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아이를 위한 규칙
통신 기기의 발달과 인터넷 덕택에 세상의 연결성은 강해지고 있다. 오늘은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아이를 위한 3-6-9-12 규칙을 소개한다. 이 규칙은 새로운 기기들을 적절히 이용할 준비가 되는 나이를 의미한다.
컴퓨터, 태블릿, 핸드폰의 아이에게 미치는 엄청난 영향 때문에, 그 영향이 되도록이면 긍정적일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과연 아이가 전자 기기를 사용할 적절한 나이는 언제일까? 규칙을 정하는 것이 아이의 기기 이용을 통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일까?
전자 기기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기기의 발전은 상호작용, 의사 소통은 물론 학습을 보다 쉽게 만들어 주었다. 정보를 주무르고 서로 소통하는 데 이용하는 방법은 엄청나게 다양한다. 따라서 아이들도 사회의 일부로 기술 발전에 따른 전자 기기 사용법을 알아야 하는 측면도 있다.
하지만, 아이가 전자 기기에 잘못 노출되었을 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왜곡된 많은 정보
- 착취와 학대
- 활동 부족
-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들
- 다른 사람과 직접 대면할 때의 무관심
- 엄청난 양의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적절한 나이에 전자 기기를 접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
3-6-9-12 규칙
이 규칙은 아이가 기기를 이용하는 적절한 나이에 대한, 부모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2008년에 Tisseron Serge이라는 프랑스인이 제한했다. 유아심리학과 정신의학 학위를 가진 Serge 박사는 파리에 있는 Quest Nanterre 대학의 정신분석학자이자 연구부장이다.
프랑스의 소아과협회는 2011년에 이 규칙을 승인했다. 이 규칙은 아이들의 기기 사용 제한을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3-6-9-12 규칙에 따른 4가지 가이드라인
3-6-9-12 규칙은 아이가 기기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점진적으로 올라가는 사다리를 정한다. 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만 3세 이전
아이가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과 허구를 구분할 수가 없다. TV는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 혜택이 별로 없으므로, 만 3세 이후에 보기를 제안한다.
TV는 아이의 언어와 기억력을 늦추는 것으로 사람들은 믿고있다. 또한 TV는 아이의 비만 위험을 증가시킨다. 부모는 아이가 놀고, 상상력을 이용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인류의 기술이 인류를 추월했다는 것은 너무도 분명해졌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만 6세 이전
비디오 게임은 중독성이 있어서 위험할 수가 있다. 비디오 게임이 아이를 결국 통제하게 되고, 아이는 시간의 흐름을 잃어버리게 된다.
아이들은 가끔 많은 시간을 들여가면서 비디오 게임을 하는데 이는 아이의 심동적 발달을 방해할 수가 있다.
게임은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아이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그래서 비디오 게임은 만 6세 이후에 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만 9세 이전
컴퓨터는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위험을 소지하고 있다. 9세가 되기 전에는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정보를 소화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시간이 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규칙을 가르친다.
- 첫째, 아이가 올리는 모든 것은 누구나 접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친다.
- 둘째, 한 번 올린 것은 영원히 거기에 남는다.
- 셋째, 인터넷에서 발견되는 모든 정보가 신뢰할만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야 한다.
만 12세 이전
아이는 휴대폰을 갖고 싶어 하지만, 만 12세 이전에는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웹서핑을 주도적으로 하거나 SNS에 등록할 시기가 아니다.
아이는 부모의 정밀한 감독하에 그리고 제한된 시간 동안만 인터넷을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기술은 아무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신뢰를 갖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도구가 있고, 그 사람이 착하고, 똑똑 하다면, 그 사람은 그 도구를 가지고 훌륭한 일을 할 것이다.”
– 스티브 잡스
간단히 말해서, 3-6-9-12 규칙은 그 자체로서는 충분하지 않다. 부모는 아이가 스크린 앞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느냐 하는 것을 통제할 책임을 져야한다.
부모는 아이가 여러 가지 수단에 대응하는 방법을 교육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