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방법

아이들이 잘 성장하도록 도우려면 자존감을 갖도록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 이에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한다.
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5월, 2019

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어린 시절부터 그렇게 양육하는 것이 좋다. 자신에 대한 사랑은 아이들이 학교, 가정 및 개인 관계에서 더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의 자존감은 생후 첫 몇 해에 이미 발달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부모는 아이의 어린 시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며, 아이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부모가 해주는 격려의 말은 특히 아이가 구체적인 노력을 하거나 능력을 발휘할 때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은 아이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중 하나다. 동시에 자기애를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인식을 필요로한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오늘 아이가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 몇 가지를 공유한다. 주저하지 말고 실천해 보도록 하자!

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방법

1. 스포츠를 즐기도록 격려한다

아이가 자기애를 가지도록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스포츠나 다른 신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스포츠는 아이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을 향상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신감을 키워준다. 

여러 장점이 많지만, 스포츠를 하면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약점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방법

스포츠를 하면서 역경을 극복하는 것도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더욱이, 스포츠를 즐기는 아이들은 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몸을 돌보는 법을 배우게 되는데, 이는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기애를 조장한다.

2. 아이와 대화하고 모범을 보인다

아이들과 함께 그들의 학습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특히, 극복하기 위해 더 큰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아이의 약점에 대해서 인식하지만, 또한 아이가 가진 강점에 대해 소중히 생각한다는 말을  아이에게 해주자.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아이가 자기애를 키우게 되므로 언제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모범을 보임으로써 아이를 이끌어야 한다. 아이에게 자기애를 가르치기 전에 부모로서 우리가 먼저 우리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무언가 일을 제대로 했을 때 우리 자신에게 보상하고 칭찬함으로써 이 행동의 규범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아이와 함께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공유하고 가장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자. 

모든 사람이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는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학습 경험이다.

“부모는 아이의 어린 시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며, 아이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부모가 해주는 격려의 말은 특히 아이가 구체적인 노력을 하거나 능력을 발휘할 때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다.”

3. 비난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에 대한 비난을 듣게 되면, 자신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영향이 미칠 수 밖에 없다. 사실, 부정적인 말은 항상 유해하고 우리의 의욕을 꺾어 놓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비난을 들을 때, 그 말은 아이의 자기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아이의 어떤 태도를 바로잡으려면 인내심을 갖고 다음에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지에 집중하여 말을 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아이의 강점에 집중하고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 아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가 자기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약점 보다는 강점에 더 집중하도록 하자.

4. 새로운 것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경험 또한 아이들이 자기애를 증진시키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에 주목하자. 아이들은 늘 배우기를 좋아하고 선택할 수 있는 옵션 또한 무안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는 자존감을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심지어 더 어린 시절에도, 컵을 스스로 들거나 혼자 첫 발걸음을 내딛는 법을 익히게 되면 놀라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아이가 자기애를 갖도록 가르치는 방법

이러한 이유로 아이들은 옷 입기, 독서 또는 자전거 타기 등의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습득할 모든 기회는 자기애가 커지도록 돕는다.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려면 처음에는 항상 그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 후, 아이는 스스로 시도하고, 실수하고, 배우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도전은 항상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cías Quintero, M. A. (2019). Yo soy el dueño de mi receta: libro de autoconocimiento y amor propio (Bachelor’s thesis, Uniandes). https://repositorio.uniandes.edu.co/handle/1992/45040
  • Laporte, D. (2006). Autoimagen, autoestima y socialización: guía práctica con niños de 0 a 6 años (Vol. 58). Narcea Edicione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