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돌보는 시터의 역할

시터는 우리가 없을 때 아이와 함께 있어 주고, 아이에게 위안을 주며, 또 아이를 양육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양육자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을 돌보는 시터의 역할

마지막 업데이트: 18 1월, 2020

점점 더 많은 부모들이 집 밖에서 일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일과 가정 생활의 조화는 진정한 도전이 되고 있으며, 부모들은 자녀를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 이때가 바로 시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는 순간이며, 시터는 거의 또 다른 가족 구성원이 된다.

시터의 역할

직장으로 돌아갈 때가 되면 양육에 관한 몇 가지 옵션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많은 가족이 자녀를 돌보기 위해 아기 보는 사람을 고용한다. 시터와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의 주요한 차이점은 개인화된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시터는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람이 된다. 우리 아이들이 일상생활을 함께 공유하는 사람들이다. 유모는 아이들의 말을 들어주고, 진정시켜 주며,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 준다. 또한, 부모가 아직 집에 오지 않은 경우 식사를 챙겨주고, 상처를 치료해 주고, 더 나아가 샤워를 시키며 또 잠을 자게 한다.

아이들이 시터와 함께하면서 쌓는 유대는 매우 강하고 유익할 수 있다. 건강한 정서적 유대가 있다면, 우리 자녀들의 자존감은 높아지고, 더 사교적으로 되며, 부모가 부재한 기간을 더 잘 견딜 수 있게 된다.

좋은 시터를 선택하는 방법

시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자질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시터는 자녀의 삶에서 본질적인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돌보는 시터의 역할

많은 가족이 같은 사람을 고용하여 아이들 돌보는 일과 가사를 맡긴다. 그리고 이는 일반적으로 그 사람이 보육에 관한 특정 자격이 없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유가 있다면 항상 이 두 작업을 분리하고 심리학, 교육학 또는 유아 교육에 대한 훈련을 받은 시터를 선택하는 게 훨씬 좋다.

시터는 특히 아이가 어릴 때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만약 시터가 어린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를 거치면서 가능한 최상의 방법으로 동행해 줄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와 시터가 공유하는 가치

시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기본 요소는 자녀 양육 방법에 관해서 우리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다. 최소한 이 사람은 우리의 교육 방식과 규범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계약은 어린이들이 더 안전하고 행복하다고 느끼기 위해 필수적이다.

다음은 이상적인 시터가 공유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 중 일부이다.

시터의 민주적인 대우

시터가 자녀에게 그렇게 하라고 강요하는 대신, 아이들에게 결정할 기회를 주고 함께 합의에 도달하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형제들에게 어떤 보드게임을 함께 할 것인지 선택하고 서로 협상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해 주면 아이들은 더 안정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게 될 것이다.

공감

시터의 역할을 수행할 때, 이 사람은 아이가 고통받는 순간 감정적으로 아이를 수용해줄 수 있어야 한다. 즉,  아이에게 반드시 관심을 가져 주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아이들을 소중히 여기고 또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공감

시터의 역할에 있어서 필수적인 가치: 긍정적인 태도

우리가 원치 않는 일을 아이들이 할 때, 긍정적으로 아이들을 대하면서 대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게 좋다. “장난감을 아무렇게나 어질러 놓지 마”라고 말하는 대신 “장난감은 상자 안에다가 정리해줘.”라고 말해보자.

또한, 지시할 때 설명이 수반된다면 맹목적인 복종이 아니라 신념으로 행동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장난감이 바닥에 있으면 누군가가 장난감을 실수로 밟아서 부러뜨릴 수도 있잖아.”라는 식으로 말이다.

자기 제어

아이들을 다룰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자질은 또한 침착하고 참을성 있는 태도이다. 아이가 짜증을 부려도 자제력을 잃지 않는 시터를 고용해야 한다.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소리치지 않고 아이들을 존중하면서 평정심을 되찾도록 해주는 그런 사람이어야 한다.

인터뷰는 시터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 이러한 중요한 가치를 우리와 공유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완벽한 시간이다.

일상적인 상황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이 사람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무엇보다도 이전에 했던 일들에 주의를 기울이자. 소명 의식이 투철한 사람은 이전 가족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말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 Piaget, T. D. D. C. (2007). Desarrollo Cognitivo: Las Teorías de Piaget y de Vygotsky.
  • Mayer-Spiess, O. C. (1996). La asertividad: expresión de una sana autoestima. Desclée de Brouwer.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