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집중력은 인지 과정에 있어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집중력이 있어야 공부하고 학습할 수 있다. 오늘은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것은 복잡한 과정이지만 아이가 훌륭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다.
또한 집중력이 아이의 행동을 결정한다. 어릴 때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집중력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집중력이 중요한 이유
심리학자 Jose A. Perianez Morales, Marcos Rios Lago는 집중력은 감각을 통해 얻는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상태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정신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맥락에서 집중력은 여러 가지 정보를 구별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여러 가지 정보는 다음을 포함한다.
- 내부 자극 : 신체적 감각, 정신적 과정 등
- 외부 자극 : 소리, 이미지 등
- 기억
- 생각
- 운동 동작
집중력은 원하지 않는 정보를 거르고 필요하거나 원하는 정보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주의 기제가 제 역할을 해야 이러한 인지 과정이 진행된다. 신경계에 도달하는 모든 자극을 인지하고 분류하여 선택하여야 하는 것이다.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처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정보 처리 촉진
- 다양한 감각을 인지하고 원하는 정보 선택을 촉진
집중력의 유형
Sohlberg, Mateer은 집중력을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임상적 관심 모형을 제시한다. 계층적인 형태로 구분하여 아래 층에 위치한 기능이 제 역할을 해야 그 위 층의 기능이 역할한다고 설명한다.
집중력은 한 단계씩, 점진적으로 키우는 것이다.
- 각성: 생리적 활성화를 말한다. 깨어있어 경계하는 능력이다. 자극에 반응하는 단계이다.
- 집중: 시각, 청각, 촉각적 자극에 집중하게 되는 단계이다.
- 집중력 유지: 오랜 시간동안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 선택적 집중: 관련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다. 불필요한 것은 무시하고 필요한 것에 집중한다.
- 대안적 집중: 다른 인지 과정에 따라 다른 일을 번갈아가며 할 수 있게 되는 능력이다.
- 동시 집중: 이 단계에서는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된다.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신생아
생후 첫 달부터 무엇인가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성장하면서 집중력도 계속 발달된다. 아기도 흥미있는 일에 집중하지만,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쉽고 빨리 흥미를 잃어버린다. 아기는 몇 초 혹은 몇 분 동안만 집중한다. 상황을 분석하거나 집중력을 가지려고 노력하지 못하는 시기이다.
유아기
유아기 단계에서는 자발적으로 무엇인가에 집중한다. 집중력을 조절하고 좀 더 오랜시간 동안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기와 유아는 쉽게 산만해진다. 새로운 것이나 매력적인 것이 보이면 그것에 집중한다. 이 시기에는 집중력이 20분 이상 유지되지 않는다.
만 5세 이상
아이가 만 5세 이상이 되면 언제, 어떻게 집중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좀 더 안정적인 상태로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상황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어떤 활동이나 주제에 관한 관심 정도에 따라 집중력이 달라진다.
내부 처리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최대 50분동안 무엇인가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집중력을 키우면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마음 상태가 고요하면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요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고, 항상 쾌활하게 생활하자. 그러면 혼자서도 무엇인가에 집중을 잘할 수 있게 된다.”
– Swami Sivananda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stévez-González, A., García-Sánchez, C., & Junqué, C. (1997). La atención: una compleja función cerebral. Revista de neurología, 25(148), 1989-1997. https://www.academia.edu/download/37719182/Bases_neuroanatomicas_de_la_atencion_1.pdf
- Lubrini, G., Periáñez-Morales, J.A y Ríos-Lago, M. (2009). Estimulación cognitiva y rehabilitación neuropsicológica de la atención. En E. Muñoz-Marrón (Ed.), Estimulación cognitiva y rehabilitación neuropsicológica (pp. 35-80). Barcelona: Editorial UOC.
- Portellano, J.A. (2005). Introducción a la neuropsicología. Madrid: McGraw-Hill.
- Ríos-Lago, M. y Periañez, J.A. (2010). Attention and Speed of information processing. En G. Koob, R.F. Thompson y M. Le Moal (Eds.), Encyclopedia of Behavioral Neuroscience. Boston: Elsevier.
- Sarlé, M., Sabaté, N. y Tomás, J. (n.d.). El desarrollo de la atención, la percepción y la memoria. Barcelona: Centre Paidopsiquiatric del Barcelones S.L.
- Sohlberg, M.M. y Mateer, C.A. (1987). Effectiveness of an attention-training program.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9(2), 117-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