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
2분
많은 부모들이 좋은 성적을 받은 자녀에게 선물을 상으로 주는데, 이러한 양육 방식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성적에 대한 보상은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부모들 대다수가 아이의 성적 관리를 위해 점수나 등수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데 과연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자녀가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함께 손뼉 치며 기뻐하는 대신 선물을 뇌물처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녀가 책임감 있게 열심히 공부했다면 성적이 떨어져도 응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오직 결과물로만 평가하여 상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녀가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먹거나 케이크를 사서 온 가족이 함께 축하하거나 영화를 보러 가는 식으로 축하하자.
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
자녀의 노력에 물질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 항상 최선책은 아니다. 노력의 의미를 모르면 스스로 해낸 성과를 뿌듯하게 여길 수 없다.
장점
- 긍정적 반응 강화: 자녀의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스크림을 사주거나 전자오락 시간을 늘려주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반드시 선물을 사주거나 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 즉각적인 결과: 아이의 행동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보상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바뀔 수 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는 상벌제에 빠르게 반응하는데 물질적 보상만으로는 장기적인 동기 부여를 할 수 없다
- 훈육: 상벌제는 훈육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무조건 여기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상벌로도 해결할 수 없는 상태가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영양 섭취가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단점
- 의지 약화: 상벌로만 훈육하면 아이가 무엇을 잘했는지 잘못했는지 모르고 상벌 그 자체에만 매달릴 수 있다
- 결과에만 집착: 학교 성적으로만 자녀에게 상벌을 주면 배움의 즐거움보다는 무조건 외우거나 심지어 부정행위를 해서라도 좋은 점수를 받으려고 할 수 있다
- 상에만 집중: 아이가 긍정적인 상이나 부정적인 처벌을 받을 때만 행동한다면 학습이라는 진짜 목표를 잃고 점수 따기에만 집중할 것이다
성적에 대한 보상 관련 논란
보상은 긍정적이라는 주장
- 자녀에게 선물을 주면 행동과 끈기를 즐거운 보상과 연결 짓고 동기 부여가 된다.
- 좋은 성적에 걸맞은 물질적 보상을 한다. 자녀의 노력과 업적을 인정한다는 뜻으로 진심 어린 축하 인사와 포옹 또는 키스만으로도 충분하다.
- 아이의 노력에 보상하는 일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너무 기대하게 만들지는 말자. 노력과 끈기의 결과에 대한 보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한다.
- 아이가 방황하기 시작할 때 선물을 길잡이로 쓸 수도 있다. 선물을 동기 자극제로 활용하여 매일 더 열심히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든다.
더 읽어보기: 왜 아이의 학교 성적이 떨어질까?
보상에 반대하는 주장
- 아이가 공부는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하는 일이며 자신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사실을 모를 수 있으니 항상 상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 아이는 공부를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대신 선물을 받기 위한 대가로 여길 수 있으며 점차 더 좋은 선물이나 보상을 바라게 된다.
- 보상이 목표가 될 순 없다. 공부의 대가를 선물로 생각하는 아이는 성적이 나빠져도 당연히 선물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 평균 몇 점 이상을 받아야만 선물을 준다는 약속은 자칫 아이에게 좌절감을 선사할 수 있다.
- 아이에게 시간과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이 물질적 보상보다 효과적이다. 물질적인 보상은 순간적일 뿐이다. 자녀가 어른이 되어서도 간직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관을 심어주자.
가끔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상을 주고 성적이 떨어졌을 때 야단칠 필요도 있지만 물질적 보상으로만 공부에 관한 동기를 자극하는 것은 자립심을 꺾는 일이라는 사실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inillos, José Luis. (1959-60). Aprendizaje, recompensas y castigos. VOL. XxxViir—Ntm. 108; Revista de Educación—Estudios; Madrid; 167-172 págs. https://www.mecd.gob.es/dctm/revista-de-educacion/1960/1961-108/1960re108estudios01.pdf?documentId=0901e72b818902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