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할머니는 왜 중요할까?

· 2018년 6월 17일

친할머니는 독창적인 지혜와 가르침을 제공하는 아이의 인생에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는 데 조부모의 도움을 구한다.  조부모가 손주를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이유 중 몇 가지는 부모의 긴 업무 시간, 피곤함 때문이거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많은 가족들에서 이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은 엄마의 엄마, 즉 외할머니이다. 그렇다면 친할머니는 어떠한가? 친할머니는 왜 중요할까? 

가족 안에서 친할머니의 역할

몇 가지 이유들로 인해, 친할머니의 역할은 많은 가족들 안에서 부수적인 것이 되었다. 그녀는 당신 남편의 엄마이고, 당신의 시어머니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 친할머니와 시간을 보내는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도 있다. 일부 연구는 아이의 삶에 친할머니가 함께할 때, 외할머니와는 상반되는 영향이 나타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을 확실히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연구를 떠나서 손주와 외할머니 또는 친할머니 사이의 강력한 유대감이 존재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당신이 아이와 조부모를 만나게 할 시간을 조율할 때 이것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친할머니는 왜 중요할까?

외할머니와 친할머니 사이의 갈등

아이를 외할머니의 손에 맡기려는 경향은 갈등으로 이어지고, 상대 가족의 질투심을 불러 일으킨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부부간 관계에도 문제가 되기도 한다.

엄마인 당신은 당신과 시어머니의 관계가 아이가 친할머니에게 느끼는 감정 또는 생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못하면, 당신의 아이 역시 친할머니를 거부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은 심지어 친할머니를 무서워할 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아이에게 외할머니의 존재가 중요한 이유

친할머니와 좋은 관계 유지하기

이 문제에 논리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고려해봐야 한다.

  • 아이에게 특정한 한쪽 조부모와의 관계를 강요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친할머니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놔둔다.
  • 아이 앞에서 시어머니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을 하지 않는다. 
  • 아이들이 조부모와의 관계에서 스스로 그 경계를 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엄마이자 파트너로서, 시어머니와 열리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당신의 아이는 당신을 본받아 배울 것이다.
  • 공원으로 산책을 가거나 특식을 만드는 등 시어머니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자.
  • 가능하다면, 시어머니가 주는 도움을 받는다. 시어머니는 때때로 아이를 돌보고 싶어하거나,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할 수 있다. 이것은 그녀가 쓸모 있고 사랑받고 있다는 기분을 들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친할머니는 왜 중요할까?

친할머니의 중요성

아이의 육아에 친할머니를 빼놓을 이유는 하나도 없다. 아이들이 조부모와 맺는 유대감은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되고, 미래에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 맺을 관계의 형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친할머니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이가 자신의 아빠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기억하자. 친할머니가 손주에 대해 가지는 사랑은 이제는 자신의 아이를 가진 아빠가 된 그녀의 아들에게 가진 감정과 매우 유사하다. 

엄마라면 당신은 이 유대감을 이해할 것이다, 그리고 이 감정을 가장 좋은 방식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당신의 아이와 조부모 사이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밀접한 관계를 더욱 독려해주어야 한다. 그녀는 단순히 남편의 어머니가 아니다. 그녀는 당신 아이의 할머니이기도 하다. 

아이와 할머니 사이의 유대감은 그저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그것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당신이 도와야 한다. 할머니들은 엄마의 대신이 아니다. 

부모가 서로 동의하는 한, 할머니들과 손주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것은 그들이 혈육을 뛰어넘는 그 이상의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할머니들도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모의 양육 방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부모의 결정에 반대되는 행동이나 말을 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조부모는 유일하고 대체할 수 없다. 부모는 아이들이 조부모 모두와 시간을 공유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