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절대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있을까? 이런 질문은 아마도 처음으로 부모가 된 엄마와 아빠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일 것이다.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T. 베리 브래즐톤과 스탠리 I. 그린스팬 박사는 아동기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에 대한 중요성을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이들은 아동기에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켜 준다면 아이의 지능, 사회, 정서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라고 믿었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
1. 안전
아이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해야 한다. 안전이란 아이의 생존에 중요한 모든 기본적 필요를 다 아우르는 말이다. 옷, 집, 영양, 건강 관리, 보호 등 모든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안전이란 정서적인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 성인에게는 간단하거나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상황도 아이들에게는 매우 큰 고민이 될 수 있다. 성인은 아이들이 이제 막 배우는 중인 자신의 감정 또는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2. 정서적 관계
아이들을 엄격한 훈육 만으로 키우는 것은 옳지 않다. 말과 행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감과 존중하는 마음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족 사이의 관계는 아이의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심리학자 아나 프로이트나 에릭 에릭슨은 아이들의 단점만을 지적하는 교육 또는 양육 방식은 좋지 않다고 주장한다. 달리 말하자면, 아이들을 교육하거나 훈육할 때는 이들이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견고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더 읽어보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자녀에게 부모의 이혼이 끼치는 영향
또한, 브래즐턴과 그린스팬 박사는 정서적 상호작용 및 따뜻함과 같은 정서적 부분이 아기와 어린 아이의 중추신경계의 발달을 돕는다고 밝혔다. 유아기에 가장 중요한 학습은 사람과의 접촉 및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안정감과 일관성
아이들은 직접적이고 일관된 자세가 필요하다. 엄마와 아빠가 각각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의 역할 구분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부모는 동일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에게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가족으로서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를 혼란 없이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은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해야 한다. 집은 평온하고 정서적인 교감을 하며 서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가족 전원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여가 시간
모든 아이들을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가 시간이 필요하다. 이 필요성은 다른 모든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여가 시간은 아이들이 늘 정해진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여가 시간은 아이들의 감정과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그것은 아이들의 성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마누엘 쿠엔카는 <소중한 여가>라는 책에서 여가 시간은 개인의 사회, 신체, 지능적 요소를 확장하고 강화시키며, 아이들에게는 더욱 그렇다고 밝혔다.
5. 신체 활동
최근 몇 년 간 움직임이 매우 적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아이들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방식이 달라졌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식 또한 달라졌다.
아이들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집 밖으로 나가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집 밖에 나가지 않고 서로 문자를 하고 영상 통화를 하며 충분히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건강 전문가들에 의하면 최근 아이들의 신체 활동 부족은 걱정할 수준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체육 전문가인 호세 데비스와 카르멘 피에로 박사는 신체 활동의 부재가 미래 세대의 심혈관 질병 위험성을 높인다고 믿고 있다.
부모, 교육자 그리고 학교는 아동기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신체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줄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들여주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부모와 교육자의 역할이다. 아이들이 운동을 하고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6. 교육
교육은 인간의 존재의 방식은 물론 세상과 연결되는 방식에 큰 역할을 한다. 특히, 교육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요소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사회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을 따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동기에 받는 감정적 상처
어릴 때부터 아이들은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 자신이 세상의 일원이 되는 방식을 배워야 한다. 교육은 사회의 일원이 되는 데 필요한 가장 최고의 도구이다.
“인간은 오직 교육을 통해야만 인간이 될 수 있다. 인간은 교육으로 만들어진 부분을 빼면 아무것도 아니다.”
– 칸트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아이들의 환경에는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고, 결정적 역할을 한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필요할 것들도 셀 수 없이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기본적 필요가 모두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tancur Saladarriaga, D. C., & Cuervo Pineda, K. (2017). Identidad política: formación de sujetos políticos desde la infancia. [Trabajo de Grado, Universidad de Antioquia] Repositorio institucional. https://bibliotecadigital.udea.edu.co/handle/10495/23166
- Brazelton, T. B. (2005). Las necesidades básicas de la infancia: lo que cada niño o niña precisa para vivir, crecer y aprender (Vol. 11). Graó Ediciones. https://books.google.co.ve/books/about/Las_necesidades_b%C3%A1sicas_de_la_infancia.html?hl=es&id=V0xazG6sdpgC&redir_esc=y
- Chmiel, F. (2021) Un hogar en la constelación: espacio y afectividad en el recuerdo de la infancia en el exilio. Revista de la Red Intercátedras de Historia de América Latina Contemporánea, 14(9-2021), 1-23. https://ri.conicet.gov.ar/handle/11336/173201
- Hidalgo García, M. V., Sánchez Hidalgo, J., & Lorence Lara, B. (2008). Procesos y necesidades de desarrollo durante la infancia. XXI. Revista de Educación, 10, 85-95. https://idus.us.es/handle/11441/30963
- Maza, M. (2021). Juego, luego existo: El existenciario del jugar, Fair Play. Revista de Filosofía, Ética y Derecho del Deporte, vol. 19, p.48-77. https://www.raco.cat/index.php/FairPlay/article/view/386741
- Martínez García, R., & Caballo Villar, M. B. (2022). Educar el ocio en la sociedad apresurada: El Ocio Valioso como horizonte. Revista Ciencias Pedagógicas E Innovación, 10(2), 159-169. https://incyt.upse.edu.ec/pedagogia/revistas/index.php/rcpi/article/view/448
- Romero Escobar, H., & Romero Escobar, S. (2022). Importancia del apego y las relaciones vinculares en la terapia familiar. Revista De Psiquiatría Infanto-Juvenil, 39(2), 59–68. https://www.aepnya.eu/index.php/revistaaepnya/article/view/884
- Valencia-Peris, A., Devís-Devís, J., & Peiró-Velert, C. (2014). El uso sedentario de medios tecnológicos de pantalla: perfil sociodemográfico de los adolescentes españoles (Sedentary use of screen-media: Sociodemographic profile of Spanish adolescents). Retos, 26, 21–26. https://recyt.fecyt.es/index.php/retos/article/view/34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