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간단한 팁
아이가 외국어를 구사하는 일이 꼭 어려운 건 아니다. 아이들은 사실 여러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지만, 부모들은 아이가 어떻게 외국어를 배우도록 도울 수 있는지 잘 모른다. 그러나 특정 단계를 따르면 매우 간단하게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아이들이 두 언어를 동시에 말하기 시작해야만, 이중 언어가 가능하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 및 교육학을 전공하고 유아 교육학 석사인 질 스트라이블링(Jill Stribling)은 모든 어린이가 이중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중 언어 아동은 창의력이 뛰어나고, 두뇌가 다르게 발달하며, 더 큰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 질 스트라이블링(Jill Stribling)
그렇다면 아이에게 외국어를 쉽고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간단한 팁
음악 듣기
아이를 음악에 노출하는 건 새로운 언어를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알다시피, 아이들은 상호작용하면서, 들으면서 그리고 보면서 배운다. 그리고 우리가 외국어로 된 음악을 틀어주면 아이는 그 언어의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진다.
또 음악을 들으면 아이는 그 언어의 어조, 억양 및 뉘앙스를 파악할 수 있다.
처음에는 노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이는 점점 나중에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따라서 외국어로 된 노래를 듣고 반복하면 아이가 해당 언어와 자연스럽게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외국어 비디오 또는 시리즈 시청
아이가 외국어 비디오나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하는 것도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아주 좋은 방법의 하나다. 이때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이나 시리즈의 DVD를 찾는 게 중요하다.
비디오는 시청과 청취의 두 가지 학습 방식을 통합한다. 음악은 외국어를 배우는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비디오를 통해 우리는 아이가 듣고 있는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야기책 읽기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읽어주는 게 매우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외국어로 된 이야기책을 읽는 건 아이들의 독서 효과를 높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언어의 구조에 익숙해진다.
개별 단어를 보는 건 완전한 문장을 읽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우선, 우리는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그림책을 찾아야 한다. 이중 언어 책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외국어를 들으면서 동시에 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 카드 활용하기
공부 카드는 재밌고, 상호적이며, 효과적이다. 이 언어 카드를 사거나 아니면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아이에게 조금씩 외국어를 가르치려면 아기일 때부터 하루에 몇 번 이 카드를 활용하는 게 좋다. 공부 카드는 아이에게 외국어를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10~15개 단어를 선택하여 아이가 일어났을 때, 기저귀 교체 후, 목욕 시간 또는 다른 적절한 시간에 빠르게 반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데는 매번 30초 이상 걸리지 않는다.
아니면 집 안 벽 곳곳에 카드를 붙여 놓을 수도 있다. 그리고 카드가 눈에 띌 때마다 우리는 아이에게 그 단어를 보여주고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연습하기
마지막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습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단순히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언어를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해 아이는 아주 빠르게 말하는 법을 배운다.
우리가 일관성을 가지고 이러한 활동을 해야만, 아이는 매우 빠르고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아이의 생후 첫 몇 년을 활용하여 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면 어떨까?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olme, Randal. (2003). Carrying a baby in the back: Teaching with an awareness of the cultural construction of language. Languages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nd education.
- Brown, H. D.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ea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