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부재가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

2019년 7월 12일
죽음, 이혼, 또는 좋지 않은 일로 인해 아이가 부모 중 한 명과 살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성장 환경이란 아이와 부모 모두가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상황들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부모의 부재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죽음, 이혼, 또는 좋지 않은 일로 인해 아이가 부모 중 한 명과 살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부모의 부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기적인 정서적 영향이 무엇이고, 그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부모의 부재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부모는 아이에게 안정감과 따스함을 제공해야 하는 사람이다. 부모 중 한 명 또는 모두가 없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관심을 충분히 받지 못할 수 있다. 

엄마나 아빠가 없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보살핌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힘들어 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을 회피하거나 그러한 감정의 반발심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 아이들 중에는 스스로 피해자가 되기 전에 다른 사람을 괴롭히려 하고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이 부모의 부재에 다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부모의 부재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들

부모의 부재는 아이에게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1. 대인 관계 문제

어린 아이 또는 십 대 청소년이 부모 중 한 명을 잃게 되면, 이것은 간접적으로 아이의 인간 관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가장 흔한 경우는 대인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되고 버림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계속해서 커지는  것은 물론, 갈수록 분한 감정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자녀에게 부모의 이혼이 끼치는 영향

부모의 부재가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

2. 부모의 부재가 아이의 인지 능력에 끼치는 영향

<The Journal of Human Resources>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 중 한 명만 있는 가정의 아이들은 좀 더 낮은 지적 능력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원인 중 하나는 부모가 아이의 교육에 덜 참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지역 사회 또는 다른 가족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3. 폭력성

부모 중 한 명이 없는 십 대 청소년은 분한 감정을 자주 느끼고 이것은 폭력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어린 아이에게 끼치는 부모의 영향은 이후 아이가 폭력에 마주했을 때 보이는 반응과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부모 중 한 명이 없을 때는 이러한 가르침을 배우지 못한 상태로 성장하게 될 수 있다. 청소년이 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의 폭력성을 제대로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상태가 되어 있을 수 있다.

부모 중 한 명이 없는 가정의 청소년들은 평균보다 낮은 인지 능력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4. 불안

아이들이 자주 불안함을 느낄 수 있다. 부모 중 한 명이 없는 상태의 아이들은 애착의 대상과 건강한 관계가 주는 친밀감을 덜 경험했기 때문이다.

활동 과잉과 함께 불안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십 대 청소년의 경우, 이것은 학업 성적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부모의 이혼, 아이들이 겪게 될 도전

5. 부모의 부재가 아이들의 학업 수행에 끼치는 영향

부모가 모두 있는 것은 청소년 아이들의 학업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부모들은 아이가 학교에서 좀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응원을 하고, 아이들은 부모에게 자랑스러운 자녀가 되고 싶다는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은 매우 높은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부모가 없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가장 중요한 동기 부여 요소를 가지지 못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학교 성적에 대해 크게 걱정하거나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부모의 부재가 3

6. 약물 남용 및 음주

부모가 없는 청소년들은 약물 중독이나 음주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곁에서 그들을 지켜보고 제어할 수 있는 대상이 없는 것으로 인해 이들은 자신의 자유를 마음껏 누린다. 그리고 그 결과 그들은 옳지 않은 행동들을 하게 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모의 부재는 10대 이전 어린 아동의 음주 및 흡연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부재는 어린 아이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모두 다 다르다. 따라서 부모의 부재가 끼치는 영향 역시 모두 다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잘 관찰하고 그들에게 충분한 애정을 주어야 한다. 또한, 고민이 있을 때는 언제나 곁에 있어주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