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깨무는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깨물어서 걱정되는가? 친구를 깨무는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깨물기 쉽다. 깨무는 대상은 아이의 친구, 형제자매, 부모 또는 다른 어른일 수 있다. 어떤 아이에게는 이 나쁜 습관이 다른 아이들보다 오래 지속된다. 하지만 사실 한때 모든 아이가 깨물기 마련이다.
그렇긴 해도 깨물기가 정상이라고 해서 부모로서 그것을 그냥 놔두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아이가 깨문다면, 이 행동을 고치고 피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깨물기가 아동 발달과 자아 발견의 일부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또한 진보적 방어기제이다. 다시 말해서, 아이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을 깨무는 것을 통해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공격성보다는 좌절감 때문에 깨문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해칠 의도가 없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 사람이 가버리기를 원할 수도 있고, 일종의 짜증스러움을 표현하려고 애쓰는 것일 수도 있다. 유아기는 부모에게만 복잡한 시간이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내 아이가 다른 친구를 깨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그 아이 부모에게 말을 해야할까? 나는 아이에게 벌을 주어야 할까 아니면 아이가 미안하다고 말하게 시켜야 할까?
아이들은 어른들의 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힘들다는 것을 기억하자. 규범적, 도덕적 또는 외교적 성격의 많은 행동은 아이의 추론에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들은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아이의 행동을 고치는 방법도 “어른처럼”할 수는 없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행동의 근원을 발견하자
친구를 깨무는 것은 다양한 동기에서 비롯될 수 있다. 때로는 아이가 다른 아이가 하는 것을 보고 단순히 배운 행동일 수도 있다.
하지만 깨물기는 주로 의사소통 시도이다. 그러나 우리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때조차도, 우리는 그것이 중단해야만 하는 행동임을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그 행동을 멈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부모와 교사는 이러한 유형의 행동을 고치고 예방할 책임이 있는 주요한 사람들이다. 다른 친구가 깨물었을 때 학무모가 학교에 항의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또한 아이들은 집 말고 학교에서만 깨물 것이다. 그러므로 때로 아이가 친구를 깨무는 경우 그 첫 번째 방어선은 선생님이 된다.
아이의 선생님이 전화로 아이가 친구들을 깨물었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부끄러울 것이다.
아이의 행동을 부정하거나 정당화하려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나,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아이를 바로 잡는 것이다. 아이와 이야기하고 깨문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하라.
아이 역시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아이들은 어떻게 수치심을 나타낼까? 울음을 터뜨리거나, 울화 행동을 하거나 신체적으로 당신을 해치려고 할 수도 있다. 그 여파로 행동을 바로잡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왜 깨물까?
우리가 말했듯이, 그 이유는 아주 다양하다. 주요 원인 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깨물 수 있다. 뭔가가 그들을 불편하게 하거나 그들이 싫어하는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을 수 있다. 아니면 그들이 뭔가를 필사적으로 원할 수도 있다.
- 아이들은 주변 환경과 주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다.
-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깨물기도 한다.
- 아기가 깨물 경우, 이가 나는 동안의 불편함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아이들이 독립심을 갖게 될 때, 그들은 또한 자신의 한계 때문에 좌절하게 된다. 이 좌절은 깨무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친구를 깨무는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이미 다른 사람들을 여러 번 깨문 에피소드가 있다면, 당신은 아마 그 이유를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제는 좋은 의사소통을 통해 다음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또한 아이들은 그 결과를 알지 못한 채 깨물 수 있음을 기억하라. 그러나 그들은 또한 상관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아이가 행동을 바꿀 때까지 개입하고 다시는 깨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음의 조치는 깨무는 아이의 행동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아이에게 이 행동이 용납될 수 없다고 설명하라. 단어를 선택할 때 아이의 나이와 성숙도를 고려하라. 당신의 감정 및 다친 아이의 감정을 공유하라. 이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아이에게 이야기하라.
- 아이에게 소리치지 말고 학대하지 마라. 대신 당신의 권위를 보여주어라. 즉시 태도가 고쳐져야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줄이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놀이 시간이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라. 아이가 불편하거나 깨물고 싶어 하고 있다는 징후를 감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 불편함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다룰 수 있다면, 깨무는 것을 함께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이가 모든 의미에서 복수를 피하도록 하라. 때로는 다른 아이가 먼저 물어서 또는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물기도 한다.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또한 더 나은 방법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아이를 가르쳐라.
- 교사 및 보육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라. 이렇게 하면 예방 조치를 확대하고 훈육 조치를 공유할 수 있다.
아이가 다른 사람을 깨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복잡해야 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을 때 나쁜 행동을 수정하고 변경하기 시작한다.
때로는 그것이 일으키는 피해를 설명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도, 반드시 애정을 가지고 아이의 행동을 고쳐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사랑받고 있고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할 것이고, 더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za, B. (2016). Donde nace la palabra. Revista de la Asociación Peruana de Psicoterapia Psicoanalítica de Niños y Adolescentes, 43. https://apppna.org/wp-content/uploads/2016/11/Transiciones-20-digital-actualizada.pdf#page=43
- Tremblay, R. E. (2003). Los orígenes de la violencia de los jóvenes. http://e-spacio.uned.es/fez/view/bibliuned:AccionPsicologica2003-numero1-0006
- Peñafiel-Balmaseda, J. (2013). Mordedores en pañales. Análisis de las causas y propuesta educativa (Bachelor’s thesis). https://reunir.unir.net/handle/123456789/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