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한 잘못된 믿음을 아이에게 알려 주자

2020년 1월 14일
사랑 또는 로맨스에 대한 미신은 극도로 위험할 수 있다. 아이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건강한 애정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에 관한 잘못된 믿음에 대해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어, 사랑을 찾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우리가 알아채지도 못하는 사이, 영화, 책, 음악은 우리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우리의 생각과 인생의 관점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이러한 이야기들이 단지 가상일 뿐임을 알려주어야 한다. 매우 어린 나이부터 노출되는 영화 속에는 매우 명확하고 잘못된 메시지가 하나 숨겨져 있다. 바로 ‘사랑이 모든 것을 다 이긴다’는 고전적이고 전통 깊은 가르침이다.

이 메시지는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위험한 것이 될 수 있다. 아이들과 젊은 세대가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이들은 현실에 대한 매우 잘못된 관점을 가질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이들이 현실이나 사실이 아닌 사랑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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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관한 잘못된 믿음들

인류학적으로 ‘미신’이란 사회가 사실이라고 받아들이는 실제로는 사실이 아닌 믿음을 의미한다.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는 미신이 역사와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시대의 흐름에 다라 내용이 변화하고 체계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미신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역동적이고 다용도로 변화하는 것이다. 레비스트로스는 미신이 사실로 여겨짐으로 인해 그것이 사회가 따라야 하는 행동의 모델이 된다고 생각했다. 

사랑에 관한 잘못된 믿음을 아이에게 알려 주자

미신은 사회가 진실이라고 믿고 전달하는 메시지에 부합하는 행동과 태도를 정당화한다. 이것은 사랑에 관한 미신을 계속해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는 진정한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해롭고 폭력적인 행동의 정당화를 그만두어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

“안달루시아 감지 프로젝트”는 사랑과 로맨스의 이상에 관한 오해와 잘못된 믿음을 하나로 엮었다. 이 미신들은 남녀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서 힘의 불균형이 일어날 때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함이다.

이 프로젝트는 19가지의 미신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누었다.

  • “사랑이 모든 것을 이긴다”: 이 첫 번째 미신은 “진정한 사랑”은 모든 것을 용서한다는 잘못된 믿음을 전달한다. 이것은 갈등의 일반화와 사랑과 학대의 양립이 가능하다는 잘못된 믿음을 심어줄 수 있다.
  • “운명적인 사랑”: 이 두 번째 미신 유형은 “반쪽”을 찾는다는 믿음이다. 달리 말하자면, 우리는 자신을 온전하게 만들어 줄 반쪽을 찾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믿음 또한 해로운 관계를 정당화할 가능성이 있다.
  • “사랑은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하고 모든 것을 다 바칠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사랑이 모든 것, 즉 존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것은 객관화와 상대를 위해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사랑은 소유이고 배타적인 것이다”: 이 미신은 질투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소유적인 관계를 정당화하기도 한다. “질투가 없다면 사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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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관한 잘못된 믿음을 깨우쳐 주어야 하는 이유

비판적 사고는 이러한 미신을 접했을 때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확고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이들은 이러한 미신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을 수용하고 정상이라고 믿으며 학대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정당화할 수 있다.

자녀에게 자기애에 대해서 가르쳐야 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해롭지 않은 건강한 관계를 만들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평생 로맨스의 시작이다.”

오스카 와일드

자녀에게 건강한 관계의 기본은 신뢰임을 가르쳐야 한다. 질투는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서 통제하려는 성향을 정당화할 수 있고 이것은 절대로 허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반쪽”을 찾아야 한다는 미신은 우리에게 연인 또는 반려자가 있어야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린 나이부터 아이에게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그들은 이미 온전하며 온전해지기 위해 누군가를 필요로 할 필요가 없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완벽한 사랑을 추구하는 영화들이 현실적인 문제를 잊도록 도와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영화가 가상임을 제대로 인식하고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이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랑에 관한 미신을 다룬 모든 소재를 모두 멀리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올바른 관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과 로맨스에 관한 잘못된 믿음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비판적인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Frenández, J.J. (1996). Los sentidos del mito. Análisis comparativo de las visiones de R. Barthes, C. Lévi-Strauss y K. Burridge. Revista Murciana de Antropología, 3, p. 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