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지능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수학 지능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것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수학적 능숙함이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묘사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하다.
- 수량
- 공간
- 형태
- 변화
- 관계
- 불확실성과 무작위성
이처럼 수학 지능은 모든 사람의 일상에서 절대로 떼어낼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수학의 가치를 알려 주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혼이 가장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 곳은 수학 안에 있다: 연속성과 지속성.”
수학 지능을 가진 아이들
수학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논리적인 방식으로 상황을 분석한다.
-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수적 체계를 사용하고 표현한다.
- 발견을 기반으로 한 어려운 도전을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인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 지능 평가를 위한 테스트
수학 능력 습득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숫자와 그것을 사용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아이들은 수학적 언어로 표현되는 정보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마리아 델 카멘 카메로에 따르면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수학적 능력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수학적 관념, 속성, 관계의 개념적 이해
- 절차적 능력 개발
- 전략적 사고: 공식화, 표현, 문제 해결
- 의사소통 능력 및 수학적 논쟁
-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
- 자신의 수학 능력에 대한 자각
학교에서 수학 지도
현재 교육 체계 속에서 수학 교육은 일상과 반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속적인 계산과 산수 연습을 통해 학습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교육 방식의 목표는 언젠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수학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수학적 활동에는 답을 발견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일련의 단계 또는 공식을 기억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아이들이 깊은 고민이나 논리적 추리를 하지 않고 기술적으로 문제를 푼다. 이미 정해져있는 배운 방식으로 수학 문제를 풀어서 정답을 도출해낸다. 정답을 도출할 수는 있지만 스스로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교사들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버려야 할 필요가 있다. 좀 더 유용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적 지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일상적으로 실감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능숙함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는 몇 개의 혁신적인 요소가 포함된다.
- 수학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극대화
- 즐거운 활동을 통한 수학 교육으로 아이들의 만족감과 재미를 촉구
- 창의력을 활용한 문제 해결
- 수학적 대상을 조종 또는 조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논리적 사고의 습득을 위한 노력
- 학생들의 자신감 향상을 위한 노력
- 실제 상황에서 수학적 지식을 최대한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노력
더 읽어보기: 지능은 엄마로부터 유전된다는 연구 결과
수학 지능을 기르는 일의 중요성
수학 지능 발달은 현대 사회 그리고 오늘날의 문화적 환경을 살아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수학 지능은 스케줄, 지도, 그래프, 도표, 분석 등을 이해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또한, 구입 및 판매, 지불, 여행, 요리 레시피 등을 활용할 때 필요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능력이다.
논리와 수적 계산에 대한 지식과 이해 덕분에 인간은 다양한 일상의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수학 지능은 비판적이고 다양한 사고에 도움이 된다. 이 능력이 없다면 다음과 같은 일들을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 토론 및 토의를 진행하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어떤 생각을 지지하는 것
-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를 선별하고 이해: 특히 해당 정보가 수학적 측면을 다루고 있는 경우(통계, 경제 관련 뉴스 등)
- 아이디어와 개념 사이의 패턴과 관계 파악
- 디테일에 집중
스페인 소재 그라나다 대학의 <수학 및 교육 방법 매뉴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게재되어 있다.
“교육의 목표 중 하나는 문화적 시민을 길러내는 것이지만 문화라는 개념은 현대 사회 속에서 계속해서 변화하고 갈수록 그 의미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수학의 문화적 역할에 대한 인식이 계속 커져가고 있고 수학 교육 또한 이러한 문화를 뒷바침하는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
– Godino, Batanero y Font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doso, E. y Cerecedo, M. (2008). El desarrollo de las competencias matemáticas en la primera infancia.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 47(5), 1-11.
- Chamorro, M. (2003): La didáctica de las matemáticas para primaria. España: Síntesis Educación.
- Gobierno Vasco. (2010). Decretos curriculares para la Educación Infantil, Básica y Bachillerato de la Comunidad Autónoma del País Vasco. País Vasco: Departamento de Educación, Universidades e Investigación.
- Godino, J. D., Batanero, C., y Font, V. (2003). Fundamentos de la enseñanza y el aprendizaje de las matemáticas para maestros. Granada: Universidad de Gr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