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조직화를 가르치기 위한 8가지 팁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이유로 조직화되어 있는 게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리 정돈은 여러 긍정적인 자질 중에서도 책임감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이에게 조직화를 가르치기 위한 8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26 9월, 2020

조직화는 성인의 삶에서도 중요하지만, 어린이의 삶에서는 더욱더 중요하다. 실제로 이는 적절한 발달 및 그들이 발견하기 시작한 세상에 동화되는 데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에게 조직화를 가르칠 수 있을까?

아이들이 스스로 조직화 될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종종 모든 장난감을 꺼내 놓는 걸 좋아하므로 그와는 정 반대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조직화를 가르치고 관련 기술을 확립해 주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조직화가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아이들이 조직화되도록 가르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 몇 가지 팁과 요령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시간 및 공간적 조직화

조직화는 학습하는 데에도 필요하므로 아이들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또한 안정감을 만들어 주고, 아이들이 생각을 정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아이들의 세계는 반드시 시간적, 공간적으로 잘 조직화 되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정리를 잘 하도록 가르치기: 시간적 및 공간적 정리

공간적 조직화

공간적 조직화에 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아이들의 환경이 균형을 이루어야 할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이는 반드시 미적인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것을 의미한다. 즉, 아이들이 자신의 환경과 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물건을 정리하는 게 가장 좋다.

공간적 조직화는 아이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해 주며,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은 그들의 독립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렇게 하려면 자녀가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부모가 물건들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정해 줄 필요가 있다.

생활 환경이 공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지 않으면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청소하는 법을 배울 수 없다. 반면, 모든 것이 정돈되어 있다면 소지품을 정리하고 물건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기가 더 쉽다.

시간적 조직화

자녀가 어릴 때부터 일정과 일과를 통해 시간상으로 조직화되어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사, 목욕 및 수면 루틴을 만드는 건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 일과를 알고 있으면 아이들은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먹고, 놀고, 자고, 밖에 나갈 시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러한 일과를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아이에게 조직화를 가르치기 위한 8가지 팁

다음은 아이들이 조직화를 가르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몇 가지 팁이다. 어떤 팁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의 개인적인 공간을 마련한다

외동인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의 방이 개인적인 공간이 될 수 있음으로 이는 비교적 쉽다. 하지만 형제자매와 함께 방을 공유하고 있다면 각 자녀를 위해 일부분을 마련해 두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각 자녀에게 옷장, 침대 및 소지품 보관 공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자신의 소지품 외에도 서로의 소지품을 존중하고 신경 쓸 수 있다.

식사, 취침, 놀이 및 목욕 시간을 계획한다

하루하루는 다르며 가족들은 보통 주말 동안 일정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융통성을 발휘하는 게 좋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변경은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이로 인해 아이들이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아이들을 집안일에 참여시킨다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는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이 걸 수 있도록 옷을 주고, 침대 정리를 돕도록 하고, 신발을 치우고, 더러운 옷을 세탁 바구니에 넣도록 하자.

어린아이들을 집안일에 참여시키자

종류별로 장난감을 정리하도록 한다

아이들의 방에서는 장난감을 종류에 따라 서랍이나 용기에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특정 놀이를 할 때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어디를 찾아봐야 할지도 정확히 알게 되고 말이다. 책의 경우도 똑같이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아이들의 손끝에 있도록 공간을 조직화한다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모든 것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스스로 물건을 찾을 수 있음으로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없다.

장난감을 모두 쌓아두지 않는다

때때로 아이들이 더는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을 치워서 그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자. 이렇게 하면 모든 것이 쌓이지 않는다.

옷을 정리하여 아이들이 선택하고 치울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이 옷장의 특정 영역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신의 옷을 치울 수 없다. 그래서 옷을 눕혀 놓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옷에 접근하고 또 치울 수 있도록 옷장의 높이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게 가장 좋다.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먼저 정리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저녁 식사하기, 영화 보기, 공원에 가기와 같은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먼저 장난감을 정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아이들의 삶에서 조직화가 중요한 이유 및 아이들이 조직화 되도록 가르치는 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주저 말고 아이들과 함께 이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