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
오늘은 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를 살펴보자. 성장하는 자녀를 보는 건 부모에게 놀라운 배움이다. 어쩌면 자녀를 품에 안고 있는 데 너무 익숙해져서 이러한 변화가 심각한 걱정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자녀의 사춘기는 보호자로서 부모의 역할이 끝난다는 것을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이 시기가 바로 성인으로 나아가는 길의 시작이다. 이때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는 삶의 다른 때보다 훨씬 더 갑작스럽고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체성에 대해서도 큰 혼란을 느낀다.
어쩌면 아이들은 거울을 보고 자신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시기 동안 부모는 아이들과 연결되려고 노력하고 삶에서 중요한 단계를 거치고 있는 거라고 설명해 주어야 한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
사춘기에 아이들은 신체의 특정 부분에서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한다. 일부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이러한 변화를 더 잘 받아들이지만, 다른 일부 아이들은 이 변화를 거부한다. 아마 우리도 이 단계에서는 그렇게 반응했었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무엇일까? 또 그러한 변화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칠까?
신체 사이즈의 증가
뼈 질량이 커져서 키도 커지고 많은 경우 체중도 함께 늘어난다. 사춘기 여학생들의 경우 15~20센티미터 정도 자라는 경향이 있다. 남학생들은 24~26센티미터 정도 자란다. 아이들은는 만 13~21세 사이에 계속해서 성장한다.
보통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일찍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일부 청소년이 다른 청소년 그룹보다 훨씬 성숙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 그들의 나이는 모두 같다.
내부 장기 또한 함께 자란다. 특히 간, 심장, 뇌 및 신장이 발달한다. 관절의 경우 모두 동시에 발달하지 않는다. 다리와 발이 먼저 자라고 몸통과 팔, 마지막으로 머리가 발달한다.
이러한 사실로 인해 종종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불균형한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대해 수치스러워하고 부끄러워할 수도 있다.
성 발달
많은 부모에게 이 부분은 아주 금기시되는 주제다. 하지만 우리 자녀들도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특정 나이가 되면 호르몬 때문에 성적 충동을 느끼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호르몬을 방출하는 성선 자극 호르몬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뇌하수체 성선 자극 호르몬인 FSH와 LH를 방출한다. 그리고 후자의 경우 아이들에게 두통을 일으키는 신체적 변화를 유발한다.
이로 인해 아이들의 생식기가 성숙하고 성욕이 증가하며 얼굴, 음부, 겨드랑이에 체모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한 FSH 및 LH 호르몬 분비로 인해 테스토스테론이 형성되고 정자가 생성된다.
여학생의 경우 이러한 변화는 다소 복잡하다. 난소는 성숙하고 남학생과는 다른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생성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차례로 테스토스테론(남학생보다 작은 수치의)은 음모와 겨드랑이에 체모가 자라게 만든다. 그뿐만 아니라 여학생의 가슴과 자궁 내막도 발달한다.
“청춘은 신체가 자신을 지지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은 채 스스로 한계를 정한다. 그리고 신체는 항상 그들을 지지한다.”
–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
목소리의 변화
아이들의 자신감이 떨어지는 순간은 아주 많다. 스스로 선택하지 않은 변화를 반길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이미 설명한 것 외에도 채취, 여드름 및 목소리의 변화도 나타난다.
청소년은 목소리 변화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모든 변화를 반기지 않는다. 따라서 이 과정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하고 자녀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녀를 이해해 주어야 한다. 설령 자녀가 화를 내더라도 그것이 호르몬 때문임을 명심하자.
자녀는 이러한 신체적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데 그것이 항상 쉬운 건 아니다. 하지만 다행인 건 사춘기와 청소년 문제가 영원히 지속하지는 않으며 발달 과정의 일부라는 것이다.
이 과정은 모든 사람이 겪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자녀에게 설명하고 일어나는 모든 일을 포용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가르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iz, J. I. (2013). Desarrollo del adolescente: aspectos físicos, psicológicos y sociales. Pediatr Integral, 17(2), 88-93. http://biblioteca.esucomex.cl/RCA/Desarrollo%20del%20adolescente_aspectos%20f%C3%ADsicos,%20psicológicos%20y%20sociales.pdf
- Güemes-Hidalgo, M., Ceñal González-Fierro, M. J., & Hidalgo Vicario, M. I. (2017). Desarrollo durante la adolescencia. Aspectos físicos, psicológicos y sociales. Pediatria Integral, 21(4), 233-244. https://www.pediatriaintegral.es/wp-content/uploads/2017/06/Pediatria-Integral-XXI-4_WEB.pdf#page=8
- Güemes-Hidalgo, M., Ceñal, M., & Hidalgo, M. (2017). Pubertad y adolescencia. ADOLESCERE• Revista de Formación Continuada de la Sociedad Española de Medicina de la Adolescencia, 5(1), 07-22.
- Carretero, M., Marchesi, Á., & Palacios, J. (Eds.). (1998). Psicología evolutiva: adolescencia, madurez y senectud. Alianza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