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길로어 교수법

· 2018년 8월 6일

길로어 교수법(Guillour method)은 선과 추적을 사용하는 구조화된 훈련의 완료를 통해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공간 지능 및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눈을 떼지 않고 작업을 신속하게 완성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러나, 어떤 산만함으로 집중력을 잃어 시간이 더 걸리는 아이들도 있다.

길로어 교수법은 이러한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옵션이 될 수 있다.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길로어 교수법은 거울을 사용한 관찰에 기초를 둔다.

이 방법에는 선과 추적을 사용하는 구조화된 훈련이 포함된다. 어떤 경우에는 아이가 거울로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향으로 그려야 한다. 다른 경우에 아이는 반대 방향으로 그려야 한다.

어떤 훈련은 거울을 보지 않고 미로에서 탈출구를 찾아야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흥미롭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 보아라.

길로어 교수법에는 무엇을 포함될까?

선과 추적을 포함하는 구조화된 훈련은 거울 앞에서 수행된다. 참가자는 직접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거울에 보이는 그림을 복사하거나 추적한다.

이는 아이가 대칭과 공간 관계에 집중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그것은 아이가 이미지의 사소한 부분에도 집중하도록 한다. 훈련을 완료하기 위해, 아이는 반드시 모양이나 일련의 그림을 거울 속에서 재현하여 숨겨진 모양이나 그림을 찾거나 경로를 추적해야 한다.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길로어 교수법

길로어 교수법의 이점

  1. 아이가 두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므로 대뇌 반구의 자극을 돕는다.
  2. 향상된 신경 및 대뇌 연결을 생성한다.
  3. 추적 기술은 아이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한다.
  4. 아이가 거울 속의 이미지를 관찰하고 그것을 종이에 복사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집중 주기를 발달시킨다.
  5. 길로어 교수법은 관찰 능력을 향상한다.
  6.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은 폭넓은 논리적 사고의 결과로 향상된다.
  7. 아이의 자부심을 높인다.
  8. 불안을 진정시킨다.
  9. 주의력을 향상한다.
  10. 학교 성적을 향상시킨다.

대뇌 반구의 집중과 기능

우리가 무언가에 집중할 때, 우리의 관심은 하나의 명백한 항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과정은 대뇌 반구의 작동을 포함한다.

뇌의 왼쪽 반구는 논리적, 분석적, 언어적 기능을 담당한다. 오른쪽 반구는 비언어적, 공간적 및 유추적 작업을 제어한다.

이 방법의 훈련은 구조화되어 집중 수준을 높이고 두 반구 간의 연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불안 수준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또한, 정신 운동 자극은 훈련을 완수하기 위해 팔 기능을 번갈아 수행함으로써 성취된다.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기타 방법

길로어 교수법 외에도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 타일 또는 도려내기 세공: 사각형을 세고 사소한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임을 말한다. 참가자는 타일 패턴을 복제하거나 거울 이미지를 복사해야 할 수도 있다.
  • 십자말풀이, 단어 검색 등: 이러한 방법은 아이들을 집중시키고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는 훌륭한 활동이다.
  • 조각 그림 맞추기와 차이점 찾기: 이 게임은 아이들과 어른 모두가 즐길 수 있다. 조각 그림 맞추기는 아이들이 해결책을 찾고 연역적 추론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 이상의 이미지 사이의 차이점을 찾는 것은 아이들이 세부 사항에 집중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도미노: 여러 가지 이점을 지닌 고전 게임이다. 동등한 이미지를 연결하는 것은 아이의 전략적 역량을 발달시킨다.
  • 기억하기: 이 인기 있는 어린 시절 놀이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은 아이의 기억력을 작용시킨다. 그리고 집중력도 향상한다.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카드를 아래로 뒤집기 전에 카드의 순서나 위치를 암기하려고 할 수 있다. 또는, 아이들이 카드를 뒤집기 시작하여 쌍을 이루도록 한 번에 두 개씩 순서대로 뒤집을 수 있다.
  • 미로 찾기: 미로를 빠져나가는 방법은 쉽게 보일지 모르지만 어려운 지점이 종종 있다. 이는 인내심을 기르는 훌륭한 방법이다. 미로 찾기는 또한 아이들이 연역적 추론을 그 시험에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 색칠하기: 가만히 못 있고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이상적인 놀이인 색칠하기는 인내심, 집중력 및 노력이 필요하다.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예술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조치이다.

어떤 사람들이 길루어 교수법의 혜택을 얻을까?

이 교수법은 ADD 또는 ADHD(주의력 결핍 장애 또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또한, 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집중력을 높여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이 훈련은 아이와 어른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길루어 교수법은 천천히 수행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아이는 먼저 거울 속 이미지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아이는 신중하게 배정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손가락이나 연필로 선을 넘을 때, 아이는 자신이 하는 일에 더 집중한다.

“아이가 학습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을 감지한 즉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빨리 자극하기 시작할수록, 더 빨리 결과를 볼 수 있다.”

권장되는 훈련

가장 잘 알려진 길루어 교수법 훈련은 거울 앞에 있는 탁자에 놓인 연습지에 투명한 종이를 두는 것으로 구성된다. 연습지를 보는 대신 아이는 거울에 반사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게 된다.

참가자는 다른 색연필을 사용하여 연습지에 있는 그림의 윤곽을 추적한다. 왼쪽 집게손가락을 사용하여, 아이는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 부분들을 검토한다.

오른손으로, 아이는 같은 이미지에 동그라미를 치고 밑줄을 긋는다. 왼손잡이인 아이들은 반대로 오른손으로 형태를 추적하고 왼쪽으로 동그라미를 치거나 밑줄을 긋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