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기를 다룰 때 손 씻기가 중요할까?
왜 아기를 다룰 때 손 씻기가 중요할까? 많은 신생아들이 성인으로 인해 병에 걸린다. 아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철저한 위생 관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성인에게는 가벼운 질병일지라도 신생아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예방 조치는 간과해서는 안 되며, 그중 손 씻기는 가장 중요하다.
손 씻기가 중요한 이유
아기를 다루기 전 손을 씻는 것과 같은 간단한 행동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손 씻기는 모든 성인이 아기를 만지기 전에 해야 하는 예방 조치이다. 전염될 수 있는 정말 심각한 질병이 있기 때문이다. 위장염이나 감기처럼 성인에게는 가벼울지라도 신생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질병이 있다.
아기가 태어나고 첫 몇 달 동안은 아기에게 병을 퍼뜨리지 않도록 항상 손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아기는 매우 약해서 쉽게 아플 수 있다. 그러한 약한 면역 체계로 인해, 빠르고 성공적인 회복은 어려울 수 있으며, 종종 바로 입원해야 할 수도 있다.
언제 어떻게 손을 씻어야 할까?
아기를 들어 올릴 때마다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우유를 먹이기 전이나 기저귀를 갈아준 후, 또는 코나 입을 만진 후에(예를 들어, 재채기나 코를 푼 후에)는 더욱 그렇다. 비누와 물로 공들여 손을 씻는 것은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는 데 중요하다.
피곤할 수도 있지만, 아기와 상호 작용을 하기 전에 항상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말해야 한다. 손위 형제자매, 조부모, 숙모와 삼촌, 그리고 생후 첫 몇 달 동안 아기를 만지는 모든 사람은 반드시 손이 깨끗해야 한다. 또한,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아픈 사람이라면 더 자주 손을 씻어야 한다.
“겁에 질린 아기를 위한 치료법은 어머니의 부드러운 손길이다”
-알 수 없는 사람-
그러나 누군가가 바이러스성 감염이나 다른 바이러스성 질병을 앓고 있다면, 손을 씻기보다는 아예 아기를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질병을 아기에게 퍼뜨릴 가능성이 작으면 적을수록 좋다. 만약 그래서 며칠 동안 아기 옆에 가지 않아야 한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미안한 것보다 안전한 것이 낫다.
조부모나 다른 방문객의 손이 더럽거나, 그 순간 손을 씻을 방법이 없거나 또는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 아기에게 손대지 말라고 말하는 것을 민망하거나 불편하게 느껴서는 안 된다. 아기의 건강과 안녕이 위태로운 상황이라면 그들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미안해 하지 말자. 아기가 아프지 않도록 제한할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하라.
우리 모두는 세균을 퍼뜨릴 수 있다
바이러스로 인해 아프지 않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세균을 퍼뜨릴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만지는 것들을 다시 만지면서 하루를 보내기 때문에 우리의 손이 완전히 깨끗한지 아닌지 절대적으로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손을 씻는 것이 신생아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떤 이유로 물과 비누를 사용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해 가방에 손 소독약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손 세정제는 비누와 물 없이 손을 소독해 주고, 특히 외출 중이고 아기를 만지고 싶어 하는 사람과 마주쳤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옵션이다.
보다시피, 다른 사람들의 세균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국도의 예방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손을 아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주위의 모든 사람도 아기를 만지거나, 안거나 또는 얼굴을 쓰다듬을 때 이를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아기는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지켜주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