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스크린 노출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요즘 아이들은 매우 어린 나이부터 휴대 전화, 태블릿 또는 기타 전자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과도한 스크린 노출 시간은 아이들의 인지 및 신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스크린 노출 시간 제한을 설정해야 한다.
스크린 시간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 신체 활동, 좌식 생활 및 수면에 대한 지침 초안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아이들을 위한 일련의 스크린 시간 지침도 설명되어 있다.
어린아이들과 관련하여서 WHO는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매우 분명히 한다. 만 1세 미만 어린이의 스크린 노출은 전혀 권장하지 않으며, 만 1세에서 4세 사이 아이들의 경우 스크린 노출 시간이 하루에 1시간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권고한다.
이 문서는 부모님이 아이가 보는 내용을 통제해야 하며 양질의 프로그램, 바람직하게는 교육적인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어떤 콘텐츠를 시청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기 위해 아이가 스크린을 시청할 때 부모님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과도한 스크린 노출의 결과
과도한 스크린 노출 시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건 바로 아이들의 신체이며, 너무 많은 기기 사용으로 인해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한편 스크린 노출으로 인해 아이들은 더욱더 좌식 생활에 익숙해지게 된다. 이는 아동 비만의 큰 위험이 될 수 있음으로 큰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WHO는 텔레비전, 컴퓨터, 모바일 등을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시간으로 “좌식 스크린 시간”을 정의한다. 이 정의는 활동이나 움직임을 요하는 액티브 스크린 게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명확히 한다.
한편 전문가들은 과도한 스크린 시간으로 인한 다른 신체적 문제들을 발견했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 스크린을 오랫동안 응시하게 되면 아이가 두통 및 안구 건조를 경험할 수 있다.
- 한 번에 장시간 아래쪽을 내려다보고 있으면 허리와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손가락으로 휴대 전화 및 콘솔을 몇 시간 동안 사용하면 그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손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건강한 전자 기기 사용을 위한 팁
- 아이들이 신체적으로 더 활동적으로 되도록 격려하자. 신체 활동은 일상생활 및 생활 방식의 정기적인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 신체 활동을 해야 하는 비디오 게임을 활용해 스크린 시간 동안 아이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 스크린 사용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기 사용 규칙을 설정하자. 아이들이 이러한 휴대 전화 및 컴퓨터 사용 규칙 적용에 관해서 만족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 아이들이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격려하자. 예를 들어, 휴대 전화를 눈 높이에 두도록 하고 30분 동안 화면에 노출된 후에는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아이들의 자세가 좋아진다.
“기술은 도구일 뿐이다. 아이들이 함께 일하도록 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어서는 교사가 훨씬 더 중요하다.”
–빌 게이츠(Bill Gates)-
아이들이 휴대 전화, 컴퓨터 또는 전자 기기를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게 아니다. 대신 스크린 시간을 건강하게 활용하자는 것이다. 단순히 아이들이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좋은 자세에 주의를 기울이며, 무엇보다도 신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2019). Guidelines on physical activity, sedentary behaviour and sleep for children under 5 years of age.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www.who.int/iris/handle/10665/311664. Licencia: CC BY-NC-SA 3.0 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