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상담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아이에게 심리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심리 상담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도움을 받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다. 심리 상담이 왜 필요하고 좋은 것인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자.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02 12월, 2020

심리 상담을 위해 정신과를 찾는 것이 심각한 정신병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줄어들고 있다. 정신과는 건강한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가 아이들에게 전달한 몇 가지 부정적인 오명은 남아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심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물론, 새로운 세대가 건강한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아무런 죄책감이나 편견없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심리학을 둘러싼 오명을 깨고 아이들이 심리 상담의 다양한 장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들이 자주 있다. 행동 문제, 불안, 학습 장애, 복합적인 상실 등이 그 순간이다.

과거의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판단 당하고 또래나 친구들의 이해를 받지 못해도 견디는 것 이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현대의 아이들도 그런 힘든 시간을 견디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아이에게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이해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심리 상담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

아이들은 순수하고 편견이 없는 백지와 같고, 어른들은 그런 아이에게 옳고 그름, 허용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려 준다. 따라서 아동기는 아이에게 존중, 공감, 이해와 같은 소중한 가치를 가르치고 교육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심리 상담을 받는 일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하는 것 또한 여러가지 이유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자신에게 간단하고 쉬운 일이라면 그것이 왜 타인에게 어렵고 복잡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정신 및 정서 건강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심리 상담을 찾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사회는 감기나 복통을 앓는 사람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불안이나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손가락질을 한다.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하면서 정신과에 다니는 친구의 이야기를 할 때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럴 때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고 건강한 일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면 아이들은 그런 친구들을 좀 더 이해하고 평범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런 친구의 상황에 공감하고 치료 과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혼자 이겨내기는 너무 벅찬 심리적 또는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런 순간에 아이들이 심리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느냐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지 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면서 계속해서 고통을 어어갈 것인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면 아이들이 스스로 어찌할 수 없는 불안감이나 슬픔을 경험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힘든 시기에 누군가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있고 나아지는 방법을 알려줄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모든 것을 다 완벽하게 할 필요가 없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심리 상담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고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심리 상담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심리 상담을 잘 받아들이도록 돕는 방법

아이들이 심리 치료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어릴 때부터 정서적 지능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아이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에서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그것을 알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다.
  • 심리 전문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아이가 궁금해 하는 모든 것을 다 확실하게 설명해 준다. 심리 전문가는 힘든 감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그러기 위해 필요한 도움, 방법, 방식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임을 알려준다.
  • 모범을 보인다. 이것은 언제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부모 또한 자신의 정신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심리 전문가를 만난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을 아이에게 말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심리 치료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면 아이들은 평생 그 가르침을 기억할 것이다. 정신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면 아이들이 정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망설이지 않고 도움을 청할 수 있다. 또한, 그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변 사람에게 공감해 주고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