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의 중요성
밤에 잠자기 전 아이를 침대에 눕히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은 단순한 취침 습관을 넘어 아이에게 안전하고 차분한 일상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잠자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훌륭한 전통은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 준다.
아이에게 이야기 들려주기는 부모가 되면 거의 자동으로 하게 되는 일과 중 하나다. 아이들은 이 특별한 순간을 사랑하며, 이때 부모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또한 부모는 바쁜 하루를 마감하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친밀한 시간을 만들 수 있다.
잠자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간단한 일과가 특히 만 2-4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임을 알면 놀랄 것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여러 가지 두려움에 직면하기 때문에 자신이 안전하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잠자기 전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그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잠자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이 중요한 이유
일과를 반복한다
아이들에게는 안정감을 주는 일과가 필요하다. 이들은 세상에 대해 점점 알아가고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한다. 따라서,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알게 될 때 아이들은 긴장을 풀 수 있다.
놀고난 후 목욕을 하고, 저녁 식사를 하고, 아이의 손과 이를 닦아준 후에는 침대에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렇게 마침내 잠이 든다. 이러한 일과를 통해 아이들은 긴장을 풀고 푹 잘 수 있다.
아이는 사랑받는다고 느낀다
순전히 아이만을 위한 시간을 내어 아이와 함께한다는 단순한 사실은 부모와 아이 모두를 풍성하게 한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휴대폰이나 처리해야 할 일 등은 잊어버리도록 하자.
이야기를 읽어줄 때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친밀감을 표현하며, 이야기의 각 부분에 다른 억양을 사용하면 아이는 사랑받고 있고 포용 되고 있다고 느낀다.
의심할 여지 없이, 잠자기 전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모험으로 가득 찬 하루를 마무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이 자신의 경험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온종일 아이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어쩌면 아이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싸우거나 선생님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서 불안감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아이의 작은 세계는 매 순간 자란다. 그래서 완전히 이해하거나 소화하기가 늘 쉽지만은 않다. 이야기를 들을 때 아이는 그 안에 자신을 반영하고, 두려움과 불안감을 식별하며, 주인공을 통해 그것에 대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성숙도를 고려해 적절한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나이를 떠나서, 각 아이는 아주 다른 방법으로 발달하고 우리는 그 속도를 존중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명확하고 긍정적인 내용을 간단한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이야기를 선택하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할 필요는 없다. 아이를 신뢰하자. 아이는 각 순간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할 것이다. 이야기 들려주기는 심지어 치료적일 수도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아이가 그 환경에 대해 모든 것을 이해하도록 결코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인지 능력을 강화한다
물론 이야기를 들려주는 순간은 감정적인 부분 및 이완과 더 큰 관련이 있지만, 또한 새로운 단어 및 표현 형식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므로 언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게 되므로 주의 집중 시간을 향상할 수 있다.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부모가 되면 거의 자동적으로 하게 되는 일과 중 하나다. 우리 아이들은 이 특별한 순간을 사랑하며, 부모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아이의 긴장을 풀어준다
좋은 이야기는 하루를 마감하기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다. 아이는 이 순간을 잠자는 시간과 연관시키므로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리기 시작한다.
헤피엔딩인 이야기를 선책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읽어주자. 빛을 어둡게 하고 아이를 침대에 눕히고 나서 이야기를 들려주자. 한번 해보면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드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항상 같은 이야기!
아이가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어달라고 해도 놀라지 말자.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이는 미리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예견하고 알 수 있을 때 평화롭고 안전하다고 느낀다.
우리가 말하는 모든 단어를 알고 있기 때문에 아이는 생각을 정돈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아이들은 반복을 통해서 배운다. 매번 반복해서 들을 때마다 아이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는 동안 아이는 새로운 단어와 경험을 통합하고, 그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느꼈던 감정을 되살리게 된다.
약속 지키기
아이들은 사랑받고 보호받아야 한다. 아이가 부모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인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아이는 아직 매 순간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만약 단 한 가지 이야기만 읽어줄 예정이라고 아이에게 말한다면, 그 말을 지키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아이에게 약속한 내용을 지키도록 가르칠 수 있고, 부모님도 또한 말한 그대로를 지킨다고 믿게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ndón, F. E. (2017). Beneficios de leer cuentos a nuestros niños. http://erevistas.saber.ula.ve/index.php/educere/article/viewFile/12204/21921923315
- Gavilano Llerena, J. N. (2019). Los cuentos infantiles estimulan la imaginación de los niños de educación inicial. http://repositorio.untumbes.edu.pe/handle/UNITUMBES/1387
- BLANCO, V. L. UN CUENTO, UN GRAN AMIGO. https://archivos.csif.es/archivos/andalucia/ensenanza/revistas/csicsif/revista/pdf/Numero_13/VICENTA_LLORET_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