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방법 3가지

아이들에게 창의력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부모들은 과학 기술을 이용해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제부터 그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과학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방법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2 3월, 2020

창의력은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되었다. 2018 세계경제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이 되면 고용주들이 직원을 고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3가지 능력 중 하나가 창의력이 될 것이라고 한다. 이제부터 과학 기술을 이용해서 창의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사실, IBM 설문에 따르면 60%에 달하는 기업 CEO들이 현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창의력을 꼽고 있다. 그런 중요한 능력을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훌륭한 도구를 누구나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쩌면 그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과학 기술, 즉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첨단 기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과학 기술이 교육 또는 작업 환경에 하나의 방해 요소라고 생각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사실 과학 기술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방식의 생각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학 기술을 활용해서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고 싶거나 학생들이 좀 더 창의적이기를 바라는 교육자라면 이제부터 설명하는 몇 가지 과학 기술 활용 방법을 주의 깊게 읽길 바란다. 몇 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창의력 향상은 충분히 가능하다.

과학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방법 3가지

올바른 방해가 필요하다

교사들은 수업 환경에서 전자 기기가 방해가 된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히 이것은 사실이다. 그렇다, 과학 기술은 수업에 꽤 큰 방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창의력 부분만을 따지고 보면 방해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과학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방법 3가지

하버드 대학과 토론토 대학의 신경과학자들은 하나의 실험을 진행했다. 그리고 해당 연구를 통해 방해 요소를 잘 무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훨씬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간단히 말하자면 방해는 좋은 것이라는 의미이다.

유용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다면 방해를 쉽게 떨쳐내지 못하는 사람과 집중력이 높은 사람 모두 방해 요소에 휩쓸려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때 “올바른” 방해를 찾아내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을 고려해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학생들이 전자 기기로 인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아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방해를 받도록 유도해주는 것이다.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방해 요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그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새로운 것에 열린 마음을 가진다

모든 것이 언제나 똑같은 방식으로 유지되지는 않는다. 과학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변화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중요한 성격 중 하나는 새로운 경험, 기회, 아이디어에 매우 열린 마음을 가진다는 것이다. 

어느날, 학생이 수업 중에 늘 사용하던 사이트에 변화가 생기고 사용 방법이 이전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면 그것을 변화가 얼마나 긍정적인 것인지를 설명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처음에는 변화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것 또는 변화에 열린 마음을 가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또한 교사의 역할이다. 

학습과 놀이 간 유연한 구분이 필요하다

학습과 놀이 사이의 구분을 유연하게 하는 것은 과학 기술을 통한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과 즐거움이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님을 이해시키는 것은 학업과 일상 생활의 균형 잡힌 유지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이 학습하면서도 즐거움을 느낄 수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이들은 새로운 방식의 사고와 창작에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쉬는 시간에도 학습과 관련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과학 기술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방법 3가지

‘여긴 학교고 이건 놀이’라는 구분으로 과학 기술을 대하는 것보다는 좀 더 놀이 같은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인 과정에는 혼자만의 시간 또는 “배양” 시간이 필요한 경향이 있다. 이 시간 동안 자유롭게 이런 저런 생각들을 떠올린다. 그 아이디어들은 매우 다양하고 그중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모두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좋고 나쁨을 구별하기 위한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과학 기술을 활용해서 개인 또는 집단의 창의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그 방법은 공간을 공유하되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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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Report 2018. Cologny/Geneva – Switzerland.
  • Navarro Lozano, Juan. (2008). Mejora de la creatividad en el aula de primaria. Diss. Universidad de Murcia.
  • Fisher, Robert. (2013). El diálogo creativo en el aula. Ediciones Morat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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