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중요한 요소
현대 사회의 아이들은 한번에 매우 다양한 것들을 해야 한다. 이토록 과도한 할 일들은 되려 아이의 집중력 유지 시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자 하는 이유이다.
아이가 집중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아이의 두뇌와 성인의 두뇌는 작동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자신 앞에 놓인 일이 재미있지 않으면, 금세 지루함을 느낀다. 그로 인해, 아이들의 집중력이 좀 더 재미있는 것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집중은 매일 단련이 필요한 근육과 같은 것이다. 보통 아이들에 비해 훨씬 좋은 집중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부모가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기만 하면, 모든 아이들의 집중력을 좀 더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경우, 아이들은 일찍부터 자기 훈련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집중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집중과 자신이 할 일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이의 평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순히 초등학교나 고등학교 시절의 도움이 아니라, 대학 그리고 이후에 직업을 가진 이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다.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중요한 부분들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 시켜 주고 싶다면, 다음의 제안들은 꽤 유용할 것이다. 잘 적어 놓고, 활용하도록 하자!
1. 건강한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가장 첫 번째 조언은 아이가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좋은 식습관을 만들어주라는 것이다. 건강한 식습관은 발달 단계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고, 아이의 집중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적절한 영양 섭취는 전반적인 건강과 체중은 물론, 에너지와 집중력 수준에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아이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말은, 음식에 4개의 모든 음식군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균형 잡힌 식단은 아이의 두뇌 발달을 촉진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동시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 또한 두뇌에 중요하다. 수분이 부족하면, 아이들의 집중력에 분명한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2. 충분한 휴식
이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숙면을 취했을 때,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또한, 낮잠이나 휴식 시간은 아이들의 정신이 맑아지게 하고,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하교 이후 또는 오후에 20분 가량의 낮잠은 집중력 향상에 이상적인 습관이다. 어린 나이부터 적절한 취침 시간을 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이 일상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정해진 시간 동안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을 때, 모든 일들은 완벽하게 제자리를 찾기 시작한다”
– 파울로 코엘료
3. 단기 목표를 정한다
부모는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단기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어떤 일을 마무리하기 위한 시간 제한을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이것은 집안일은 물론, 숙제나 공부를 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20분 동안 정해진 분량의 공부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어떤 아이들은 단기 목표가 있을 때 더욱 잘 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도 있다는 것이다. 압박감을 느끼고 불안해서, 실제로 결국 집중력을 잃어버리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다.
4.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을 허락한다
아이는 아이이고, 아이들은 쉬고 재미있게 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을 허용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마친 이후,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휴식 이후 다른 일을 할 때에도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목표는 아이가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러려면 집중력이 필요한 일을 시작하기 전,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을 시작할 시간이 되면, 텔레비전, 음악 등 모든 방해 요소를 차단해야 한다.
5. 운동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방법은 아이를 스포츠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신체 활동은 두뇌에 산소를 공급하고, 적절한 체격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훈련의 종류와 관계없이, 운동은 아이의 심장 리듬을 향상 시킨다. 또한, 이것은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기억력이 더욱 좋아지게 만든다.
하루에 최소 30분의 운동은 아이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달리기, 수영, 춤,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들이 있을 수 있다.
이 모든 활동은 두뇌 건강과 인지력에 도움이 되고, 해마의 크기를 커지게 할 수 있다. 해마는 두뇌에서 장기 기억의 촉매 역할을 한다.
다른 능력과 마찬가지로, 집중력 역시 향상될 수 있다. 비결은 위에서 나열한 방법들을 꾸준하게 실행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oe L. Frost, Sue Clark Wortham and Robert Stuart Reifel. (2001). Play and child development. Merrill, Prentice Hall.
-
Duncan, G. J., & Magnuson, K. (2011). The nature and impact of early achievement skills, attention skills, and behavior problems. Whither opportunity, 47-70.
-
Ericsson, I. (2008). Motor skills, att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s. An intervention study in school years 1–3.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4(3), 301-313.
-
Jensen, E. (2009). Teaching with poverty in mind: What being poor does to kids’ brains and what schools can do about it. ASCD.
- Cadavid Castro, Martha Alicia. (2009). “Inteligencia, alimentación y nutrición en la niñez: revisión.” Perspect. nutr. hum 11.2 (2009): 187-201.
- Martin, A., Booth, J. N., Laird, Y., Sproule, J., Reilly, J. J., & Saunders, D. H. (2018). Physical activity, diet and other behavioural interventions for improving cognition and school achieve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besity or overweight.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3(3), CD009728. https://www.cochranelibrary.com/cdsr/doi/10.1002/14651858.CD009728.pub3/abstract?cookiesEn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