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

어릴 때부터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면 자기 자신을 더 잘 표현하고 추상적 사고를 향상할 수 있다.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2월, 2021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그리고 창의력을 자극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창의력이란?

창의력은 새로운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창조해 내는 사람의 능력으로 설명되며 독창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해 준다. 즉, 우리는 창의적 사고 또는 독창적 사고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인용문이 떠오른다.

“생각하지 마라. 생각은 창의력의 적이다. 그것은 자의식이며 자의식이 있는 모든 것은 형편없다. 우리는 일을 하려고 노력할 수 없다. 대신 단순히 일해야 한다.”

– 레이 브래드버리(Ray Bradbury: 1920-2012)

창의적인 사람들은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다. 덕분에 불안이나 스트레스 없이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이는 아이들의 창의성을 장려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건설적인 상상력은 독창적인 해결책으로 이어진다.

어린이의 창의력을 자극해야 하는 이유

창의력은 모든 나이대에서 필수적이지만 어릴 때부터 이를 적절하게 자극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든 능력은 유아기에 발달하고 성장한다.

게다가 창의력은 자녀가 부모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자급자족 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한다. 독립적인 아이들은 더 생산적인 방식으로 문제없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적기 자극

어린이의 창의력을 장려하는 건 전반적인 학습의 기본이 되므로 타이밍을 고려해야 한다. 각 어린이는 고유한 학습 곡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존중해야 건강한 상상력을 완전히 계발할 수 있다.

어린이의 창의력을 장려하는 것의 중요성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

이제 창의력이 중요한 이유를 알게 되었으니 이를 장려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여기 몇 가지 제안이 있다.

  • 아이들이 자신의 색깔을 직접 선택하게 하자. 다시 말해, 그림을 그릴 때 다양한 방식으로 색깔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자. 그 이후 아이는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단조로움과는 반대인 다양성을 장려한다.
  • 쓰기 도전 과제를 설정하자. 예를 들어, 특정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코끼리의 E, 쥐의 M 등등)와 같이 특정 규칙에 따라 생각해 낼 수 있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요청하자.
  • 문장을 만들도록 하자. 아이에게 주어진 2~3개의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생각해 내도록 요청할 수 있다.

질문 및 의상

또 다른 아이디어는 질문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상상력이 풍부한 대답을 생각해 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것이 잘 작동하기를 원한다면 질문을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특정 활동에서 의상을 사용하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하지만 매상에서 산 의상 대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물건으로 직접 의상을 만들어 보는 게 가장 좋다.

약간의 공간 제공하기

아이가 창의적이기를 원한다면 기회를 주어야 한다. 특히, 아이들이 노는 동안 제한 없이 놀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집에서 정한 행동 규칙을 따라야 한다.

창의력을 길러 주려면 부모는 균형 잡힌 활동을 설정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매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적극적으로 축하해 주기

절대 아이들의 아이디어를 비웃으면 안 된다. 대신 아이의 이야기, 노래, 그림에 주의를 기울이고 가능하면 보상해 주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그들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웃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다른 아이들도 반드시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칭찬을 받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다른 아이들의 창의력을 장려할 수 있다.

어린이의 창의력을 자극하면 좋은 점

어린이의 창의력을 장려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1. 창의력은 수완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존감이 향상한다.
  2.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3.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향상한다.
어린이의 창의력을 장려하는 것의 이점

아이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법을 배운다

창의력을 계발하면 장애물을 극복하는 능력이 향상한다. 또한, 민감성을 발달 시켜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웰빙을 개선한다.

창의력은 아이들의 청렴성을 키운다

창의력 덕분에 우리는 삶, 그리고 직장에서의 정직함과 같은 자질을 개발하게 된다. 이 특성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어릴 때도 나타난다.

창의력은 선천적인 재능의 발전을 가능케 한다. 아이가 창의적으로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면 일이나 활동에 대한 타고난 성향을 탐구하게 될 것이다. 창의력을 키우는 사람들은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때문에 경력에 있어서 더 두드러질 가능성이 높다.

창의력은 자급자족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창의력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해내는 능력으로 이해한다면, 이는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은 새롭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찾을 때 훌륭한 자원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wenfeld, V. (1987). Desarrollo de la capacidad creadora. Ed. Kapelusz. Argentina: Buenos aires.
  • Madi, I. (2012). La creatividad y el Niño. Palibrio. Estados Unidos.
  • López Lagos, M. S., & Venegas Bernal, M. P. (2012). Generando grandes pensadores pequeños: la sinéctica como estrategia de enseñanza que estimula el desarrollo del pensamiento creativo. https://ciencia.lasalle.edu.co/cgi/viewcontent.cgi?article=1071&context=maest_docencia
  • Romo Santos, M. (1998). Algunas claves para fomentar la creatividad en el aula. https://repositorio.uam.es/bitstream/handle/10486/5220/33094_25.pdf?sequence=1
  • Vargas, R. R. (2001). Niños creativos.
  • Wallon, P., Cambier, A. y Engelhart, D. (1992). El dibujo del niño. Siglo XXI editores. España: Madrid.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