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살을 없애는 5가지 방법

· 2018년 6월 6일

임신한 거의 모든 여성은 임신 튼살을 경험한다. 하지만 어떤 여성들에겐 특히 더 심각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출산 후 회복이 조금 더딘 경우도 있다. 임신선은 그저 미관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아 둬야 한다.

임신 후 몸매를 되찾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처음엔 복잡하고 불가능해 보이지만, 출산 직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분명히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 자신보다 아이의 삶에 더욱 전념하게 된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엄마의 회복이 아이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아이들은 그저 엄마의 보살핌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엄마가 기분이 좋길 바라고, 엄마가 행복하면 가족들의 삶의 질 또한 높아진다.

우울해지지 않기 위해 출산 후 다시 자신의 삶을 통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엄마가 아이를 걱정하는 건 당연하지만, 엄마 또한 매우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임신 튼살에 작별을 고하자

임신 튼살과 관련된 문제는 자주 나타난다. 복직근을 확장해 아이에게 공간을 만들어준다. 임신이 경과될수록 자궁 또한 확장되어 복근에 분리가 생긴다.

이러한 근육은 여성이 출산했다고 해서 바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자궁이나 질과 같은 조직들과는 회복하는 과정이 다르다. 팽창된 근육은 특별한 방법으로 회복되어야 하며 아래 나열된 조언들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건강식

임신과 산후조리와 마찬가지로, 식이요법은 핵심 요인이다. 건강식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 모유 수유를 할 땐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아이가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해주는 게 중요하다.

수분 섭취

몸에 수분을 유지하는 건 이 시기에 매우 중요하다. 물과 액체를 많이 섭취하면 근육이 회복할 수 있도록 도운다. 수분은 모유량에도 영향을 준다. 천연 오일을 이용해 피부 바깥에서 수분공급을 해줘도 괜찮다.

특정한 운동

출산 후 임신 튼살은 몇 주간 울퉁불퉁 거리는 모양을 띠게 되며, 임신 3개월인 여성의 배와 비슷해 보이게 된다.

임신 9개월 동안 팽창한 근육은 짧은 순간에 회복하지 못한다. 모든 운동이 회복을 돕지는 않는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물리치료사인 라파엘 비세토는 크런치 운동을 권하지 않는다. 이 운동은 복근을 갈라지게 하여 적절치 않다.

라파엘 박사는 배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가벼운 운동을 추천한다. 달리거나 점프하는 것은 회복기간 골반 저에 좋지 않다. 하루에 약 45분간 가볍게 걷는 것이 가장 좋다.

“9달 동안은 자신이 뚱뚱하다고 느끼겠지만, 엄마가 되는 기쁨은 평생 간다.” – 니키 달튼

의학적 검사

출산 약 한 달 반 후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받거나 운동을 시작하는 게 좋다. 튼살은 터질 수도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통증, 소화불량, 실금과 같이 불쾌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의학적 검사를 받은 후 자신에 맞는 치료법을 추천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복부에 강한 압박을 주는 복부 운동은 권장하지 않는다.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의사가 특이 요법을 제안할 수도 있다.

튼살을 제대로 없애기

오랜 시간 동안 튼살을 없애는 데 가장 많이 이용된 치료법은 수술이었다. 하지만 최근 ‘stopdiastasis’라 알려진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됐다. 비외과적인 치료법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근육이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특별한 용도로 만들어진 거들을 입도록 권할 수도 있다.

일상 활동 중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알려줄 수도 있다. 주로 움직이고, 앉고, 일어서는 방법 혹은 아이를 안는 방법에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다. ‘stopdiastasis’는 대게 시작 후 1주 안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한다. 올바르게 수행된다면, 21일 이내에 확연히 회복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