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언어 발달
언어는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지만, 아기의 언어 발달은 아주 길고 복잡한 과정이 아닐 수 없다. 오늘 우리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는 언어 발달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언어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련의 공동 규범이다. 이 정의는 국립농아협회(National Institute on Deafness and Other Communication Disorders: NIDCD)에서 발췌한 것이다.
아이들은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종알종알 뭔가를 말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기가 첫 번째 생일을 맞이하면, 대부분은 첫 단어를 말한다.
“언어의 목적은 생각의 최종 형태를 전달하기 위함이고, 또 근본적으로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지적 활동을 준비하기 위함이다.”
– 루리아(Luria)
아기의 언어 발달
출생부터 6개월까지
언어가 발달하기 전에 아기는 소리를 구별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배운다. 따라서 생애 첫 달 동안 우리는 아기들이 어떻게 점진적으로 이를 시작하는지 관찰할 수 있다.
- 머리를 소리가 나는 쪽으로 돌린다.
- 음색의 변화에 반응한다.
- 음악을 세심하게 듣는다.
그리고 아기가 6개월이 되면, 대부분은 모국어의 기본 소리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아기는 말과 같은 소리를 종알거리고, 까르륵거리고, 웃고, 말과 같은 소리를 재현하기 시작한다.
6개월에서 12개월까지
일단 아기가 일관된 방식으로 소리를 식별하고 생성할 수 있게 되면, 의사소통이 더욱 정교해진다. 따라서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아기에게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할 때 듣는다.
- 모국어로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이해한다.
- 구두 요청에 응답한다.
- 길고 짧은 소리를 종알종알한다.
-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종알거린다.
- 몸짓을 통해 의사소통한다.
- 말의 특정 소리를 모방한다.
- 사물을 요구하거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항의하기 위해, 수용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 첫 단어를 발음한다.
만 1세부터 2세까지
아기가 첫 생일을 맞이하면 아기의 음운 과정은 향상한다. 따라서 아기는 더 정확한 소리를 내고 점점 더 많은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이 발달 단계에서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음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 거의 모든 단어를 사용한다.
- 이야기가 정교해진다.
- 시제, 사람 및 동사 모드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 가족과 친구들은 아기의 말을 이해할 수 있다.
- 사물의 이름을 말한다.
- 적절한 이름과 일반적인 이름을 구별한다.
언어 발달에 있어 가족의 중요성
부모는 자녀의 첫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은 아기의 언어 발달에 있어 아주 큰 역할을 한다. 즉, 아기의 직계 가족이 이미지, 소리 및 대화로 풍부하다면 아기의 의사소통은 더 잘 이루어지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부모는 아기의 언어 발달을 자극하여 학습과 인지 발달을 촉진하는 게 가장 좋다. 그렇게 하려면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 추상적이고 정확한 언어를 활용하자.
- 국내 문제와 관련이 없는 주제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자.
- 아이에게 기본적인 표현과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위해 대화에 참여하고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자.
이런 식으로 우리는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갈 때까지 아이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필요한 대부분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이는 만족스러운 학업적 배움을 위한 기본 요소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ational Institute on Deafness and Other Communication Disorders. Etapas del desarrollo del habla y el lenguaje. Estados Unidos: Departamento de salud y servicios humanos de los EEUU.
- Salvador, M. B. (1996). La importancia del lenguaje oral en educación infantil. Aula de innovación educativa,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