변호사를 찾아갈 수 있다.
“부모는 아이의 대부나 대모를 선택할 때 매우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가족의 의무나 친한 친구를 대접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대부와 대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부모는 대부나 대모에게 다음과 같은 책임을 기대한다.
- 아이와 밀접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이의 인생에서 가까운 곳에 있기를 바란다. 아이의 대부와 대모가 그저 중요한 행사에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일상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믿음을 바탕으로 한 관계를 구축하길 바란다. 부모가 선택한 대부와 대모는 가족과 같은 존재가 된다. 아이의 대부와 대모는 친구처럼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아빠나 엄마가 되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진실한 관계는 강한 유대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대부와 대모는 아이의 정신 형성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이 말은 단단한 바탕과 좋은 본보기를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때때로 대부와 대모의 가르침이나 조언은 실제 부모의 것보다 더 잘 받아 들여진다.
- 천주교 대부와 대모의 경우, 이들의 역할은 신앙을 지키는 데 있어 부모와 함께 큰 영향을 끼친다.
대부와 대모로서 적절한 사람을 어떻게 찾을까?
이모, 고모, 삼촌, 형제자매, 조부모, 사촌 등은 모두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처음부터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대부와 대모는 선택된 사람들이다.
아이의 대부와 대모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하는 일이다. 이 결정이 아이의 미래에 끼치게 될 중요한 영향력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부모가 선택하는 대부와 대모는 가족의 일원이거나 매우 가까운 친구들로 해야 한다. 그들이 대부와 대모의 역할을 진정으로 원하는지, 그리고 아이의 인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족마다 저마다의 전통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가족은 가까운 가족의 일원에게 대부와 대모의 역할을 부탁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모가 자신의 어린 시절 친구와의 유대감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그 친구에게 대부나 대모의 역할을 부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어떤 가족은 자신들의 경제적 상황이나 위치를 바탕으로 대부와 대모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족의 전통이 선택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대부와 대모는 건강한 정신적인 삶을 영위하고, 그 가치를 아이와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이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좋은 지도를 해줄 것이라고 신용 할 수 있는 사람을 대부나 대모로 선택해야 한다.
대부와 대모의 선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
지리적 밀접성
요즘은 소셜 미디어 덕분에 아무리 떨어져 있어도 교류가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의 대부와 대모는 실제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살고 있는 것이 더 좋다.
아이가 필요할 때 안아줄 수 있고, 같이 외출을 할 수 있고,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며 함께 오후 시간을 보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이런 결정은 전부 부모가 결정할 몫이다.
연령
의심의 여지없이,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훌륭한 조언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부모는 이 멋진 관계가 오랫동안 이어지기를 바랄 수 있다. 따라서 결정을 할 때, 부모는 아이와 대부와 대모 사이의 나이 차이를 고려할 수도 있다.
정서적 친밀감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나 대모를 단순히 부모와 같은 가치와 원칙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선택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높은 정서 지능을 가진 사람들이어야 한다.
부모의 선택
부모는 아이의 대부와 대모를 선택할 때 매우 진지하게 고민을 해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가족의 의무나 가까운 친구를 대접해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대부와 대모는 아이의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아이는 가장 좋은 영향력을 받아야 한다.
부모는 자신들이 완벽하게 믿을 수 있고, 이 엄청난 책임감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아이의 대부나 대모가 되어 주길 요청하는 일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신뢰의 표현 중 하나 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iambau, E. (1998). Padres, padrinos y patrones. Nosferatu. Revista de cine., (27), 32-34. https://riunet.upv.es/bitstream/handle/10251/41069/NOSFERATU_027_006.pdf?sequence=4
- de Quiñones Otero, D. V. (2015). Los padrinos en el Derecho civil. Revista de Derecho Civil, 2(2), 229-247. https://www.nreg.es/ojs/index.php/RDC/article/view/129
- Alfani, G., & Gourdon, V. (2016). Las familias y la elección de padrinos y madrinas de bautizo en la Europa católica en la Edad Moderna. Balance y perspectivas de investigación. http://rua.ua.es/dspace/handle/10045/59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