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는 특정 부위에 비정상적인 모습을 띄고 있다. 이 질병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종류에 따른 ADHD를 구분해야 한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생기는 일반적인 신경-정신 질환이다. 이 질병은 심각한 과잉 행동, 충동, 주의력 부족 등의 특성을 보인다. 아이는 사회, 학습 그리고 가정에서 제대로 발달하는 것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아동기에 진단을 받는 이 질병은 대부분 어른이 된 이후까지 그 상태가 이어지게 된다. 이른 시기에 질병을 확인하고 치료 받지 않는 경우, 평생 동안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생기는 3가지 ADHD
ADHD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장 주요하게 보이는 증상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다.
1. 혼합성 ADHD (부주의/과잉 행동/충동)
이것이 가장 흔한 ADHD의 종류이다. 아이는 충동적이고 과잉 행동을 보이고, 쉽게 집중력을 잃거나 집중력을 잘 유지하지 못한다.
2. 두드러진 과잉 행동/충동 ADHD
이것은 조금 덜 일반적인 ADHD 종류로, 아이들은 충동성과 과잉 행동을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집중력에는 별 문제가 없다.
3. ADHD 부주의
이 경우, 아이들은 과잉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수업이나 다른 활동을 할 때, 방해가 되는 경우도 없다. 따라서, 이 종류의 ADHD는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지나게 될 가능성이 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제, 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를 구성하는 다양한 측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작동하는 두뇌 부위
전문가들은 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확실하게 알아보기 위해, 두뇌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다양한 최신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 기술 덕분에, 아이들의 두뇌 특정 부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ADHD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아이들의 두뇌 부위 중 특히 이 증상의 시작에 관여하는 부위는 2곳이다.
- 전두엽: 일반적으로 억제, 정돈, 반응 조절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이 세 가지 기능은 과잉 행동 아동에게 없는 것들이다.
- 줄무늬 핵: 미세 운동 기능과 사회 교류 능력과 관련이 있는 두뇌 부위이다.
두뇌는 채워야 하는 컵이 아니라, 불을 밝혀야 하는 전등이다.
-플루타르크-
2. 신경 전달 물질의 중요성
ADHD는 앞에서 언급한 두 개의 두뇌 부위를 연결하는 조절 회로에 문제를 일으킨다. 이 부위들은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통해 서로 소통한다.
도파민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도파민 체계는 의욕 및 발전하려는 의지와 연관된 과정에 관여한다.
노르에피네프린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은 학습, 기억력 및 조심성의 과정에 관여한다.
ADHD가 되는 것은 이 2개의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 부족과 연관이 있다. 이 신경 전달 물질들은 화학 물질로, 신경 세포 사이의 올바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신경 세포 사이에 올바른 소통이 이루어지려면, 충분한 양의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 필요하다. ADHD 아동의 경우, 이 두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이 불규칙하다.
ADHD 아동의 특징
ADHD 아동은 주의력 부족, 과잉 행동, 다소의 충동성을 보인다. 다음은 ADHD와 관련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1. 집중력 부족 증상
- 쉽게 집중력을 잃어버린다.
-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 말하는 것을 잘 따르지 않고, 학교나 집안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않는다.
- 자신의 생활을 정돈하지 못한다.
-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려 하거나, 억지로 한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외부 자극이 있으면, 쉽게 집중력이 흩어진다.
- 잘 잊어 먹는다.
ADHD가 생기는 것은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생성이 부족한 것과 연관이 있다.
2. 과잉 행동 또는 충동의 증상
- 끊임없이 움직인다.
- 조용하게 놀지 못한다.
- 말이 너무 많다.
- 다른 사람들을 방해한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의 행동이나 말을 제어하지 못한다.
- 감정 기복이 심하다.
하지만, 이 질병을 가진 아이들이 다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이 증상 중 몇 가지를 보이지만, ADHD가 아닌 경우도 있다.
ADHD는 주로 5세 이전에 나타난다. 하지만, ADHD 진단은 사실 쉽지 않다. 그 이유는 5세 이전의 아이들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주의력이 부족한 것이 정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행동은 일반적인 정신 운동 발달의 필수적인 부분이고,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따라서 아이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ADHD의 몇몇 증상이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체적인 건강 문제 또한 ADHD와 동일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우울증 또는 불안과 같은 다른 정신 건강 문제도 ADHD와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확실하게 상태를 확인하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좀 더 효과적이고 늦지 않은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erviño, O. A., Scandar, R., & Jehin, C. E. (2001). Trastorno por déficit de atención e hiperactividad. Prensa Medica Argentina.
- González, R., Bakker, L., & Rubiales, J. (2014). Estilos parentales en niños y niñas con TDAH. Revista Latinoamericana de Ciencias Sociales, Niñez y Juventud.
- Pascual, I. (2008). Trastornos por déficit de atención e hiperactividad (TDAH).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 Rodríguez Hernández, P. J., González González, I., & Manuel Gutiérrez Sola, A. (2015). El trastorno por déficit de atención e hiperactividad. Pediatria Integ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