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비결
출산을 하고 나면 아기가 태어나 삶의 큰 변화가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정상이다. 이제 하루 24시간 동안 아기를 돌보고 보호해야 한다. 그 결과 산후 스트레스를 흔히 경험하게 된다. 상황을 다스리고 자녀에 대해 더 잘 알아갈수록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오늘은 이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몇 가지 비결을 알아보려고 한다. 산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산후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으로 엄마가 되면 약간은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이 들거나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 등 다양한 감정을 겪게 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 “부담감이 너무 심해.”
-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알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
- “2시간 이상은 잘 수 있어야만 해.”
- “아기의 상태와 안위에 대해서만 신경 쓰게 돼.”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모든 생각은 출산 후에 흔히 하게 되므로 죄책감을 느끼지 말자.
아기를 돌보거나 아기에 대한 걱정으로 잠이 부족하면 기분 변화가 발생하여 더 예민해지고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해진다.
산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비결
아기를 낳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러한 증상이 익숙하게 느껴진다면 산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결을 알아보자.
아기가 잘 때 잠자리에 들기
완벽한 순간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아기가 잠든 모든 순간을 활용하여 약간의 휴식을 취해 보자. 또한 가능하다면 배우자와 교대로 아기를 돌보자. 내가 쉬는 동안 배우자가 아기를 돌보고 또 그 반대로 할 수 있다.
배우자와 소통하기
배우자는 분명 나와 매우 비슷한 감정을 느끼므로, 어떤 느낌을 받는지, 모든 일을 어떻게 대처하는지, 또 아기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솔직하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산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서로 가까워지는 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를 나누는 것을 멈추지 말자!
건강한 영양
식습관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출산, 모유 수유 또는 아기를 돌보는 일에는 아기를 낳기 전의 신체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건강한 식단은 더 빠른 신체 회복을 위해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하루에 5번 정도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불안해하지 않기
때로는 아기가 우유를 먹고 싶지 않거나 자고 싶지 않거나 이유 없이 울기 시작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아직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아기일 뿐이며, 우리가 원하는 대로 행동을 하지 않을 때도 있다.
기꺼이 도움 받아들이기
직접 모든 일을 다할 필요는 없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일을 다른 사람과 나누자. 가족, 친구 또는 배우자가 도와주고 싶어 한다면 이를 거부하지 말자! 산후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자신을 생각해야 한다. 모든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상황이 더 나빠지기만 할 뿐이다.
내 생활 포기하지 않기
가족이나 배우자에게 아기를 맡기는 순간을 활용하여 쇼핑을 하러 가거나 친구와 커피를 마셔 보자. 잠시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니, 잠깐만이라도 현실에서 벗어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분에 주의하기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아기는 엄마의 기분에 민감하다. 긴장을 하거나 불안감을 느끼면 아기도 똑같이 느낄 것이다. 따라서 내가 받는 스트레스를 아이가 느끼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이에게 차분한 모습을 보여 주고 똑같은 느낌을 전달하도록, 긴장을 풀려고 노력해 보자.
초대나 방문 계획하기
손님이 오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몇 차례의 방문 일정을 잡아 보자.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가족을 만나러 갈 계획이라면 아기와 내가 지치지 않도록 얼마나 머무를지 분명히 정해 두자.
- 손님을 집으로 초대한다면 나에게 가장 좋은 날을 계획하자. 사람이 북적이지 않도록 항상 소규모로 만나는 것이 좋다.
- 아기와 나에게 휴식이 필요하니, 손님에게 너무 오래 머무르지 않도록 항상 미리 말해 둘 수 있다.
산후 스트레스에 관하여
이러한 모든 방법을 실천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가 외부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면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비결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고 상황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를 바란다. 잘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