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아이가 때릴 때 어떻게 대처하라고 가르칠까?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와서는 엄마에게 다른 아이가 때린다고 말할 때 만큼 엄마의 기분을 속상하게 하고 무기력하게 느끼게 만드는 상황은 없을 것이다. 엄마는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면 걱정이 되고 화가 난다. 그리고 엄마는 그런 공격에 대한 아이의 대응을 어떻게 가르칠지 고민하게 된다.
어떤 아이들은 꼬집거나 발로 차거나 이빨로 물거나 손바닥으로 친다거나 다른 공격적인 행동을 자기도 모르게 하는 경우가 있다. 실수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습관처럼 하는 경우도 있다. 학교나 공원이나 놀이공원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런 행동들은 나타난다.
하지만 아이가 다른 아이의 괴롭힘에 어떻게 적절히 대응하는지는 부모에게 달려 있다 . 부모는 아이가 다른 아이들의 거친 행동들에 의해 고통을 받지 않도록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불행하기도 여전히 많은 부모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공격적인 아이로 자라지 않게 하는 양육 방법
아이가 거친 행동을 하지 않게 어릴 때 부터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다른 아이가 자신을 때린다거나 충돌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어야 한다.
- 부모가 모범이 되자. 아이는 집에서 부모를 보고 배운다. 어떤 형태의 폭력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가 공격적이고 물리적인 행동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다.
- 아이가 거친 행동들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서 아이가 그런 행동들을 자제시키는 것이다.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하면 얼굴 표정으로 고통을 받거나 화가 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항상 공격을 받은 사람의 감정을 설명하고 알려줘야 한다.
- 다른 아이가 여러분의 아이를 공격하는 행동을 본다면, 절대 내버려 두지 말고 혼내야 한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그네를 타고 싶어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가 그 목적을 이룬다면, 잘못된 행동을 한 아이와 공격을 받은 아이 모두 폭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된다.
- 절대 아이에게 폭력을 폭력으로 대응하라고 가르치면 안 된다. ‘눈에는 눈’ 또는 ‘적자생존’이라는 논리는 사용하면 안 된다.
- ‘타임아웃’ 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자. 잘못된 행동을 하는 아이는 구석에서 몇 분간 놀지 못하게 놔두는 처벌이다. 아이가 이러한 실수를 할 때 효과적인 방법이다.
- 아이가 고의든 실수든 다른 아이를 때린 경우라면,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고 다른 아이에게 사과를 시켜야 한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이런 과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반면, 피해를 받은 아이에게는 자신의 나약함으로 인해 자신이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시켜줘야 한다.
다른 아이가 때릴 때 아이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아이의 말을 듣자
먼저 화를 내기 전에 언제 어떻게 누구와 함께 일어났는지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아이가 하는 말을 자세히 들어야 한다 . 친구들간의 개인적인 문제인지 또는 집단으로 한 아이를 따돌림 시키는 가혹한 상황인지 파악해야 한다.
질문을 하자
누구를 혼내거나 추궁하려는 말투로 물어보지 말고 아이의 경험과 아이들이 공격을 할 당시의 주위 상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이들이 지나친 행동을 하지 않게 아이들과 함께 있자
아이가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항상 공정한 결정과 올바른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른 아이를 비난하거나 창피하게 하면 좋지 않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가르치자
아이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다양한 용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데 필요한 첫 번째 발걸음이다.
아이에게 가능한 대안 해결책을 제시하자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겠니?” 이런 질문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와 엄마 모두가 생각해야 되는 좋은 질문이다. 다른 아이가 여러분의 아이를 때릴 때, “그 녀석 머리를 쥐어 박아버려”라고 조언하는 것보다는 대화로 접근하는 방식이 훨씬 더 아이에게 유익하다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주자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여러 해결 방법을 시도해봄으로서 통제 불능 상황이 되지 않게 조절하자. 아이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친구들과의 충돌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심지어 역할 놀이를 하는 것도 좋다.
대화를 하도록 권장하자
어떤 문제든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화면 충분하다. 아이가 지나친 행동을 하지 않고 실망하거나 화가 난 상황에서도 대화로 다른 아이의 존중을 받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자 .
아이들이 치고 받고 싸우기 전에 즉시 떨어뜨려 놓아야 된다. 확고하고 분명하게 하지만 거칠지는 않게 아이들에게 상황이 종료됨을 전해야 합니다. 소리를 지르거나 창피감을 주는 말은 하지 말자.
아이를 믿자
다른 아이가 아이를 때려서 아이가 슬퍼하며 엄마에게 도움을 청할 때, 아이에게 강해질 수 있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자. 아이에게 자신을 항상 무조건적으로 지지하는 부모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하지만 아이 스스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도와주자. 때로는 친구의 도움이나 선생님 같은 어른에게 도움을 받야야 한다. 아이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서 아이에게 자신감과 도전 의식을 더 많이 심어줄 수 있다.
자기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격려하자
공격적인 행동에 대응해서 자기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식을 통해서 타인을 공격하지 않는 동시에 자신의 권리를 분명하고 확고히 그리고 자신감 있게 주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