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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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부모들이 좋은 성적을 받은 자녀에게 선물을 상으로 주는데, 이러한 양육 방식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12 10월, 2019
성적에 대한 보상은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부모들 대다수가 아이의 성적 관리를 위해 점수나 등수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데 과연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자녀가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함께 손뼉 치며 기뻐하는 대신 선물을 뇌물처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녀가 책임감 있게 열심히 공부했다면 성적이 떨어져도 응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오직 결과물로만 평가하여 상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녀가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먹거나 케이크를 사서 온 가족이 함께 축하하거나 영화를 보러 가는 식으로 축하하자.
성적에 대한 보상의 장단점
자녀의 노력에 물질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 항상 최선책은 아니다. 노력의 의미를 모르면 스스로 해낸 성과를 뿌듯하게 여길 수 없다.
장점
- 긍정적 반응 강화: 자녀의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스크림을 사주거나 전자오락 시간을 늘려주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반드시 선물을 사주거나 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 즉각적인 결과: 아이의 행동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보상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바뀔 수 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는 상벌제에 빠르게 반응하는데 물질적 보상만으로는 장기적인 동기 부여를 할 수 없다
- 훈육: 상벌제는 훈육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무조건 여기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상벌로도 해결할 수 없는 상태가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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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의지 약화: 상벌로만 훈육하면 아이가 무엇을 잘했는지 잘못했는지 모르고 상벌 그 자체에만 매달릴 수 있다
- 결과에만 집착: 학교 성적으로만 자녀에게 상벌을 주면 배움의 즐거움보다는 무조건 외우거나 심지어 부정행위를 해서라도 좋은 점수를 받으려고 할 수 있다
- 상에만 집중: 아이가 긍정적인 상이나 부정적인 처벌을 받을 때만 행동한다면 학습이라는 진짜 목표를 잃고 점수 따기에만 집중할 것이다
성적에 대한 보상 관련 논란
보상은 긍정적이라는 주장
- 자녀에게 선물을 주면 행동과 끈기를 즐거운 보상과 연결 짓고 동기 부여가 된다.
- 좋은 성적에 걸맞은 물질적 보상을 한다. 자녀의 노력과 업적을 인정한다는 뜻으로 진심 어린 축하 인사와 포옹 또는 키스만으로도 충분하다.
- 아이의 노력에 보상하는 일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너무 기대하게 만들지는 말자. 노력과 끈기의 결과에 대한 보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한다.
- 아이가 방황하기 시작할 때 선물을 길잡이로 쓸 수도 있다. 선물을 동기 자극제로 활용하여 매일 더 열심히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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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에 반대하는 주장
- 아이가 공부는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하는 일이며 자신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사실을 모를 수 있으니 항상 상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 아이는 공부를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대신 선물을 받기 위한 대가로 여길 수 있으며 점차 더 좋은 선물이나 보상을 바라게 된다.
- 보상이 목표가 될 순 없다. 공부의 대가를 선물로 생각하는 아이는 성적이 나빠져도 당연히 선물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 평균 몇 점 이상을 받아야만 선물을 준다는 약속은 자칫 아이에게 좌절감을 선사할 수 있다.
- 아이에게 시간과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이 물질적 보상보다 효과적이다. 물질적인 보상은 순간적일 뿐이다. 자녀가 어른이 되어서도 간직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관을 심어주자.

가끔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상을 주고 성적이 떨어졌을 때 야단칠 필요도 있지만 물질적 보상으로만 공부에 관한 동기를 자극하는 것은 자립심을 꺾는 일이라는 사실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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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nillos, José Luis. (1959-60). Aprendizaje, recompensas y castigos. VOL. XxxViir—Ntm. 108; Revista de Educación—Estudios; Madrid; 167-172 págs. https://www.mecd.gob.es/dctm/revista-de-educacion/1960/1961-108/1960re108estudios01.pdf?documentId=0901e72b818902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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