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성장통 증상은 어떤 것일까?
성장통 증상은 청소년의 성장발달기에 흔히 나타나며 팔다리에 따가운 느낌과 비슷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말한다. 청소년기 성장통 관련 통증은 주로 밤에 나타나며 심하면 아이가 잠을 깰 때도 있다.
물론 성장통 통증은 낮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일상 활동에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성장통의 주된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설이 있다. 성장통을 겪는 아이들 대부분은 유연성 또는 일반 평발을 가지고 있다. 대개 통증이나 불편함이 시간과 상관없이 비주기적으로 나타난다.
아이가 불편함을 호소하면 해당 부위를 마사지한다. 성장통이 아닌 다른 심각한 문제가 뼈와 근육에 있는 건 아닌지 마사지하면서 확인할 수 있다.
고통이 극심하면 손도 못 대게 하는 아이들이 많으니 문제가 심각한 것 같다면 바로 병원에 간다.
더 읽어보기: 발에 잘 맞는 아이의 신발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성장통으로 인한 통증
성장통은 주로 다리, 정강이 종아리나 무릎과 허벅지 뒤에 느껴지며 양쪽 모두 아플 수 있다. 아이가 심한 고통을 호소한다고 해도 뼈와 근육 손상은 없으니 침착하게 대처하자. 성장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통증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나타날 수 있으며 약 10분~30분간 계속될 수 있다. 그러나 더 길게 몇 시간씩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통증의 정도는 다양하며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며칠 또는 몇 달간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매일 통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아이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줄이고 싶다면 통증이 곧 사라질 것이라고 말해주면서 통증 완화용 오일로 마사지해준다. 아이가 훨씬 편안해할 것이다.
성장통 통증 정도는 다양하며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며칠 또는 몇 달간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매일 통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청소년기 성장통 증상
청소년기 성장통 증상은 다음과 같으며 아이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잘 살핀다.
- 양쪽 다리, 보통 종아리, 무릎 뒤와 허벅지 앞쪽에 근육통을 느낀다
- 다리를 움직인다고 해서 통증이 나아지지 않으며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도 아니다
- 통증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밤에 느꼈던 통증이 아침에 멈추기도 한다
- 잠을 깰 정도로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 팔 근육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 성장통 통증으로 절뚝거리거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성장통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보통 뼈가 자라면서 생기는 통증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뼈는 성장기에도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가 없다.
수년 간 성장통을 간헐적으로 느끼는 일도 있지만 청소년기 중기쯤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