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유독한 수치심은 어떻게 생겨날까

수치심은 부적절한 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정이다. 하지만 문제는 어린이가 부끄러움을 두려움과 연관 짓고 그것이 독이 될 때 발생한다.
어린이의 유독한 수치심은 어떻게 생겨날까

마지막 업데이트: 06 10월, 2020

때때로 창피하다고 느끼는 건 일반적이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다가 실수하거나 발을 헛디뎌 넘어질 때처럼 우리의 실수가 드러날 때 창피해하는 건 정상이다. 하지만 어린이가 이 수치심을 두려움과 연관 짓게 될 때 이는 유독한 수치심(Toxic Shame)으로 바뀔 수 있다. 어린이의 유독한 수치심은 어떻게 생겨날까?

수치심 자체는 나쁘지 않다. 사실 이는 어린이가 부적절한 행동을 더 수용 가능한 행동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으로 긍정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어린이가 수치심을 느끼는 즉시 우리가 그들을 처벌하면 어떻게 될까? 어린이는 어떻게 유독gks 수치심을 갖게 될까? 지금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어린이의 학습 도구인 수치심

수치심은 부적절한 행동을 더 나은 방식으로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감정이다. 이는 습득한 문화적 행동이며 많은 청소년이 그들의 공동체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한 문화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다른 문화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음으로 문화는 우리가 다른 행동을 갖도록 만든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특정 행동은 수치심을 유발하지만, 이는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갈 때 바뀔 수 있다. 그러나 어쨌든 수치심은 보편적이다.

어린이의 학습 도구인 수치심 

어린이가 때때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건 매우 정상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사회적 규범을 위반할 때 수치심은 부정적인 방식으로 그들을 강화하므로 실제로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수치심을 느끼는 상황에서 자녀를 부모가 처벌하면 어떻게 될까?

이 경우 어린이는 수치심을 두려움과 연관시키고 학습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불완전하다고 느끼고 또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두 감정이 합쳐지면 어린이는 자신이 오해를 받고 있고, 또 부족하다고 느끼게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어린이가 교훈을 얻지만, 그것을 나쁜 것과 연관시키지 않도록 친절하고 다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바로 잡는 게 늘 중요하다. 그래야만 어린이는 계속 긍정적으로 느끼고, 우리는 한 사람으로서 자녀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고 그들이 실수를 바로잡도록 도와줄 수 있다.

어린이는 왜 유독한 수치심을 느낄까?

모든 실수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어린이를 처벌하면 결국 어린이는 유독한 수치심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는 극도의 당혹감을 유발하여 자존감과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이는 결국 어린이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자녀에게 유독한 수치심을 전달할 수 있을까? 그렇다.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에게 그것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짜증을 낼 때 우리는 자녀와 공공장소에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부끄러운 나머지 자녀를 꾸짖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자녀가 화를 내는 이유는 중요하지 않으며 자녀는 수치심을 느끼게 될 뿐이다.

이런 일이 생기면 자녀와 이야기하고 우리가 그렇게 반응했던 이유와 그들의 행동이 부적절했던 이유를 설명하는 게 가장 좋다. 우리는 모두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으며, 자녀도 마찬가지다.

어린이의 유독한 수치심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먼저 부모가 자녀의 느낌과 감정에 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수치심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알다시피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한다. 따라서 유독한 수치심이 자녀에게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다음의 팁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어린이의 유독성 수치심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처벌과 질책을 피하자

자녀가 행동을 바꾸도록 하려면 공감을 표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녀는 처벌받지 않고도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을 구분하기 시작할 수 있다.

항상 긍정적인 강화로 양육하자

긍정적인 강화에 초점을 맞추면 자녀의 뇌가 충동을 조절하고 연결을 발전 시켜 나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녀를 더 많이 이해할수록 그들은 이러한 충동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비판을 받으면 그들은 모든 행동 관리에 저항하게 될 것이다.

자녀에게 행동의 모범을 보이자

우리는 모두 부모가 자녀의 주요 역할 모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실제로 자녀는 부모가 하는 모든 일이 옳다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는 그들이 집에서 보지 못 하는 행동은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가 소리를 지르면 자녀도 그렇게 할 것을 명심하자.

공개적으로 말하고 금기시하는 것을 피하자

집에서 공개적으로 말하지 않으면 자녀는 부모에게 비밀을 숨기고 그로 인해 수치스러워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말로 표현되지 않거나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숨기는 경향이 있어 더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금기가 되지 않도록 우리는 어떤 주제도 피해서는 안 된다.

결론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어린이의 유독한 수치심은 다른 문제 중에서도 불안감, 낮은 자존감 및 자신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제 그것이 무엇인지, 어린이가 이 문제를 경험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았으니 이 유독한 수치심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넘어가지 않도록 지금까지 논의한 몇 가지 팁을 실천해 보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