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협동 문화의 중요성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려면 교사, 가족 및 다른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 참여와 조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교에서 협동 문화가 조성되어 있고 모든 측면에서 함께 일하려고 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은 서로 함께할 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지적 발전을 하게 될 것이다.
학교에서 협동 문화의 중요성
학교에서 협동 문화를 정착시키려면 적절한 교육과 여러 분야에 걸친 교사의 역량이 필요하다. 심리학자 제라르도 에키에타(Gerardo Echeita)에 따르면 협동 문화의 성공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사려 깊고 비판적인 태도
- 호기심 많고 주도적인 태도
-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
- 전략적 태도
- 팀으로 일하는 능력
- 올바른 의사소통, 대화 및 청취 가이드라인 유지
- 질문하고 제시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
- 공감 능력
- 동료 교사 및 학생과의 상호 관계 및 신뢰 관계 구축
-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에 개방적인 태도
- 자기 개선을 위한 목표 설정 방법을 알고 계속 배우기 원하는 태도
교사는 전통적인 방법론과 개인주의를 버려야 한다. 대신 다른 전문가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교육 작업을 수행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센터에 교육 관련자들을 진심으로 신뢰하는 팀이 있어야 한다. 이들 사이에는 좋은 조직과 조정이 있어야 하며, 각자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지원 교사, 상담사, 지도 교사 및 학교에서 필요로 할 수 있는 기타 전문가는 다음 과정에 있어서 서로 협동해야 한다.
- 교재 준비
- 학생 모니터링 및 평가
- 학습 문제가 있는 학생들의 예방, 발견 및 평가
- 다양성에 대한 관심과 교육적 지원 제공
가족의 협동 의무
가족들 또한 학교에서 협동 문화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교와의 상호작용의 질은 학교가 올바르게 기능하는 것과 큰 관련성이 있다.
따라서 엄마와 아빠는 자녀를 위해 원하는 학교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센터가 제공하는 활동에의 참여
- 참석 회의 및 개인 또는 가족 튜터 그룹
- 학교에서 보낸 설문지 작성하기
- 센터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문서 또는 안내문 읽기
- 혁신 및 교육 개선 프로그램에서의 협동 작업
이를 통해서 교육 시스템은 부모의 의견과 관점, 개선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교가 학부모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면 모두가 혜택을 누리게 된다. 학부모는 학교가 학생들을 대우하고, 다루고, 교육하는 방식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학교에서 협동 문화의 이점
학교가 협동 문화를 구현하면 이는 모든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교사는 다음 영역에서 학생 및 가족과 좋은 의사소통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 행동
- 필요
- 질문
- 충동
- 어려움
- 성취
이런 점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참여와 학습이 모든 측면에서 촉진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관행에 따라 교실 내 학생들 사이에 협동의 정신을 창조해낼 수 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서로 존중하고 모든 유형의 아이들과 사귀는 방법을 배우는 다양성이 장려되는 분위기 속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요약하자면, 학교에서 협동 문화는 모든 관련자에게 긍정적인 일련의 약속, 영향 및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우리가 모두 노력과 헌신으로 협력한다면 교육의 개선과 혁신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우리는 하나의 방울에 지나지 않지만, 함께하면 우리는 바다가 된다.
– 류노스케 사토로(Ryunosuke Satoro)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oth, T. y Ainscow, M. (2015). Guía para la educación inclusiva: desarrollando el aprendizaje y la participación en los centros escolares. Madrid: OEI.
- Cárcamo, H., & Jarpa-Arriagada, C. (2021). Debilidad en la relación familia-escuela, evidencias desde la mirada de futuros docentes. Perspectiva Educacional, 60(1), 58-80.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pid=S0718-97292021000100058&script=sci_arttext
- Echeita, G. (2006). Educación para la inclusión o educación sin exclusiones. Madrid: Narcea Ediciones.
- Huguet, T. (2009). El trabajo colaborativo entre el profesorado como estrategia para la inclusión. En Giné, C. (Ed.). La educación inclusiva. De la exclusión a la plena participación de todo el alumnado, (pp. 81-94). Barcelona: Horsori.
- Sandoval, M. (2008). La colaboración y la formación del profesorado como factores fundamentales para promover una educación sin exclusiones. Contextos educativos: Revista de educación, (11), 149-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