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샘증은 무엇일까?

질샘증은 아무리 증상이 가볍다고 해도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매우 오랜 시간 동안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질샘증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4 7월, 2019

오늘은 질샘증(Vaginal Adenosis)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질샘증은 여성 10만 명 중 0.3명이 앓고 있는 질병이다. 환자들은 질 부위에 점막으로 쌓여있는 선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 조직은 상피 조직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질 안에 있는 것으로 원통형 모양을 하고 있다.

질 내 점막에 상피 조직이 있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 것인지 이해하려면 일단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다. 일단, 질은 특별한 근육-막으로 된 부위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원통형 모양을 하고 있고 길이가 약 9 cm 가량 된다.

질은 직장과 방광 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자궁에서 외음부까지 늘어난다. 질 벽은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여성 개개인의 호르몬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매우 유연성이 뛰어나다.

질 내부는 거친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횡단 주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질 벽을 이루고 있는 상피 또는 조직은 표면 또는 깊은 곳에 문제가 생길 것일 수 있다. 그리고 제때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외음부까지 확장될 수 있다. 질샘증은 양성 질환이다. 하지만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상피성 암 종류로 발전할 수 있다. 

질샘증은 무엇일까?

질샘증의 종류

이 질병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하나는 호르몬 치료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자발 또는 자연적: 이 종류는 특정 피임약을 먹는 여성에게 자주는 아니지만 그래도 간간히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히 1940년에서 1978년 사이에 사용되었고 부작용으로 유산의 위험을 가져왔던 디에칠스틸베스테롤 (DES)가 질샘증의 원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발 또는 촉진: 이 경우, 투명세포선암종과의 관계에 집중해야 한다. 여러가지 증거 자료에 의하면, 이런 형식의 질샘증은 인체유두종바이러스(HPV) 종류에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해당 바이러스로 인해 생긴 사마귀같은 것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받은 여성도 마찬가지이다.

질샘증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

1. 질 통증

질 벽에 엄청난 압박감과 함께 생리 직전 느껴지는 복부 경련과 매우 유사한 불편함이 느껴진다. 이것은 당연히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는 증상이다.

2. 점액 분비

매우 많은 양의 점액 또는 질 분비물이 생긴다. 이 점액은 젤라틴과 같은 점성을 가지고 있고 색깔이 옅다. 냄새는 나지 않지만 매우 불편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칸디다증에 걸렸을 때 생기는 질 분비물과 혼동되기도 한다.

3. 성 행위 시 통증

질샘증에 걸린 여성이 성 행위를 하는 경우, 성교 행위가 매우 고통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해당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성적 접촉을 피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전염성 질환은 아니다.

4. 생리 기간 이외 출혈

생리 기간 이외에 출혈이 생기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이것은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질샘증은 무엇일까?

질샘증의 치료

트라이클로로아세트산 50%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종류의 치료는 결빙 또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통증이 덜하다. 하지만 내부 및 깊은 질 상처에는 사용할 수 없다.

주로 사용되는 또 다른 치료 방법은 투열성 고리를 사용해서 절개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핸들처럼 생긴 매우 얇은 고리에 고주파 전기를 연결하는 것이다. 이 기구는 질 내부의 문제가 되는 부위를 매우 정밀하게 제거해낼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복부 상피 조직을 제거할 수 있는 덜 고통스러운 방식 중 하나다. 전문가의 검사를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수단으로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사용해서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이것은 수분에 매우 잘 흡수되고 그로 인해 살아있는 신체 조직에도 매우 잘 흡수되는 파장을 사용한다.

질샘증은 제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무리 가벼운 질병이라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오랫동안 불편함을 겪어야 할 수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정기 검진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약 피임약을 먹을 계획이라면 가장 좋은 약이 어떤 것인지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