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유방 관리법 9가지

2019년 6월 28일

이 글은 기초적인 유방 관리법 9가지를 다룬다. 유방은 여성 신체에서 매우 민감한 부위다. 전문가들은 유방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청소년기, 임신 전후, 모유수유 시, 성인기를 통틀어 모든 여성은 유방을 잘 관리해야 한다. 유방의 건강을 위해서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여러 가지가 있다. 더불어, 유방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게 좋다.

기초적인 유방 관리법

얼굴이나 손과는 달리, 유방은 가려진 채 있는 시간이 많다.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건 아니다.

일찍부터 (청소년기부터) 일상적인 유방 케어 습관을 가지면 좋다. 튼살이나 갈라진 자국, 처짐, 유방염과 같은 질환을 줄이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볼 때도, 유방 운동을 하면 가슴 근육의 탄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중력의 영향에 맞서 가슴이 단단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유방과 관련한 어떤 질환이라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 

유방 관리법

유방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호르몬 질환, 신체적 상해 또는 사고, 스트레스, 체중 변화, 다른 생리학적 문제, 지속적이거나 매우 집중적인 일광 노출 등에 의해서 유방은 영향을 받게 된다.

게다가 임신과 모유수유는 유방이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매우 특별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흔하게 피부가 갈라지고 통증이 있다.

기초적인 유방 관리법 9가지

1. 일광에 노출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유방은 햇볕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손상을 입을 수 있는 매우 민감한 부위다.

2. 임신 중에는 건조하지 않도록 비누 사용을 피한다. 대신, 보습 크림을 바른다. 하루에 두 번 발라주면 적절하게 수분 공급이 될 것이다.

3. 모유 수유 시, 가장 적당한 수유 자세를 찾는다. 그래야 아기에게 효과적으로 젖을 먹일 수 있고, 엄마는 덜 고통스럽다.

4. 젖을 먹을 때 아기가 선호하는 쪽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이는 매우 흔히 있는 일이다. 하지만, 한쪽만을 선호하여 젖을 먹이면, 아프고 헐게 된다. 또 젖을 물리지 않는 쪽보다 탄력성이 떨어진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음식은 우리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 장기 기관에 영향을 준다. 유방도 예외는 아니다. 채소와 과일을 적당히 섭취하고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는 먹지 않는다. 과연 음식이 유방 건강과 관련이 있을까? 당연하다. 우리는 콜라겐을 채워줘야 한다. 우리 몸을 지탱하고 세포 재생산과 피부 탄력을 담당하는 단백질 말이다. 과식하면 지방 조직이 늘어난다. 이는 건강에 해롭다.

6. 몸에 잘 맞는 적당한 브라를 착용한다. 편안하고 부드럽고 (면이 가장 좋다) 혈액 순환에 좋아야 한다.

유방 관리법

7. 운동한다. 신체적 움직임은 근육 조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말할 것도 없이, 모든 사람의 건강 유지에 필수다.

8. 방취목(베르베나 잎)을 사용한다. 이 식물은 노화 방지와 활성화 효과를 가진다. 세포를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활성화하며 피부를 재생시킨다. 화이트 와인 식초와 함께 매일 마사지할 때 사용하면 가슴이 처진 것을 상당 부분 만회할 수 있다.

9. 정기적으로 검사한다. 앞서 언급한 모든 사항 외에, 한 달에 한 번씩 제대로 검사하면, 유방암과 같은 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혹시 이 있다면 어렸을 때부터 기본적인 유방 관리법에 대해서 가르쳐줄 것을 권한다. 민감하고 사적인 부위인 유방을 포함하여, 자신의 몸과 건강을 돌보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