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육이 어린이에게 중요한 이유

현대 아이들은 첨단 기술로 둘러싸인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디지털 교육을 받지 않았을 때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디지털 교육이 어린이에게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5 1월, 2021

21세기 아이들은 첨단 과학 기술에 둘러싸인 세상 속에 태어나고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방식으로 기술과 의사소통을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디지털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아이에게 첨단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제부터 알아보자!

“우리는 혁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실용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아직 존재하지 않고 아직 확실하게 정의되지 않은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피터 드러커

디지털 교육이 어린이에게 중요한 이유

스페인의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법률(LOMCE)에 따르면 디지털 역량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교육 및 직업 형성 부서는 디지털 역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역량에는 정보의 창의적, 비판적, 안전한 사용을 비롯해 직업,  취업 능력, 교육, 여가 활동, 소속감 및 사회 참여와 관련한 결과를 수집하기 위한 의사소통 기술이 포함된다.”

따라서 학교 생활을 통해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학습해야 한다.

  • 디지털 세상과 관련된 권리, 자유, 위험을 파악한다.
  • 기본적인 언어를 알고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문자, 숫자, 이모티콘, 시각적, 그래픽, 소리적 언어이다.
  • 주요 컴퓨터 앱을 모두 알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다양한 정보 습득이 가능한 여러 출처를 자유롭게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술적 자료를 사용한다. 
  •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사용하고 처리한다.
  • 정보 탐색, 수집, 관리
  • 디지털 컨텐츠 창조
  • 기술에 대한 적극적, 비판적, 현실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 기술의 사용을 학습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항상 호기심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 
  • 기술의 장, 단점을 모두 잘 알아야 한다.
  • 디지털 미디어의 윤리 원칙을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학교만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동은 가정에서도 디지털 사용에 관련한 필수 사항을 배워야 한다. 

디지털 교육이 어린이에게 중요한 이유

미국 소아과 학회(AAP)에 따르면, 부모들은 자녀가 온전한 디지털 세상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그러한 환경에 준비되도록 몇 가지 사항을 지켜야 한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다:

  •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가상 공간(온라인상)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 및 의사소통 원칙을 설정해야 한다. 
  •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 디지털 기기의 하루 이용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 모범을 보여야 한다. 부모가 새로운 기술을 대하는 자세를 모범이 되어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교육이 어린이에게 중요한 이유
  • 아동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 아이가 이용할 게임, , 프로그램 등을 선택한다.
  • 자녀를 조용하고 차분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가정 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공간을 만든다. 가족들이 서로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지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식사 또는 침실에 디지털 기기를 두지 않는 것이다.
  • 과학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 가족 활동의 기회를 가진다.
  • 디지털 기기가 없이 놀게 한다. 
  • 아동의 디지털 활동을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함께 게임을 하거나 정보 탐색을 도와준다.
  • 청소년이 친구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디지털 기기의 이용을 금지하지 않는다. 하지만 책임감있는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도는 필요하다.

아동의 디지털 교육

아동이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며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앞서 언급한 사항들을 주의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는 그저 아이일 뿐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무리 아이들이 완벽하게 새로운 기술을 다룰 수 있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올바른 이용을 위해서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nta Clara County Office of Education (2016). Los niños y el tiempo frente a la pantalla. Secretaría de Educación del Condado de Santa Clar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