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조기 자극 운동
2분
조기 자극 운동은 아이들에게 매우 유익하며, 적절한 운동과 인지 발달을 돕는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조기 자극 운동 몇 가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조기 자극 운동은 아이가 더 큰 정신 운동과 인지력을 발달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을 위한 조기 자극 또는 조기 집중은 신생아부터 6세 어린이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은 이 자극이 아이들의 성격이 계속 형성되는 동안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아이가 아직 신생아라면 이러한 조기 자극 운동을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주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아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강인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조기 자극과 관련된 영역
조기 자극 운동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영역이 있다.
- 미세 운동 능력: 정밀한 운동 기술의 발달은 손과 손가락 사용을 포함한다. 이는 아기가 자기 손의 움직임을 발견하기 시작할 때 유의미해 진다.
- 총체적 운동 능력: 이는 일반적으로 팔, 다리 및 신체의 총체적 움직임을 포함하는 신체의 다른 부분을 나타낸다.
- 사회 정서적 능력: 이 영역에는 다른 사람들과 관련된 사회적 능력과 감정을 표현하는 정서적 능력이 포함된다.
- 언어: 이 영역은 말하고 응답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조기 자극 운동의 강도는 아동의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신생아를 다루는 경우, 부드럽게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기 자극 운동
가장 인기 있는 조기 자극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나이에 따라 세 가지 카테고리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미 언급했듯이, 조기 자극 운동의 강도는 아동의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신생아
- 아이가 물체를 움켜 쥐는 데 도움이 되도록 딸랑이처럼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손에 쥐어주자. 운동을 양손으로 반복할 수 있도록 손을 바꿔가며 쥐어주자.
- 안면 자극을 촉진하기 위해, 엄마의 손가락을 이마 가운데, 코, 또는 입슬에 놓거나 손가락을 떨어뜨려 아기 얼굴 양쪽에 놓고 서서히 움직여 보자.
- 아이의 주의를 끌 수 있는 밝은 색 물건을 주자.
- 키스하고, 쓰다듬어주고, 아이들과 사랑스러운 말투로 이야기 하면 사회적 측면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생후 4개월부터 신체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이제 몸을 옆으로 돌릴 수 있으며 앞으로 몇 미터 나아갈 수 있다.
- 아이들의 팔과 다리를 늘리고 구부려 준다.
- 아이들이 자라남에 따라 이 운동은 비슷하지만 보다 복잡한 방식으로 계속되어야 한다.
만 1-3세 아이들
- 아이들이 1살이 될 무렵은 주변 환경을 발견하고 인식 감각을 키워야 할 때이다.
- 이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스스로 움직이고 일어나려고 애쓴다. 장난감을 쥐고 흔들면서 아이들의 관심을 끌거나 그것을 근처에 두어 아이들이 스스로 가져가게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 인지 놀이는 아이들이 정보를 배우기 시작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신체의 각 부분, 1부터 10까지의 숫자 및 색깔에 대해 알려주는 놀이를 할 수 있다.
- 이 놀이를 할 때 노래를 사용하면 아이들이 기억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아이들이 장난감을 집어 들고, 화장실에 가고 싶다고 말하고, 스스로 옷을 입거나 벗는 등의 간단한 일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자. 이러한 작은 행동은 좋은 행동 습관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만 3-6세 아이들
- 간단한 퍼즐을 사용하여 함께 조각을 맞추는 방법을 가르쳐 주자. 이렇게 하면 사고 프로세스가 개발된다.
- 노래를 사용하여 신체 움직임을 장려해 보자. 그런 다음 아이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간단한 춤을 가르쳐 주자.
-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고 무엇을 그리고 있는지 물어보자.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그 순간 자신이 느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쓰레기통에 물건을 던지거나 서랍에서 숟가락을 꺼내는 것과 같은 간단한 작업을 가르쳐 주자.
- 인상적인 이야기의 주인공이 된 동물 인형을 사용하여 상상력을 개발하게 해 주자.
-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함께 말하고 노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에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reno-Salinas, Z; Macías-Alvarado, J. Estimulación temprana para potencia la inteligencia psicomotriz: importancia y relación. Revista Ciencia UNEMI Vol. 8 – Nº 15, Septiembre 2015, pp. 110 – 118. ISSN: 1390 – 4272.
- La estimulación temprana y su importancia. Temas para la educación. Revista digital para profesionales de la enseñanza. Nº 17. Noviembre 2011. Federación de Enseñanza de CC.OO de Andalucía. ISNN: 1989-4023. Dep Leg: GR 2786-2008. [En línea] Disponible en: https://www.feandalucia.ccoo.es/docu/p5sd8727.pdf
- Sánchez, E. El poder de la estimulación sensorial. La mente es maravillosa. [En línea] Disponible en: https://lamenteesmaravillosa.com/el-poder-de-la-estimulacion-sensorial/