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리듬체조를 하면 좋은 점
리듬체조는 전신 운동이다. 아이에게 리듬체조를 하는 방법을 살짝 맛보여 주면 아이가 새로운 열정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리듬체조는 춤과 발레의 동작을 종합한 활동이다. 또한 곡예를 포함하기도 하고, 리본, 공, 링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유아기에 효과가 있겠느냐고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이가 리듬체조를 하면 좋은 점이 많다.
아이에게 맞는 스포츠 중의 하나로 선택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여건이 된다면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6세 이상의 아이가 이 스포츠가 요구하는 기본 동작을 해낼 수 있다. 6세가 되면, 아이는 공간적 방향을 발달시키기 시작하고 자신의 몸을 더 잘 통제한다.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 여성들이 리듬체조를 하지만, 리듬 체조는 사실 남녀 공용이다. 혼자서 여럿이 모두 가능하고, 둘, 셋, 넷, 다섯 짝으로도 가능하다.
아이가 리듬체조를 하면 좋은 점
리듬체조는 힘든 운동이지만,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1. 신체의 상태와 유연성을 증진시킨다
리듬체조에서 행해지는 동작을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될 것이다. 리듬체조는 아이의 탄력성을 시험하는 어려운 동작을 요한다. 게다가, 이 운동은 시간이 지나도 유연성이 줄어들지 않게 해준다.
또한, 이 운동이 요구하는 안정성은 근육을 더 강하게 해준다. 또한 칼로리를 소모하고 신진대사, 식욕, 그리고 휴식을 증진시켜준다.
2. 아이의 신체와 주위 환경을 연결한다
신체적 요구 사항뿐만 아니라, 리듬체조는 미학을 강조한다. 이 말은 아이가 자신이 행하는 동작을 완전히 인식한다는 것을 뜻한다.
게다가 이 운동으로 나쁜 자세가 교정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아이의 균형이 또한 크게 향상될 것이다.
3. 집중을 실천한다
리듬체조의 혜택은 신체적인 것만이 아니다. 계획을 미리 따르는 것을 요구하는 운동이어서, 아이는 자신이 하는 것을 게을리 할 수가 없다.
결과적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이 향상되면서 전신을 작동하게 한다.
4. 조정을 자극한다
리듬체조의 또 하나의 요소는 음악이다. 그러므로 청각을 날카롭게 해주는 것 외에도, 아이는 자신의 동작을 음악으로 조정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5. 삶의 질을 높인다
활동적인 것 말고도, 이 운동은 아이 자신의 자기 수용 감각을 발달시켜준다. 또한 자존감과 자신감을 쌓게 해준다. 또한 팀워크, 상호 보조, 그룹 활동의 재미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리듬체조에 반대하는 목소리
이 모든 이점을 넘어서서 이 운동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또한 들어보아야 한다. 리듬체조의 일반적인 규칙은 4세 이후에 시작하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너무 어리다고 생각한다.
- 어린 아이에게 이 운동이 요구하는 것이 과하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신체적 요구, 복잡한 동작, 위험한 동작, 게다가 정신적 요소까지 아이가 복잡한 단계를 암기하고 조율을 해야하니 그렇다.
- 육체적 문제, 예를 들면 초경이 늦어지는 것과 같은 문제와 관련이 있다. 지나 수십 년 동안 엘리트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행한 연구에 따르면, 리듬체조의 이런 영향이 확인되었다. 여기에는 모든 스포츠가 안고 있는 부상의 가능성도 포함된다.
- 경쟁을 하고 평가를 받는 과정 자체가 아이에게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운동을 하는 아이에게 원하는 요구 수준에 모든 게 달려 있다. 유년시절 어떤 운동과 마찬가지로, 놀이라는 측면 그리고 아이의 능력을 올바르게 발달시켜주는 것을 강조한다면 리듬체조의 좋은 점이 훨씬 강력하게 느껴질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lentrou, P. (1998). The educational face of rhythmic gymnastic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69(9), 33-36. https://shapeamerica.tandfonline.com/doi/pdf/10.1080/07303084.1998.10605628
- Coté, J., Horton, S., MacDonald, D., & Wilkes, S. (2009). The benefits of sampling sports during childhood. Physical & Health Education Journal, 74(4), 6.
- Šalaj, S., Krmpotić, M., & Stamenković, I. (2014). Motor skills of preschool children enrolled in different exercising programs. Science & Sports, 29, S23-S24.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765159714001841
- Gallego, F. M. M. (2006). Educación corporal y gimnasia rítmica en la escuela infantil. Revista iberoamericana de psicomotricidad y técnicas corporales, (22), 183-192.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3734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