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간단한 방법
정리정돈은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다. 어린 나이부터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잘 하는 법을 보여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작은 방으로 보이지만 아이에게는 똑같은 입장이 아니다 .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가르치는 건 중요하다. 그럼 과연 어떻게 아이에게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글을 계속 읽어보자.
아이의 동기 부여를 위해 인내하자
부모가 추구하는 목적은 아이에게 자신의 방을 정리정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이 습관을 앞으로 아이의 인생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아이의 방은 전쟁터 같은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될 뿐 아니라 잃어 버리고, 집어 던진 물건들이 집안 여기저기 널부러져 있는 상황이 되어서도 안 된다.
하지만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이에게 처벌을 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정해진 기간 안에 아이가 습관을 익히도록 무리하게 강요해서도 안 된다.
정리 정돈을 잘하는 아이로 가르치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부모는 인내심을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해야 한다 . 또한 아이가 정리정돈을 할 때 옆에서 도와주는 건 아주 유익한 방법 중 하나다.
만일 부모가 아이의 장난감을 줍는 것을 도와주면 아이 또한 동기가 부여되어 장난감을 줍는다. 이는 옷, 신발, 자전거, 책, 크레용 등 다른 물건들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는 물건들을 사용한 이 후 다시 제 자리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
하지만 부모는 아이의 일을 모두 도와주면 안 된다. 아이가 정리정돈을 하는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모범에 주시한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는 요령 6가지
아이가 자라면서 아이 자신의 개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물건을 주어서 제 자리에 두는 습관을 장려하는 건 중요하다 . 어린 아이는 단순한 동기 부여 외에 보다 더 많은 것이 요구된다. 또한 아이는 모범과 놀이를 통해 배울 필요가 있다.
1. 아이가 도전하도록 하자
놀이를 하는 것처럼 도전 의식을 가지게 하는 게 어떨까 ? 아이에게 이렇게 물어보자. “1분 안에 누가 더 많은 물건을 집을 수 있을까?”
시간을 재고 엄마 또는 아빠와 경쟁을 하는 기분을 아이로 하여금 느끼게 만들면 아이가 어떤 물건이든 줍도록 확실하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2.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는지 정해 놓자
만일 아이의 방이 따로 있다면 아이가 각각의 물건을 제 자리에 둘 수 있도록 많은 수납 공간을 만들어서 정리하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이의 손에 닿기 쉬운 공간에 상자 여러 개를 놓아 두자.
만일 아이가 방을 나눠 쓴다면 구석에 아이의 물건을 따로 둘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한 구석은 장난감을 두는 공간으로, 다른 한 구석은 책을 두는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아이의 공간을 이쁘게 꾸미자
방 안에 선반이 있다면 페인트로 표시를 하거나 또는 물건을 어디에 둘지 분명하게 가르켜 주자 . 하나는 장난감 공을 두는 공간, 또 하나는 크레용을 두는 공간 그리고 또 하나는 장난감 가면을 두는 공간 등 이렇게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는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난감은 아이에게 쉽게 닿는 공간에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상자에서 장난감을 찾을 때 다른 물건들도 전부 꺼내서 찾을 필요없이 장난감만 바로 꺼낼 수 있다.
4. 아이를 위해 조금 더 쉽게 만들어 주자
만일 집 안에 아이의 놀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이 하나 더 있다면 그 방에 공간을 하나 더 만들어서 장난감을 둘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자 .
이렇게 하면 아이가 바닥에 떨어진 장난감과 물건을 주어서 다른 방으로 옮겨야 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5. 아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의 수를 줄이자
아이에게 정리 정돈을 가르치는 건 아이에게 쓰지 않는 물건은 버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도록 장려하는 의미 또한 포함한다.
많은 공공시설 또는 개인 단체들은 중고 장난감이나 옷을 수거한다. 더 이상 안쓰는 물건을 무조건 쓰레기 통에 버릴 필요는 없다.
6.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자
아이의 시선으로 상황을 바라보자. 아이는 끊임없이 계속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아이의 호기심과 궁금증은 항상 활발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이 찾은 어떤 물건이든 가지고 노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
아이 자신만의 환경을 조성하도록 허락하자. 때로는 방이 엉망진창이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에게는 완전한 자유가 허락되어야 한다. 다만 놀이 시간이 끝난 후 아이는 정리 정돈을 돕고 참여해야 한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치면 좋은 점
아이에게 정리정돈을 가르칠 때 부모는 생각보다 쉽게 인내심을 잃을 수도 있다. 아이에게 정리 정돈을 가르치는 일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 하지만 이 후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고려하면 분명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
- 아이의 내면과 외면 모두를 정돈하고 바지런히 하는데 기여한다.
- 아이는 각각의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위생 습관처럼 다른 습관에서 도움이 된다.
- 아이의 인생에 찾아올 다른 시기를 위한 준비가 된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교육은 반드시 부모의 모범을 통한 지도와 함께 따라와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아이에게 가르치는 행동을 부모가 직접 하는 것을 아이가 보면 이 교육은 더욱 효과가 있다 .
부모가 모범을 보이면서 지도하면 아이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더 잘 돌보아야 할지 확실하게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