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 체취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까?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더 많이 난다.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는 몸에서 좋은 냄새가 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몸에서 좋은 냄새를 풍기게 만들어주는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잘 읽어 보자.
음식이 체취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까?

마지막 업데이트: 17 10월, 2019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하는 “당신은 당신이 먹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람은 자신이 먹는 것과 같은 냄새가 난다. 호주의 맥쿼리 대학의 연구진이 진행한 ‘진화 및 자연적 행동 ‘ 연구에 따르면 음식이 체취에 영향을 미친다.

음식이 체취를 결정한다?

피부는 인간이 가진 가장 커다란 장기이다. 기능은 신체를 보호하고 온도를 조절하며 수분을 보관하고 감각 자극을 통해 외부와 의사소통을 한다.

사람은 모공을 통해 땀을 배출해 체내의 독소를 제거한다. 따라서 신체가 이러한 물질이 더 많이 배출하게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음식이 사람의 체취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는 꽤나 당연하고 논리적인 결론이다.

음식이 체취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까?

호르몬의 영향

사람들은 다들 나름의 체취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호르몬과 연관이 있다. 그리고 성별이나 유전자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음식은 땀의 양과 질에 영향을 끼친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땀이 좀 더 많이 배출된다. 그리고 어떤 음식은 땀의 성분에 변화를 일으켜 냄새가 달라지게 만들 수도 있다. 

불쾌한 체취를 유발하는 음식

매운 음식에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것은 타는 듯한 감각을 유발해 좀 더 많은 땀이 배출되게 만든다.

신경계 수용기가 활성화된다. 그러면 신체는 마치 한참 더운 여름날과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을 한다. 그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올라가는 것이다.

붉은 육류

<옥스퍼드 아카데믹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붉은 육류를 너무 많이 먹으면 신체가 지방을 태우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에너지를 얻는 것 또한 힘들어진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로 인해 사람의 땀이 독성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 결과 불쾌한 냄새를 풍기게 되는 것이다.

음식이 바꾸는 체취, 정제된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나쁜 체취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향신료

카레, 쿠민, 강황, 호로파는 매우 특이한 체취가 풍기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향신료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 냄새가 기분 나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마늘과 양파

치유 기능 이외에도 마늘과 양파에는 술폭시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매우 쉽게 조직으로 섞여 들어간다. 따라서 모공을 통해 매우 특이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게 할 수 있다.

음식이 체취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까?

생선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는 대사 문제가 있다. 이 질병을 앓는 사람들은 상한 생선에서 나는 것과 같은 강한 악취를 풍긴다. 음식 분해 과정에서 생선이 배출하는 물질을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음식이 좋은 체취를 만들기도 한다

‘진화 및 자연적 행동’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좀 더 달콤하고 심지어 꽃 향기와 같은 체취를 풍길 수 있다

파인애플과 오렌지는 매우 좋은 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풀잎 채소는 천연 냄새 탈취제 기능을 한다. 채소에 함유된 엽록소 덕분이다.

좋은 체취를 만들어 주는 음식

  • 프로바이오틱스: 독성 물질을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체취를 줄여 준다.
  • 박하와 카르다몸: 소화 기관에 도움이 되고 상쾌한 체취가 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