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책임감 있게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방법

오늘날 아이들은 매우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아이는 책임감 있게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이가 책임감 있게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10월, 2020

오늘날 의심할 필요 없이 우리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테크놀로지에는 장단점이 분명히 있다. 사회 전체가 점차 기술화되면서 아이가 책임감 있게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법에 대한 질문과 우려가 생긴다. 테크놀로지는 아이의 삶과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테크놀로지를 건강하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그 부작용은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스크린을 보고 있으면 두통과 허리 통증, 안구 건조증불안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테크놀로지는 미래로 나아가는 방향이므로, 자녀가 완전히 멀리할 수는 없다. 부모로서 아이가 살아가는 동안 테크놀로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테크놀로지를 책임감 있고 건강하게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테크놀로지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어린아이들의 협동심을 고취하고 의욕을 불어 넣는 데는 교사가 가장 중요하다.’

– 빌 게이츠

아이에게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법 가르치기

아이가 책임감 있게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방법

  • 제한 사항을 함께 결정하고 동의를 구한다

어린 자녀를 위한 결정권은 성인에게 있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 자녀와 함께 제한을 결정하고 이에 동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이 방법을 계속해서 시도하자. 예를 들어 이러한 제한 중에는 스크린 시청 시간이나 시청하는 콘텐츠의 유형이 있을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멀리하는 시간을 정해야 한다

가족은 스크린이나 전자 장치 없이 시간을 보내야 한다. 필요하다면 가족 구성원이 모두 하루 동안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지 않고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데 동의하는 일정을 정하자.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은 가족의 유대감을 개선할 수 있다.

아이에게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법 가르치기
  • 20-20-20 규칙을 사용하자

미국검안의협회는 부모에게 아이들이 매일 테크놀로지 장치를 사용하므로, 성인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 겪는 것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 시각 증후군은 여러 시각 문제를 함축한 증후군이다.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러한 증후군에 대처하는 한 가지 방법은 20-20-20 규칙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규칙은 20분마다 스크린에서 떨어져 20초 동안 20피트 정도 떨어진 물체를 바라보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 자녀 보호 기능을 활용하자

제한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아이들은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노출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자녀 보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건강에 해롭고 위험한 콘텐츠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지혜나 분별없이 테크놀로지를 계속 개발한다면 우리의 고용인이 사형 집행인이 될 수도 있다.’

– 오마 브래들리

아이에게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법 가르치기

롤 모델의 중요성

모바일 장치는 어린이와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크게 시선을 끈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끊임없이 휴대 전화를 확인하거나 컴퓨터나 태블릿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곤 한다.

아이에게 테크놀로지를 건강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려면 먼저 행동에 변화를 줘야 한다. 다시 말해, 테크놀로지를 건강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